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경영학] 패밀리레스토랑 실패 사례와 성공 요인 분석-TGIF의 롯데리아 인수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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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진 소개

제 2장. 환경 분석
1. 거시적 환경
2. 기업 및 산업의 동향
3. 경쟁사 분석
4. 고객분석
5. STP분석

제 3장. 연구: 면접
1. 심층면접의 접근방향
2. 심층면접

제 4장. 조사 설계
1. 연구 대상
2. 목적
3. 이용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3. 설문지 내용
4. 패밀리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5. 조사계획

제 5장. 분석결과
1. 일반적 특성
2. 신뢰성 검증
3. 상관분석
4. 교차분석
5. 요인분석

제 6장. 결론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에 의한 새로운 대안 제시
3. 연구의 한계 및 연구방향 제시
본문내용
유정림, 김영국, 이준엽(2003)의 연구에서는 젊은 독신이나 부부만 같이 거주하는 경우를 1주기 가족으로, 부부와 막내가 초등학생 미만인 자녀와 함께 거주하는 경우를 2주기 가족, 부부와 막내가 초등학생 이상인 자녀가 함께 거주하는 3주기 가족으로, 함께 거주하는 자녀가 없는 노년기 부부나 독신의 4주기 가족으로 분류하였다. 유정림, 김영국, 이준엽(2003)의 연구에서는 또한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는 여러 품질 평가속성 중에서 특히 2주기 가족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이 시설과 안락함의 요인이라고 밝혔다. 특히, 시설 요인에서 아이들의 놀이 시설과 편리한 주차에 대해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또한 유정림, 이준엽 (2002)의 연구에서 2주기의 가족이 외식을 할 때에 의사결정에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부인(어머니)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하고 연구 대상을 패밀리 레스토랑의 입맛에 익숙하면서도 가족생활주기별 비율이 가장 높은 2세대 가구 중에서도 막내가 초등학생 이하인 가족의 어머니로 정하였다.

3) Positioning
현재 많은 경쟁업체가 생겨났지만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업계 최초는 단연 T.G.I.F이다. 또한 T.G.I.F는 특유의 발랄함과 활기찬 분위기가 어린 자녀를 동반하고 외식을 즐기고 싶은 고객층들에게 강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패밀리 레스토랑보다는 좀 더 즐거운 가족 간의 식사를 위한 ‘진정한 패밀리를 위한 패밀리레스토랑’으로서의 재포지셔닝을 하고자 한다.


제 3장. 심층면접

1. 심층면접의 접근방향

본 연구는 국내의 대표적인 패밀리 레스토랑 중에 하나인 T.G.I.F.를 주요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먼저, T.G.I.F.에 대한 다양한 보도 자료와 외부에 공개된 자료를 수집한 결과 아래의 표와 같은 실적 Data를 작성할 수 있었다.
<표 9>에 나타나 있듯이 세 업체 중 TGI가 200년대 초반에는 줄곧 압도적인 매출액 기준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2003년에 접어들면서 OUTBACK에 1위를 내어주고 2004년도와 2005년도 상반기에 이르러서는 국내의 후발업체인 CJ푸드빌의 VIPS에게 마저도 밀리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또한 <표 10>을 보면 TGI의 매장 수가 2007년을 기점으로 하여 줄어들었고 매출액도 주춤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출발점은 이러한 현상, 즉, TGI의 갑작스런 침체와 점포수 감수에 대한 원인과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찰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TGI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떠한 것들이 제시되는지를 밝혀보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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