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의 개념(정의)과 의의, 가치, 관광상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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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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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상품의 개념(정의)과 의의, 가치, 관광상품성
목차
관광상품의 의의와 개념
Ⅰ. 관광상품의 의의와 가치
Ⅱ. 관광상품의 정의
1. 상품의 개념
1) 어의적 개념
2) 범위적 개념
(1) 범위적 개념의 3가지 수준
가) 실체상품
나) 확장상품
다) 핵심상품
(2) 범위적 정의
(3) 상품의 정의
2. 관광상품의 정의
1) 학자별 개념정의
(1) WTO
(2) 미들톤
(3) 새저와 올슨 및 위코프
(4) 홀로웨이와 플랜트
(5) 버크와 렌스닉
(6) 한국관광공사
(7) 김성혁
(8) 윤대순
(9) 이선희
(10) 최태광
(11) 김천중, 임화순
(12) 이태희
(13) 박근수
2) 관광상품의 정의
Ⅲ. 관광상품성
1. 일반재의 상품성
2. 관광상품성
1) 무형성
2)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3) 비저장성과 소멸성
4) 계절성
5) 동질성
6) 유일성
7) 연속성과 보완성
8) 서비스의 이질성
9) 효용의 주관성
10) 비용산출의 어려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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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상품의 의의와 개념
I. 관광상품의 의의와 가치
오늘날 우리는 대중소비사회에 살고 있다. 따라서 사회이념상으로는 소비중심주의 또는 소비자주의(consumerism)로서 소비자 주권의식이 높아진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소비자 스스로가 상품의 가치 여부를 판단하고 그에 따라 구매나 소비를 결정하는 시대에 이르른 것이다.
이러한 소비는 주어진 외부환경에 따라 특정계화에 대한 소비자효용인 주관적 만족도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나므로, 곧 소비자 호용의 크기에 따라 가치가 부여되고, 패화획득에 대한 대가에 따라 상품구매가 결정된다.
시든과 워렌(Sinden & Worrell)은 이와 같은 관계를 다음의 함수로서 정의하였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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