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애플 구글의 스마트폰 시장 경영전략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제2장 스마트폰시장의 동향 제1절 스마트폰시장의 추이
제2절 스마트폰시장의 중요성

제3장 각 기업의 개요와 현황
제1절 애플
제2절 구글
제3절 삼성

제4장 기업 간 대응전략
제1절 구글 vs 애플
제2절 구글 vs 삼성
제3절 애플 vs 삼성

제5장 스마트폰 시장 향후 전망
제1절 각 사 향후 전망
제2절 향후 경쟁구도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현황
애플은 PC 시대를 개척했으나 표준 경쟁에서 밀리면서 1990년대 중반 파산 직전까지 갔지만, 2000년 초반 이후 모바일 기기 기업으로 급부상하였다. 지난 30년간 애플의 시가총액 추이는 이러한 상황을 극명하게 대변하고 있다. 1980년 애플은 IBM 시가총액의 1/20 수준이었고, 1999년 시가총액은 MS의 1/35도 안 되었으나 2010년에는 두 기업을 추월하였다. 애플은 2010년 기준으로 아이튠즈 서비스 회원 2억 명을 보유하고 있고, iOS 탑재기기 1억 대를 보급하였다. 또한 기기, OS, 서비스(아이튠즈) 등의 역량을 통합 보유하고 있어 고객 니즈에 빠르게 대응하고 최적화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애플은 판매량은 많지 않지만 평균 판매 가격은 대략 654달러 수준으로 다른 어느 기업과 비교해서도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애플의 경우 휴대폰 대당

<그래프 4> 애플, IBM, MS의 시가총액 추이 (연말 기준)

수익은 294달러이며 대당 수익률(=수익/가격)은 45.0%이다. 애플이 이처럼 높은 판매가격과 수익을 달성하는 이유를 비용측면의 생산구조와 가격측면의 판매구조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생산구조 측면에서 볼 때 애플은 전혀 자체생산을 하지 않고 전 생산과정을 아웃소싱에 의존하고 있다. 대량구매를 무기로 가장 좋은 부품을 다른 어느 기업보다도 낮은 가격에 조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판매구조 측면에서는 이동통신사들이 애플에 대해서는 상당히 우호적인 가격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전제로 할 때, 애플의 시장 주도는 최고급 제품을 지향하는 공급관리를 기반으로 고가격고수익 차별화 전략에 의해 성립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판매량은 완만하게 증가하지만 수익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구조가 계속되어 온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참고 문헌

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대전 막 오른다/ 연합뉴스/ 2011.9.8
 황지혜 기자/ 애플 I클라우드 구글 독주 막고 '제 2아이폰 신화'만드나/ mk뉴스/ 2011.6.6
 김미연 기자/ 애플 견제 나선 슈밋 구글 회장/ mk뉴스/ 2011.9.5
 스마트폰 애플-구글 2강 구도 땐 국내업계 불리/ 한국경제TV/ 2011.9.29
 이은민 / 「글로벌 IT 기업의 모바일 특허전략/2011
 박찬수 수석연구원, 최병삼, 이창용, 조원영 수석연구원/ 「글로벌 특허전쟁의 확산과 산업의 경쟁 구도 변화」/ 『CEO Information』/삼성경제연구소/2011
 John Cox/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 그리고 요동치는 모바일 업계」/『Network World』/2011
 이지성 기자/삼성 "以夷制夷로 모바일시장 주도"/서울경제/2011
 정재윤 기자/삼성-애플, 결국 크로스라이선스로 타협할 것/동아닷컴/2011
 정용인 기자/애플은 왜 삼성과 특허전쟁을 벌이고 있나/경향닷컴/2011
 윤종성 기자/삼성-구글 합작품, 애플 특허소송 비켜갔다/이데일리/2011
 박현영·심서현 기자/애플·구글·MS ‘3강’ 뒤흔드는 삼성 HW 파워/중앙일보/2011
 임태윤/ 「애플 PC시대의 개척자에서 파괴자로」/ 삼성경제연구소 / 2011.7.21
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2011.9.2
 강현주기자 / 「삼성 "우리 스마트폰의 차별력은 역시 HW"」/ 아이뉴스 / 2011.07.29
 김인순기자 / 「삼성전자, 바다OS 개방 추진」/ 이티뉴스 / 2011.09.21
 이노에이스(주) MD인증센터/「스마트폰 시장과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분석」/우수중소기업보고서/삼성경제연구소
 권기덕 외 4명/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CEO Information 제 741호/2010년/삼성경제연구소
 장윤종, 김종기 /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구도 변화 전망과 국내산업에 대한 시사점」/성장동력산업연구센터 / 2011.9.13
 채희선기자 / 「구글도 MS도 삼성 HW 러브콜」/한국일보 / 201110.21


