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스톤 VS 베스킨라빈스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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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기업 선정 동기 및 알고자하는 바
● 기업 선정동기 및 알고자 하는바


제 2 장 본론

제 1 절 선발주자
1. 기업소개
(1) 기업소개
● 베스킨라빈스의 탄생
● 베스킨라빈스의 한국 진출

2. 개척시장의 상황 및 전략적 목표
(1) 개척시장의 상황
(2) 전략적 목표

● SWOT 분석
- Strenght
- Weakness
- Opportunity
- Threat

● STP 전략
진출 초기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Re-Positioning

(3) 경쟁우위요소
● 매력적인 세분시장과 경쟁적 포지션의 선점 - 고급 아이스크림 베스킨라빈스
● 전환비용 - 해피포인트 카드 서비스
● 상품군의 전형성획득에 따르는 소비자들의 선호 형성 -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의 기준
● 유통상의 우위 - 프랜차이즈 형태

(4) 마케팅 전략
● 4P 전략- Product
- Price
- Promotion
- Place
● 베스킨라빈스의 핵심 성공요인
- 높은 촉진
- 넓은 제품계열


제 2 절 후발주자
1.기업소개 및 선정이유
(1) 기업소개
● 콜드스톤 크리머리의 탄생
● 콜드스톤 크리머리의 한국 진출

2. 성숙기시장 상황 및 전략적 목표
(1) 성숙기시장 상황
● 고급 아이스크림 경쟁사들
- 베스킨라빈스
- 하겐다즈
- 나뚜루
(2) 전략적 목표
● SWOT분석
- Strenght
- Weakness
- Opportunity
- Threat

● STP 전략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3) 경쟁우위요소
● 시장개척 기업보다 우월한 포지셔닝 - 나만의 특별한 아이스크림
● 제품상의 혁신 - 차가운 돌판위에 비벼지는 아이스크림
● 마케팅 전략상의 혁신 - 고객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경영 철학

(4) 마케팅 전략
● 4P전략
- Product
- Price
- Promotion
- Place

제 3 장 결론

나의의견
본문내용
베스킨라빈스는 선발기업으로써 그 뒤에 진입하는 브랜드들 보다 인지도, 유통, 포지셔닝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이점을 가지게 되었다. 베스킨라빈스는 고급 아이스크림이라는 새로운 시장의 가치를 정립하고, 새로운 판을 찼다. 또,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의 중요한 측면을 강보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확립하였다.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여 전국 약 880여개의 매장을 가져 시장점유율 1위가 되었으면서도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전략적 우위요소를 충분히 활용하여 후발주자들에겐 넘지 못할 벽처럼 보이게 만들었다.
하지만, 선발주자로서 시장을 개척했다고 하여, 뒤에 진입하는 후발주자라고 해서 선발기업의 벽을 넘을 수 없는 것도 아니다. 세상의 모든 현상의 양면성이 있듯 후발주자의 단점을 보완해줄 이점들인 선발기업의 취약성을 노린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차별성과 혁신성을 띈 제품로 세밀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선발기업의 위협이 되고, 선도적 지위를 빼앗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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