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토리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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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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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기업선택이유
Ⅱ. 산토리 기업 개요
(1) 산토리 기업
(2) 기업 연혁
(3) 산토리의 경영이념
Ⅲ. 산토리 기업의 전략 - 브랜드 중심으로
(1) 집중과 선택
(2) 드넓은 제휴 관계
(3) 광고에서 보여지는 산토리의 브랜드 관리
(4) 탄력적인 조직 운영
(5) 제품이 안되면 환경을 바꾸어라!
Ⅴ. 향후 전망 및 나의 의견
Ⅵ.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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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やってみなはれ— 일단 시도해보라!“
산토리 기업의 설립자 도리이 신지로는 항상 직원들에게 "일단 도전해 보세요, 해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알 수 없습니다!" 라고 영감을 주었다. 기업에 있어서 오너(가족) 경영이냐, 전문 경영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회사 직원 사고 방식, 제품과 서비스에 창업 당시 경영 이념이 얼마나 녹아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걸 알려주었던 도리이 신지로는, 그가 새로운 상품 개발을 앞두고 수익성을 염려하는 임원진들에게 "눈앞의 수익에 연연할 필요 없습니다. 지금은 투자라고 생각하세요!" 라고 호통을 친 일화는 일본 재계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도리이 신지로 (1879-1962) 조사한 바로는 산토리의 やってみなはれ-Go for it! 경영철학은 단순히 신사업 부문에서의 경쟁력을 새롭게 추구하자는 뜻이 아니다. 항상 꾸준하게 노력하며 가꾸는 것만이 경쟁력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와 보다 더 어울리는 뜻 같다. 아래 3가지 예를 들어 산토리의 やってみなはれ-Go for it 경영철학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보았다.
첫 번째 예로 맥주 사업 부문에서의 Go for it! 경영철학이 성공했던 사례이다. 포도주 생산업체로 출발한 산토리는 2대 사장 사지 게이조 대표 시절 맥주 시장에 진출할지 여부를 놓고 고민을 했는데, 당시 창업주가 전해준 조언도 바로 `두려워 말고 시도해 보라`였다고 한다. 하지만 1963년 맥주사업을 시작한 이후 45년 동안 적자를 냈었고 사지 게이조 사장은 맥주사업에서 흑자를 내는 것을 단 한 번도 못 본 채 1999년 눈을 감았다. 사업이 이렇게 적자를 내면 보통 대부분 기업들은 회사를 위해 발을 빼거나 할 수도 있었지만 산토리는 달랐다. 2005,2006년 세계적 주류 콘테스트인 몬도셀렉션에서 연속 맥주 부문 최고금상을 수상하면서 2003년에 발매한 ‘더 프리미엄 몰츠‘가 엄청나게 팔렸던 것이다. 꺼져가는 불씨를 살리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성공으로 이어진 케이스를 보여준 예이다.
두 번째 예로는 신사업 부문에서의 예이다. 산토리그룹 자회사인 산토리플라워즈가 파란 장미를 사상 처음으로 개발해 시판하였는데 이 역시 창업 이념에 따라 20년 전부터 끊기 있게 연구개발을 지속해 온 결과라 말할 수 있다. 파란 장미 개발에는 총 30억엔 (우리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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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백과사전
산토리 일본 공식 홈페이지
눈앞의 이익에 급급하는 성과주의 함정서 나와라, 매일경제, 채수환, 2010.08
[日本 ‘100년 기업’을 가다]<24>주류 제조업체 산토리 ,이기원
사람과 환경에 친절한 오가닉 와인 ´포도의 말´, 팩넷, 조나리, 2007,11
‘에코 클리어 포장’ 적용한 「산토리 천연수」, 팩넷, 조나리, 2009.07
산토리 맥주공장의 청소년 환경교실, 개인블로그 (http://jjseuk.tistory.com/24), 2009.01
국내외 기업문화재단에 대한 비교 연구,48~50p, 경희대 대학원, 김혜민, 2009.08
산토리 beer의 브랜드 전략,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chocomoon88/150046490152), 2009.04
마케팅 어드벤처 25p, 미래의 창, 김민주,
산토리, 스타벅스와 손잡고 RTD커피 출시, 팩넷, 조승주, 2005.06
마케팅 어드벤처 24p, 미래의 창, 김민주,
블렌딩된 브랜드를 마신다-일본 차 음료 CM 안의 브랜드 전략, 무사시노미대 영상 대학원, 최익영,
일본 (주)산토리... 도약 날개짓,한국경제매거진,2006.09
위스키 26년 만에 판매량 증가한 사연 , 매일경제, 정욱, 2010,01
독하면 망하고 약하면 성공하는 일본 주류시장, KOTRA, 김일경,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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