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론] 베트남 유통시장을 통해 본 신흥시장으로서의 베트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1. 베트남이란 나라
2. 베트남의 주요경제 지표
3. 베트남의 산업구조
4. 베트남의 주요 산업
-석유가스 산업
- IT 사업


본론: 5. 베트남의 유통산업
-베트남 유통산업 현황
-베트남 유통산업의 개방 및 변화추세
-베트남 소비자 및 소비패턴
-베트남 유통시장 경쟁현황
6. 베트남 유통산업을 통해 본 기회요인&위협요인



결론: 7. 우리기업의 베트남 유통시장 진출전략

본문내용
3)향후 IT 산업으로의 진출 방향
베트남의 IT·전자제품에 대한 일인당 평균 소비규모는 36.2달러로 평가되나 도시지역은 5배 이상으로, 하노이가 가장 높은 186달러, 호찌민이 148달러, 다낭이 117달러로 기록하는 등 IT·전자제품에 대한 도시, 농촌의 소비양극화가 극명한 상황으로 향후 제품 출시 및 시장 주도를 위한 기업의 제품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참고할 필요가 있다. 도시의 경우, 베트남의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고사양·신기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트렌드에 비춰 한국제품의 진출 및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은 상황으로, 현지 IT 가전제품시장의 변화와 소비자 구매패턴의 연구를 통한 현지화 제품 및 마케팅 전략 수립 또한 필요하다. 또한 베트남의 경우, 하드웨어의 매출은 지속성장세이나 하드웨어와 병행한 서비스 시장이 미비한 상황이며, 소프트웨어 분야의 판매를 위한 유통구조가 열악한 상황임을 감안해 유통 관련 전문 인력 충원 및 교육시스템 또한 신경을 써야 한다. 베트남의 새로운 구매패턴은 전통적인 일반소형 상점이 아닌 가전 전문 유통매장을 통한 구매소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국내기업들 또한 현지 신개념 유통채널에 대한 진출전략 수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2>베트남의 석유가스 산업

1)베트남 석유가스 산업 현황 및 석유가스 산업에 주목해야 할 이유
-아시아 지역 제 6위의 석유가스 공급국
-매장량은 44억배럴로 호주, 이집트, 인도네시아와 비슷한 수준
-미래 석유, 가스 자원강국으로 부상

베트남의 석유가스부문은 1990년대 후반 본격적인 개발을 실시한 이후 고도성장을 지속하여 아시아 지역 제 6위의 석유가스 공급국이 되었다. 베트남의 원유 매장량은 44억배럴로 호주, 이집트, 인도네시아와 비슷한 수준이다. BP에 따르면 지난해(2010년) 베트남에서 하루 평균 37만 배럴이 생산됐다. 이는 전 세계 시장의 0.5%의 규모이다.

베트남 내 최대 석유회사는 러시아의 Zarubezhneft사와 페트로베트남사의 합작사인 Veitsovpetro 사이다. 2000년 이후에는 BP, Petronas, ConocoPhilips 등 주요 외국계 석유기업들이 새로운 유전에서 생산을 확대했다. 현재 네덜란드. 영국 합작 정유회사인 로열더치셸은 베트남 사업 확장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영국의 BP, 미국의 ConocoPhilips 등 경쟁사들이 중국과 베트남 간 남중국해 영토분쟁 등에 대한 우려로 발을 뺀 틈을 타 베트남 영역을 늘리려는 것이다. 또한 셸은 베트남의 첫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 건설, 새로운 원유탐사 라이선스 확보 등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Premier사와 같은 비교적 소규모 석유기업들도 베트남 해상에서의 탐사 및 생산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전략
  • 베트남 화장품 시장조사에서 브랜드 인지도 1위에 오르고, 전체 베트남 화장품 M/S의 20% 이상을 차지하며 세계 유명 브랜드들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지키는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LG생활건강이 베트남에서 지금의 성공적인 위치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Ⅱ. 본 론1. LG생활건강 기업 소개LG생활건강은 1947년 1월에 창립하여 국내 최초의 화장품인 동동구리무의 생산을 시작으로 반세기가 넘게 가정용품과

  • [국제경영사례]LG생활건강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분석
  • 베트남 화장품 시장조사에서 브랜드 인지도 1위에 오르고, 전체 베트남 화장품 M/S의 20% 이상을 차지하며 세계 유명 브랜드들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지키는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LG생활건강이 베트남에서 지금의 성공적인 위치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Ⅱ. 본 론1. LG생활건강 기업 소개LG생활건강은 1947년 1월에 창립하여 국내 최초의 화장품인 동동구리무의 생산을 시작으로 반세기가 넘게 가정용품과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본적인 이론체계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주의 깊게 봐야 될 최근의 동향을 선정해 다음과 같이 토픽을 정하였다.-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국제경제관계] 베트남경제개혁의 배경과 특징
  • 베트남의 노력 ((((((((((((((((((((((((((((((((((((((((((((((((((((((((((((((((((((8IMF와 세계은행의 지원 (((((((((((((((((((((((((((((((((((((((((((((((((((((((((((((((((((((((((((((((12베트남의 체제전환에 대한 평가 (((((((((((((((((((((((((((((((((((((((((((((((((((((((((((((((((((172. 對베트남, 정부와 기업의 대응 ((((((((((((((((((((((((((((((((((((((((((((((((((((((((((((((((((((((((((221) 베트남 시장의 특성 (((((((((((((((((((((((((((((((((((((((((((((((((((((((((((((((((((((((((((((((((((((22베트남의 외국인 투자환경 분석 ((

  • [졸업][국제경영]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연구
  • 통해서 분석하고 현재 투자현황과 특징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중국의 한국투자 전망과 형태 또 중국자본 유입에 따른 고려사항등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 내용들을 토대로 해서 우리나라 기업의 입장에서 대응방안 및 향후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제 2 장 중국 경제의 개황제 1 절 중국 경제의 특성중국은 대표적인 거대신흥시장으로 분류가 되는데 중국뿐만 아니라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국가도 여기에 포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