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 관광사업의 개념과 분류, 특성, 발전과정(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관광사업] 관광사업의 개념과 분류, 특성, 발전과정(역사)


목차

관광사업

Ⅰ. 관광사업의 개념

Ⅱ. 관광사업의 분류

1. 학문적 분류
1) 관광기업
2) 관광관련기업
3) 관광행정기관
4) 관광공익단체
2. 관광진흥법사의 분류
1) 여행업
2) 관광숙박업
(1) 호텔업
(2) 휴양콘도미니엄업
(3) 관광객이용시설업
(4) 국제회의업
(5) 카지노업
(6) 관광편의시설업
(7) 유원시설업
3. 한국표준산업분류체계상의 관광사업
4. 사업목적에 따른 분류
5. 영리목적의 분류
1) 영리목적의 사업
2) 비영리목적의 사업

Ⅲ. 관광사업의 발달사

1. 여명기
2. 도입기
3. 성장기
4. 도약기
5. 발전기

Ⅳ. 관광사업의 특성

1. 복합성
1) 사업주체의 복합성
2) 사업내용의 복합성
2. 입지의존성
3. 변동성
4. 공익성
5. 서비스성
1) 서비스 지향성
2) 고객과 종업원에 대한 고려
3) 특별한 종류의 노동력
4) 작은 운영단위
5) 낮은 생산성
본문내용
관광사업

I. 관광사업의 개념

오늘날 관광여행의 대중화 현상에 힘입어 관광객들이 가지는 관광여행의 다양화와 개성화로 인해 서비스 산업은 광범위한 분야와 영역에 걸쳐 관광객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 주고 있으며, 또 이들의 왕래촉진과 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관광은 일상생활권 밖에서의 인간행동이므로 사실상 관광여행과 무관한 사업이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사업범위는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관광 사업은 관광객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서비스산업을 의미하며, 관광여행의 왕래를 유발 ․ 촉진하는 각종 요소에 의해 조화롭게 발달하고 또 이의 이용을 증대시킴으로써 사회 ․ 문화 ․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현대적 ․ 조직적인 경영 활동이라고 개념화해도 무방하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농업] 관광농업의 개념(정의)과 분류(종류), 관광농업 발전과정(발달과정)
  • 관광농업 관광농업의 개념(정의)과 분류(종류), 관광농업 발전과정(발달과정)목차관광농업Ⅰ. 관광농업의 개념1. 일반적 정의2. 관광농업의 법적 정의1) 농, 어촌 휴양시설(관광진흥법)2) 농어촌휴양지(농어촌발전특별조치법 제30조)3) 농어촌휴양사업(농어촌정비법, 제66조)Ⅱ. 관광농업의 분류1. 농업특성별 분류1) 농업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농업2) 임업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농업3) 어업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농업2. 이용형태에 의한 분류3.

  • [관광산업] 관광산업의 이해(중간고사 1~7주차 정리)
  • 관광집법제화 : 1961년 8월 22일 관광사업의 진흥법의 제정, 공포 ▷관광을 왜 발생하나?․ 관광자원의 불균형-관광자원을 분균형을 전제로 발생한다.-우리/그들이 가지지 못한 것을 경험하려 한다.-관광자원의 불균형적 특성을 활용 : 우리나라답게 고유성과 정체성을 갖도록 하는것-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성진과 정서를 되살리는 것-다른 지역/나라들에 없는 것을 제공*제학자들의 관광개념슐레른 - 일정한 지역, 주 또는 타국에 여행하고 체재하

  • [관광경영] 테마파크(THEME PARK)의 이해와 한국형 테마파크의 정책 방안
  • 테마파크THEME PARK Ⅰ.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개념○ 테마의 기능과 역할○ 테마파크의 분류○ 테마파크의 발전과정○ 국내 테마파크 사업○ 세계의 주요테마파크Ⅱ. 어트랙션○ 어트랙션의 개요○ 어트랙션의 분류○ 어트랙션의 역사Ⅲ. 상품과 식음시설○ 테마파크의 상품○ 테마파크의 캐릭터○ 각국의 캐릭터산업☆ 미국 ☆ 일본 ☆ 한국○ 캐릭터 마케팅○ 디즈니의 상품판매Ⅳ. 전시와 엔터테인먼트○ 테마파크의 엔터테인먼트

  • 크루즈 관광 레포트
  • 관광의 개념1) 크루즈 개념(1) 크루즈 개념(2) 크루즈 정의(3) 크루즈 분류2) 크루즈여행의 특성(1) 크루즈에 대한 인식(2) 일반여행과의 차이(3) 정기여객선과의 차이3) 크루즈 발달과정(1) 초기 해양여객선의 여행(2)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크루즈(3) 현대 크루즈 탄생과 크루즈 활성화(4) 세분시장의 형성과 선박의 대형화4) 크루즈산업의 특성(1) 크루즈산업의 구성요소(2) 크루즈산업의 특성(3) 다국적 사업2. 크루즈상품1) 크루즈상품의 특성(1)

  • 메뉴상품개발에 따른 외식업의 당면과제와 활성화방안00
  • 사업 성공의 관건이 될 것이다.① 경영자 의식의 문제 - 외식산업을 비하시키는 직업관과 의욕의 부족 그리고 제조와 판매, 서비스의 복합산업인 외식산업에 대한 전문 경영지식의 부족 등② 인적자원의 문제 - 성장기 시장에 대응할 인적자원의 문제로 교육훈련의 미비와 자질개선 노력의 부족, 3D 업종기피에 따른 인력난 및 생산성 향상 방안의 부재, 그리고 우수한 인재의 양성프로그램의 미비와 조직의 구성 문제 등 ③ 품질수준의 문제 - 품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