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례조사 닛산의 경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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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사례조사 닛산의 경영혁신.ppt
목차
목차
Ⅰ. 닛산 경영혁신 전 기업 외부시장상황과 내부 문제점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Ⅱ. 경영혁신 주도인물 - 카를로스 곤
1.카를로스 곤은 누구인가?
2. 카를로스 곤의 경영철학

Ⅲ. 닛산의 경영혁신
1. 마케팅과 브랜드 관점의 경영혁신
2. 생산혁신
3. 제품기술혁신
4. 리엔지니어링


본문내용
본문내용
1. 외부 환경 분석
⇒ 일본의 복합 불황 구조
▶ 외부환경의 대처(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함)
- 85년 엔고가 찾아왔을 때
: 도요타는 자동차를 세계시장에 수출해서 달러를 벌어들였지만 닛산은 해외직접투자를 늘리고 위험부담이 큰 완성차 공장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서 전체 매출액의 48%를 해 외에서 올릴 정도로 외형은 커졌지만, 유휴설비가 많아지면서 채산성이 극도로 악화되 었다.
- 90년대초 RV(레저용 자동차)붐
: 닛산은 팔짱만 끼고 방관하다가 뒤늦게 RV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이미 도요타나 다른 메이커들이 시장을 선점한 후였다. 이미 때는 늦었었다.
- 90년대 장기불황
: 닛산은 그래도 버블호황기에는 버틸만 했지만 내수부진으로 차가 팔리지 않아 가격인하를 해서 팔다보니까 채산성은 악화되었다. 반면 도요타는 일본내 1위기업으로 자리를 굳건히 했다. 이때 닛산은 도요타의 절반수준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고 3위인 혼다에게도 위협을 받았다.
한가지 덧붙이면 88년 일본사회의 고급차 붐이 일어났을때 “시마”로 많은 이익을 보 고 그대로 밀어붙여 700만 엔의 “인피니티”를 내놓으면서 승부를 걸었지만 도요타 의 렉서스에게 밀리고 90년대 장기불황이 찾아오면서 그러한 전략을 빗나가게 만들었다.
2. 내부 환경 분석
⇒ 기업 내부의 문제점

▶ 경영전략 측면

- 확장지향형 경영
: 생산차종은 도요타와 비슷한 50여종이었고 도요타를 누르고 업계 1위가 된다는 이유 로 무리하게 수천억 엔씩 들여 생산라인을 건설하였다. 반면에 도요타는 실속형 경영 으로 이익이 날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만 신중하게 투자를 하였다. 자동차는 그리 길지 않은 라이프 사이클 동안 연구개발비와 생산에 들어간 돈을 얻어 내려면 팔리지 않는 차는 기업의 큰 타격을 주는 것이다.
- 차입의존형 경영

참고문헌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닛산의 12가지 성공 전략 [도서요약]
峰 如之介 (MINE NAONOSUKE) 저 | 네오넷코리아 | 2003.04.01
닛산 리바이벌 플랜
MINE NAONOSUKE 저 | 이재춘 역 | 일송미디어 | 2004.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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