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의 특성과 경제환경 및 무역환경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경제현황


2. 일본인의 국민성


3. 일본시장의 특성


5. 상거래 관행과 주의사항


6. 일본인의 협상전략







본문내용
일본의 무역환경

1. 경제현황
화폐단위: 엔(Yen)
GDP(1998): 3조 6500억 달러
1인당 GCP(1998): 28854억 달러
산업구조(1997): 제조업, 금융․부동산 산업, 서비스업 등
총수출액(1998): 3880억 달러
총수입액(1998): 2805억 달러
무역수지(1998): 1075억 달러 흑자
무역상대국: 미국, 호주, 캐나다,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 사우디아라비아, 독일 등
주요수출품(1997): 자동차, 사무․기계류, 화학제품 등
주요수입품(1997): 석유, 천연가스, 식료품, 섬유 등
주요부존자원: 구리, 아연
경제적 강점: 많은 무역수지 흑자
경제적 약점: 장기불황, 한국과 같은 금융 시스템 불안

2. 일본인의 국민성
일본인의 국민성을 말할 때 장점으로는 보통 일본인들은 친절하고, 근면하고, 예의가 바르고, 질서의식이 있고, 정직하고, 법을 잘 지키고, 상․하를 구별할 줄 알고, 국가에 충성심이 강하고, 결백하고, 낙관적이고, 믿을 수 잇고, 책임의식이 있고, 의리심이 강하고, 결합력이 있다.
단점으로는 응석을 잘 부리고, 구두쇠이고, 교활․교만하고, 아량이 없어 편협하며, 섬나라적 근성을 가지고 있고, 결벽증이 있고, 허세가 있으며, 호전적이고, 비판적이고, 냉정하고, 잔인하고, 저급의 현실주의적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양관광 및 해양레저ㆍ마리나 환경변화에 따른 마리나 서비스산업 육성전략
  • 및 마리나 산업은 이제 막 첫 걸음마를 떼고 있는 ‘발아기’로서, 국내 제반 환경과 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선진 모델만을 답습하는 것은 공급 과잉은 물론 시장의 부정정 인식과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홍장원, 2009). 따라서 대규모의 FullService마리나를 막연하게 추종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 마리나 산업의 환경 변화와 활동 여건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더불어 마리나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이용객의 서비스 속성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향후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무역을 국가적 차원의 과제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20년에는 전자무역이 전세계 무역량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e-Marketplace를 통해 이루어지는 세계 무역량도 매년 3~8배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부존자원이 빈약하고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협소하여 대외 무역의존도가 높은 무역구조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뿐만 아니라 중국 등의 개도국 사이에서 넛-크랙(Nut-Cracked)

  • [지방행정론]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동북아 지역은 EU 및 북미자유무역협정과 더불어 세계 3대 교역권으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입지를 강화하려는 각국의 경쟁이 세계 어느 곳보다 뜨거운 곳이다.이러한 현실에서 외국인 직접투자(FDI : Foreign Direct Investment)는 외환안정, 고용창출, 생산성 향상 등 경제에 지속적으로 성장 및 안정화를 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요 국가들은 각 국가의 특성에 맞

  • [무역학 -사업계획서] 고추장 수출 사업계획서
  • 일본에서는 고춧가루를 이용한 다이어트도 유행하고 있다. Ⅲ. 수출대상국 : 일본수출대상국 : 일본1. 일본의 거시적 무역 환경(1) 경제지표➀ 명목 GDP : 506.9조엔(2003년도 추정) ➁ 실질경제성장률 : 3.2%(2003년도 실적기준, GDP성장율) ➂ 1인당GDP : 32,054 달러( 2002년도 기준, 2003년은 미집계) ➃ 실업율 : 5.1%(2003년도), 4.8%(2004년도 8월) ➄ 물가상승율(도매) : 1.1%(2003년도) ➅ (소매) : - 0.2%(2003년도) ➆ 환 율 : US$ 1= 113.15엔( 2003년도), 110.57엔(2004년 10월5일

  • 글로벌마케팅 믹스 제품전략
  • 조사를 강화하여 이를 기반으로 국제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우선 국제마케팅의 개념과 성격을 인지 후 국제마케팅 환경분석을 통하여 해외시장분석 및 해외 고객행동분석을 파악하여 국제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해외시장선택 및 확대를 통하여 소비자들의 소비습관, 행동, 경제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기업이 경쟁사와는 다른 차별적인 특징을 표적시장 고객들에게 인식 및 그 기업의 전략적 위치를 정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