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론] 제 3절 관광수요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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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3절 관광수요의 특징

1. 탄력성

1) 관광수요의 탄력성(elasticity)이란?

2)탄력성의 결정

3) 외부요인에 따른 관광수요의 탄력성의 변동


3) - 1 사례 “항공료 인상, 제주 지역경제에 타격”

3) - 2 사례 “유가 고공행진 땐 강원관광 타격”

4) 관광수요의 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요소

4) - 1 사례 실속 있는 관광 즐기기, 관광공사 6월부터 ‘쿠폰북’ 발행

4) - 2 사례 관광협회중앙회, 여행바우처사업 재개

4) - 3 사례 제주관광 요금체계 개선 '첩첩산중'

5) 수요의 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1) 여행바우처 사업의 확대

(2) 전남 완도군을 국제적인 관광 메카로 조성

(2) - 1 교통편의 확충

(2) - 2 주변지역과 연계하여 관광벨트 조성

(2) - 3 크루즈 관광 등 해양관광 개발

(2) - 4 새로운 전략 개발

2. 민감성


1) 관광수요의 민감성이란?

2) 최근 여행 경향의 변화

3) 사회·정치적 민감성

(1) 긍정적 사례

사례 1) 맥시코 관광

사례 2) 호주

(2) 부정적 사례

사례 1) 맥시코


팽창성

1.현대적 기술과 과학적 진보로 인한 교통의 발달

2.대중정보매체의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3. 관광송출국의 경제적 풍요

4.길어진 주말과 연중휴가와 여가시간의 증대

5. 태양 깨끗한 공기 해수를 찾는 사람들

6.삶의 단조로움을 벗어나려는 도시 거주자

7.안정적이고 저렴한 비용이 된 국제 관광

8.유럽 국가들의 인접성

4. 계절성
1. 계절성이란?

2. 사례연구 및 분석

1)국내 사례
가. 레일 바이크

나. 수륙양용버스

다. 스키돔

2.국외사례

가. 식인악어 체험상품

나. 절벽 엘리베이터

다. 두바이

라. 잠자리도 관광상품이다.

2) 상품개발 방안

1. 개발 유형
가. 관광스카이레일

나. 그린스키장 조성

다. 수중영상 멀티체험관

라. 제주도만의 이색숙소 개발

바. 기타

* 자료출처


본문내용
(2) 전남 완도군을 국제적인 관광 메카로 조성

(2) - 1 교통편의 확충

현재 완도군은 각종 연륙교와 도로의 건설을 통해 인접 지역과의 교통은 편리하게 되었으나 지역적 불리함으로 인해 내륙 지방이나 해외에서 찾아오는 관광객이 찾아오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내륙지방이나 해외에서 좀 더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교통편과 교통편의 시설의 확충이 시급하고 주요 공항이나 주요 시도와 완도 간의 전용 노선개발도 필요하다.

(2) - 2 주변지역과 연계하여 관광벨트 조성

완도의 주변지역 역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관광지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또한 완도를 포함한 주변 지역이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해있기 때문에 이들을 묶어서 관광단지를 조성한다면 시너지효과를 통해 관광지로서의 발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 3 크루즈 관광 등 해양관광 개발

완도항이 1981년 제1종항으로 승격된 이후 현대식 항구시설을 완공하였고, 1991년 10월 14일에는 국제항으로 승격되어 있으나 아직까지 국제적인 관광지의 항으로서는 부족한 점이 있다. 그리고 크루즈 노선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국내 관광객을 주 이용고객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해외 관광객들이 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여 (2) - 2에서 제시한 것과 연계하여 좀 더 다양한 해양관광을 개발한다면 해양자원이 풍부한 완도와 주변 지역으로서는 또 하나의 큰 메리트를 갖게 되는 것이다.

(2) - 4 새로운 전략 개발

완도군에서는 군 차원에서 스포츠 시설과 주면 숙박 · 식사시설을 설치하고 전지훈련 전담반을 편성 1인 1팀을 안내하며 의료진 상시대기와 무료 차량 서비스을 준비하는 등의 다 시·도·군과는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우며 새로운 스포츠 메카로 대대적인 홍보를 하고 있다.
또한 명사십리 해수욕장은 현재는 테마파크, 이벤트 광장 조성, 여가 · 레저활동을 위한 시설 설치 등 해수욕장을 포함한 주변 지역을 연인이나 가족 등 특정 대상들만을 위한 넘어 다양한 계층과 대상이 이용 할 수 있도록 완도군을 복합적인 관광 레저타운으로 조성하고 있다. 하지만 완도군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다른 지역과의 연계를 생각해서 더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바꿔야 하고, 이미 시행된 것은 언제고 어느 지역에서고 벤치마킹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국제적인 해양관광지이자 복합관광단지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서는 좀 더 크고 새롭고 다양한 전략이 개발되거나 지속적으로 기존 전략을 심화 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 자료출처

관광개발 이론과 실제 - 백산출판사, 김상무 2011년 개정신판 145p ~ 150p
제주발전연구원 - 사계절형 전천후 관광상품 개발방안'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완도군
http://www.wando.go.kr

여행바우처
http://www.tvoucher.kr/main/main.do



중앙일보 기사
http://news.nate.com/view/20080522n01102

한국경제 기사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5&c1=05&c2=05&c3=00&nkey=200906151549073&mode=sub_view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6078926i

소비자가만드는신문 기사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268022

제민일보 기사
http://www.je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223297

한겨례 기사
http://www.hani.co.kr/section-005000000/2004/07/005000000200407211506779.html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8&aid=0001952664

뉴시스 기사
http://news.nate.com/view/20080612n18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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