2. 참고 사이트

 애플사 http://www.apple.com/kr/
 구글 http://www.google.co.kr
 삼성 http://www.samsung.co.kr
 모비즌 http://mobizen.pe.kr/trackback/1126
 비즈니스와이어 http://www.businesswire.com
 가트너 http://www.gartn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애플 vs 삼성전자 경영,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삼성,애플 특허분쟁 사례분석과 두기업 미래전망분석 PPT
  • 스마트폰 산업 분석 1) 스마트폰 산업 형성 배경2) 스마트폰 산업 현황3) 스마트폰 산업 5 Force 모델분석3. 삼성 vs 애플 경영전략 분석 1) 애플과 삼성의 경쟁흐름 분석2) 삼성의 경영,마케팅전략3) 애플의 경영,마케팅전략4) 삼성과 애플의 전략 비교4. 삼성과 애플의 특허분쟁 사례분석1) 1차 특허전쟁2) 2차 특허전쟁3) 삼성과 애플의 특허전쟁 최종결과5. 삼성과 애플의 향후 전망 1) 계속되는 삼성의 전진, 물러서는 애플2) 포스트 스마트폰 시장

  • [국제마케팅] 스마트폰시장의 마케팅전략 사례
  • 시장 전반에 걸쳐 주된 이슈가 되고 있는 인터넷 기능은 ‘ 휴대폰으로 모든 것이 가능한 세상 ’ 이라는 장기적 컨셉을 구체화시키는 데에 기본이 되는 제품으로 ‘내 손안의 더 큰 세상’ 이라는 슬로건의 실 체라고 할 수 있다. ② R&D 전략삼성전자는 지난해 총매출액의 약 7.5%인 2조4000억원을 R&D에 투자했으며 올해 6.5∼7%, 내년도에도 6∼8%를 유지할 계획이다 또한 베이징(北京) 연구소를 설립 운 영함으로써 중국 국내시장의 공략과 경영자원의 조

  • [기술경영] 스마트폰시장에서의 기술경영전략 -애플과 국내 제조업체 및 통신사를 중심
  • 스마트폰시장에서의 기술경영전략- 애플과 국내 제조업체 및 통신사를 중심으로 -과 목 : 기 술 경 영- 목 차 -I. 서 론 II.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1.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소개 2.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비교III. 스마트폰 시장 분석 1. 스마트폰 시장 분석 - 애플의 입장에서 스마트폰 시장 분석2. 구매자 효용지도 - 애플과 구글의 입장에서 고객에게 주는 가치분석3. 인터넷시장의 지배력이 스마트폰 시장에 미치는 영향4. 스마

  • [국제경영] 세계 1위 구글 google - 기업전략 경영혁신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4p stp swot 분석(HWP)
  • 구글 : 기업연혁 / 발전과정》 구글 : 인재중심 경영 / 기업문화【 본론 1 - 구글 경쟁력 / 기술력 】【 본론 2 - 시장환경 / 경쟁업체 분석 】》 구글 한국진출 배경, 전략》 국내시장 포털사이트 환경분석 / 시장규모》 경쟁상대분석 - 다음, 네이버, 네이트, 야후 》 해외 시장분석 / 경쟁자업체 분석 【 본론 3 - IT기술 라이벌 애플 비교분석 】》 Mobile OS (운영체제) : Iphone VS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 App Store VS Android Market》 Windows OS(운

  • [A+ 마케팅]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마케팅전략, 성공요인, 스마트폰시장환경분석, 향후 전망 및 발전방향
  • 삼성전자 성공요인 및 마케팅전략분석서론. Chapter 1 – 삼성전자 기업소개, 경영현황- 기업소개, 경영방침, 경영전략- 주요제품, 사업현황, 발전과정- 조직체계, 주요 연혁본론. Chapter 2 - 스마트폰 시장환경분석- 스마트폰 시장 판매현황- 스마트폰 점유율 (삼성, 노키아, 애플)- 삼성전자 세계시장 점유율본론. Chapter 3 - 마케팅전략 분석- 4P, STP, SWOT 분석- 핵심전략 분석본론. Chapter 4 - 경쟁업체 iPhone 4S 비교분석- 제품사양, 강점 및 특징분석- 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