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개인정보 유출 관련 품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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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개요
- 농협사례
- 현대캐피탈 사례

본론
- NC소프트 대응 사례
- 농협 대응 사례
- 소니 대응사례
- 개인정보 유출 기업의 책임에 대한 이해

결론
- 개인정보 위험관리 방안 마련


본문내용
농협 전산망 마비로 중단됐던
서비스 장애 사태 18일 만에 복구
결제조건 변경 관련 서비스는 아직 제한


발빠르지 못한 사고 대응


정보가 누출된 고객 42만명
심지어 신용등급 까지 유출

1만 3000여 명에 달하는 대출상품 프라임론
패스 번호와 비밀번호도 해킹

현대캐피탈 고객 중 상당수는 현대카드를 소지 – 서비스가 연계돼 있어 정보가 유출된 고객은 늘어날 더 늘어날 수 있음

예방 실패

시스템 관리용 노트북
통제 없이 외부로 반출입

매월 바꿔야 할 관리자
비밀번호 1년 가까이
변경되지 않음


대응 실패

여러 차례 거짓 해명으로 위기를 모면하려다가 들통
‘양치기 농협’ 대고객 신뢰에 금이 감


품질확보의 3원칙
고객의 불만을 야기시킬 소지가 있는 불량품은 처음부터 만들지 않는다. 예방비용
첫 번째 원칙을 준수하지 못해 불량품이 나왔을 경우 이것을 절대로 고객에게 전달하지 않는다.
평가(검사)비용
두 번째 원칙마저도 무너져 불량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신속하게 조처해야 한다. – 실패비용(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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