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논문요약] 다품종 소량 판매 시대의 재고 관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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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개 요

과거에는 소매업자가 판매 시즌 전에 주문을 대량으로 하고, 생산자는 그 주문에 맞추어 생산을 하면 되었다. 그러나 다양한 제품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소비자의 선호도를 예측하기 점점 어려워짐으로써 소매업자는 재고 규모를 축소하려 하고 생산자는 주문에 맞추어 신속한 생산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생산자의 재고 부담은 커지게 마련이다.
생산자의 재고 부담에 대한 비용은 다음 2가지로 나타난다. 첫째, 다양한 제품과 유행에 대하여 판매가 부진한 제품라인은 생산을 중단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생산 중단의 위험 때문에 재고를 줄이게 되면 품절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이는 매출 감소와 소비자 신뢰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2. 재고 관리법으로의 SKU 접근법

그래서 생산업자들은 새로운 접근법을 통해 재고 예측을 할 필요가 있다. 한 제품 라인 상의 SKU를 동일시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로 각각의 개별 SKU에 대한 수요는 천차만별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수요에 따른 SKU를 차별화 할 수 있다면, 수익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SKU란 하나의 제품라인에 있는 최소유지상품단위라고 불리는 것으로, 예를 들자면 동일한 스타일의 바지가 하나의 제품라인이라면 각각의 사이즈는 SKU가 된다. SKU의 차별화는 재고 조정을 통한 수익성 증대와 생산지 선정 전략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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