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동원그룹의 기업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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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기업소개
3.기업분석
4.대안제시
본문내용
기업 외부환경의 변화속도가 극심한 오늘날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무엇보다 급격한 환경변화에 기업내부의 충격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문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원양어업에 대한 개념조차 생소했던 시기 창업하여 단기간 내에 국내 최대의 원양어업 및 수산 식품회사로 성장하였으며, 더 나아가 종합식품회사로 발전한 동원그룹의 기업문화의 어떤 점이 동원그룹의 성장·발전한 원동력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기업문화는 기업구성원들의 일체감, 응집력, 애사심, 사기양양 및 업무 몰입 등이 종합된 것으로, 기업의 경영전략 추진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을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문화는 기업의 생존 내지는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우리나라 원양어업의 최고 선발주자인 동원그룹에서 행하고 있는 독특한 기업문화 특성의 형성과 전개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다른 회사와 우리나라 원양어업을 증진 및 향상 시키고 미래의 한국을 이끌어 나갈 장기적인 사업으로 발전하여 우리나라의 경제를 성장 시킬 수 있다. 많은 우리나라 원양어업 회사 뿐만 아니라 모든 회사가 동원그룹의 기업문화를 본받아 발전하고 더 큰 시장을 개척하여 나라 발전을 위하는 길이 된다.


운영현황
전국 210여개 업장을 대상으로 일평균 13만식을 제공하는 급식사업은 물론 식당 직거래 유통에 적 합한 시스템 개발과 선진구매기법을 바탕으로 식자재 유통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커피, 샌드위치 전문점 ‘샌드프레소’를 전국80여개 매장에서 운영 중이며, 대학가를 중심으로 신개념 레스토랑을 선보이며 활발하게 외식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수,축산물만 취급하는 친환경 유기농 매장 ‘이팜(e-farm)’을 직영 4개점과 대형할인마트 숍인숍 형태 등 온-오프라인으로 활발하게 운영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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