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제 5장 연습문제 재능교육의 노-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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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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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계화와 컴퓨터화의 본질적 차이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2. 정보통신기술혁명의 세 가지 축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3. 다인수·쌍방향 통신이 가져올 영향에 대해 토의하시오.
4. 오토메이션화가 가져올 노동조직의 변화에 대해 토의해보시오.
5. 정보통신기술이 보여주는 전성법칙의 내용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6. 정보통신기술혁명의 영향으로 인한 조직 내 권력구조의 변경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는 조직과 그렇지 못한 조직 간의 차이에 대해 토의해보시오.
7. 경영원리로서의 이윤원리와 환경적. 인간적 유용성원리 간의 차이에 대해 토론해보시오.
8. 참가형 시장의 개념을 설명하고 참가형 시장과 미디어혁명과의 상호 관련성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 재능교육의 노·사 관계 -
Ⅰ. 기업소개
Ⅱ. 재능교육노동조합
Ⅲ. 노사분규 전개과정
Ⅳ. 개선 방안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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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참가형 시장의 개념을 설명하고 참가형 시장과 미디어혁명과의 상호 관련성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전통적 산업구조는 사용자가 주체적으로 생산하고 시장을 형성하면 소비자는 단지 생산물을 소비하는 일방적 형태로 이루어져 있었다. 또한 노동자는 기업이 생산물을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자원으로 취급되었다. 즉 소비자와 노동자는 수요변동 측면에서 간접적이고 수동적인 역할만을 해봤으며 경영 및 생산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존재였다. 하지만 점차 소비자의 욕구와 선호가 다양해지고 소품종 대량생산의 운영시스템의 실패로 인해 시장에서 소비자의 역할이 강화 되었다. 또한 인터넷과 통신의 발달로 인한 미디어 혁명으로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해짐에 따라 노동자와 소비자의 시장 참여는 더욱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리하여 기업조직 내부에서는 노동자결정의 확대, 노동자참가, 경영민주주의의 전개를 기축으로 하고 기업 외부에서는 소비자참가를 전개함으로써, 즉 노동자와 소비자간 연대하여 환경적. 인간적 유용성원리를 침투시키는 ‘참가형 시장’을 만들어졌다. 과거에는 수동적인 존재였던 노동자와 소비자가 시장형성의 주체자로서 기업 내, 외부로 권리와 힘을 강화할 수 있게 된 것은 미디어의 혁명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판매 시장에서 기업은 이윤 극대화의 원리에 의해서 제품을 공급하였으며 소비자는 단순히 제품에 대한 소비행동의 유무를 판단하는 존재였다. 인터넷 사용자가 1997년에는 5000만여에 불가했지만 1999년에는 1억 5000만, 2005년에는 7억명을 넘어설 정도로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인터넷 이라는 공간의 거주자가 급증함에 따라 E-business 의 중요도는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E-business의 급격한 확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하는 네트워크와 미디어 채널의 다양화로 소비자의 역할은 강화되었다. 이전에는 거의 B2C, B2B 형식의 교역이 존재하였다면 이제는 소비자가 공급자역할도 하는 프로슈머라는 용어가 생기기도 했으며 그로인한 고객간의 거래인 C2C형식의 교역현상도 가능해졌다. 최근의 마케팅이나 기업 광고를 보더라도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모델을 연예인이나 유명인으로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을 cf주인공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또 UCC나 공모전을 통해 경영 및 생산 시스템에서부터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고자 한다. 그 밖에 사용자는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서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함으로서 소비자의견해를 수용하며 최근 선호도와 행동을 파악하여 신속하게 반응하고 있다. 미디어 매체도 몇몇의 거대조직의 채널에서 지역별, 중소 조직, 심지어 개인 인터넷 채널까지 다양화 되면서 발신자가 분산화 되고 100일동안 기존 정보량의 2배로 증가할 정도의 엄청난 변화와 정보 홍수, 경쟁자의 증가로 인해 소비자는 더욱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특정계층에 한정된 정보의 편중이 해소 가능해졌다. 그리고 그전에는 민주주의에 의한 의사결정은 비효율적이라는 판단 때문에 비교적 약자였던 노동자계층의 의사가 기업의 경영에 반영되지 못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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