[마케팅논문요약] 다품종 소량 판매 시대의 재고 관리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개 요
과거에는 소매업자가 판매 시즌 전에 주문을 대량으로 하고, 생산자는 그 주문에 맞추어 생산을 하면 되었다. 그러나 다양한 제품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소비자의 선호도를 예측하기 점점 어려워짐으로써 소매업자는 재고 규모를 축소하려 하고 생산자는 주문에 맞추어 신속한 생산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생산자의 재고 부담은 커지게 마련이다.
생산자의 재고 부담에 대한 비용은 다음 2가지로 나타난다. 첫째, 다양한 제품과 유행에 대하여 판매가 부진한 제품라인은 생산을 중단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생산 중단의 위험 때문에 재고를 줄이게 되면 품절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이는 매출 감소와 소비자 신뢰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2. 재고 관리법으로의 SKU 접근법
그래서 생산업자들은 새로운 접근법을 통해 재고 예측을 할 필요가 있다. 한 제품 라인 상의 SKU를 동일시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로 각각의 개별 SKU에 대한 수요는 천차만별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수요에 따른 SKU를 차별화 할 수 있다면, 수익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SKU란 하나의 제품라인에 있는 최소유지상품단위라고 불리는 것으로, 예를 들자면 동일한 스타일의 바지가 하나의 제품라인이라면 각각의 사이즈는 SKU가 된다. SKU의 차별화는 재고 조정을 통한 수익성 증대와 생산지 선정 전략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