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책 연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서 론
Ⅱ.본 론
1.제①장
1.시대별 관광정책 정의
1)1930년대
2)1970년대
3)1980년대
2.관광정책 정의하는데 고려해야하는 요소
3.관광정책의 특성
2.제②장
1.관광정책과정이란?
1)관광정책의제형성 단계
2)관광정책결정 단계
3)관광정책홍보 단계
4)관광정책집행 단계
5)관광정책평가 및 환류단계
2.관광정책을 과정으로 본 배경
3.관광정책과정의 영향요인
1)미시환경
①공식적 참여자
②비공식적 참여자
2)거시환경
①정치적 환경
②경제적 환경
③사회문화적 환경
④기술적 환경
⑤생태·위생적 환경
4.관광정책과정의 의의
3.제③장
1.관광정책 추진기구
1)정부관광행정기구
2)국책관광기구
3)지방자치단체
2.한국의 관광행정기구와 역할
1)문화체육관광부
2)한국관광공사
3)지방자치단체
4.제④장
1.우리나라의 관광정책의 문제점
2.관광정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1)정부 간·조직 간 협력적 관광정책의 추진
2)관광정책과정의 참여자 확대
3) 관광정책추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 개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관광정책홍보 단계
정부나 행정기관이 관광정책을 이행해 나가는 데 있어 국민들에게 그 내용을 이해 시키고 협조를 구하는 과정 또는 정부와 국민과의 쌍방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내기 위한 과정이다.
4)관광정책집행 단계
정부가 관광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미래의 여건에 대응하기 위하여 결정된 정책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과정이다.
5)관광정책평가 및 환류단계
각 정책과정에서 합리적인 정책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정 보의 분석을 통하여 사업계획의 수정·변경과 자원의 재배분을 가능하게 하며, 정책 집행자로 하여금 행정활동의 방법을 개선토록 하기 위한 과정이다.
2.관광정책을 과정으로 본 배경
1990년대 이후 관광정책의 과정도 세분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들어 관광정책 을 과정적 측면에서 논의하게 된 네 가지 배경이 있다. 첫째로 모든 관광문제가 관 광정책의제가 될 수 없다는 점이다. 둘째로 관광정책결정에서 다양한 대안들이 존 재한다는 점이다. 셋째, 관광정책집행의 중요성을 크게 인식해야 한다는 점이다. 마 지막으로 관광정책평가를 통해 관광정책에 대한 성과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 이다.
3.관광정책과정의 영향요인
1)미시환경
미시환경이라는 영향요인은 주로 관광정책참여자를 일컫는 말이다. 이 요인에 대해 두 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먼저 ①공식적 정책참여자라는 요인인데, 이 참여 자 안에는 국회, 행정수반, 행정부처, 지자체가 있다. 먼저 국회는 법률을 제정하는 입법기관이며 예산의 심의기관이며, 정부의 정책에 대한 비판통제 기관이다. 그리 고 행정수반은 대통령을 의미하며 관광정책의 형성과 결정에도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다. 다음으로 행정부처가 있는데 이 참여자는 정부 내 관광행정 최고기관을 의미 한다. 마지막으로 지자체가 있는데 정부의 관광정책 수립에 지역의 이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사이트]
www.kcti.re.kr(한국 문화관광 연구원)
www.google.co.kr(구글)
www.this.co.kr(관광정보연구)
[저서]
-정갑영, 제37호 한국관광정책,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9:p19~22
-권순, 관광정책론, 백산출판사
-채용식,【국제관광정책론】,학문사, 1997:230~248
-55인의 관광학 전문인이 집필한 관광학 총론 , 한국관광학회
-관광 법규의 이해
-이연택, 관광정책론
-관광도서시리즈 050, 일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