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경영론] 사회적기업, 탐스슈즈(TOMS SHOES)의 활동과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1. 사회적기업

- 사회적기업 개념

- 사회적기업의 특징

- 사회적기업의 등장배경과 발달배경

- 사회적기업의 한계와 대안점

2. 탐스슈즈(TOMS SHOES)

- 탐스슈즈란?

- 탐스슈즈의 탄생 배경

- 탐스슈즈 핵심가치, ONE FOR ONE

- 탐스슈즈의 사회적공헌 활동

3. 코즈(COURSE)마케팅
- 코즈마케팅 개념

- 코즈마케팅과 기부마케팅의 차이점

- 코즈마케팅의 장점

본문내용
4.2 발달배경
우리사회에서 사회적 기업과 관련 논의가 시작된 것은 외환 위기와 이로 인한 대량 실업이 발생하였던 1990년대 말이다. 당시 실업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 논의 하면서 유럽의 사회적 일자리, 사회적 기업의 개념이 소개되었다. 이 개념은 당시 긴급구호 형태로 저소득 실업자에게 현금이 지급되었던 공공근로사업의 일자리 성격을 규정하였고, 자활사업의 상업내용과 조직형태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외환위기를 어느 정도 극복한 2000년대 초반 이후 사회적 일자리 및 사회적 기업에 대한논의는 그 범위가 확장되어 산업 구조 변화 및 일자리 창출과 연계되어 진행되었다.
즉 앞으로 증가할 사회적 서비스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일자리 및 사회적기업의 육성이 필요하고, 이들 사회적 일자리 및 사회적 기업은 지역사회 내에서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지역사회만을 고용하여 제공하는 구조로서, 지역사회 내 고용창출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이제 사회적 일자리 및 사회적 기업은 고용창출 및 산업 구조변화에 대한 대응의 관점에서 논의되게 되었다. 이후 사회적 일자리 및 사회적 기업의 육성은 노동정책의 주요 이슈의 하나가 되었고, 노동부에서는 2003년부터 사회적 일자리 사업을 실시하기에 이르렀었다.
사회적 일자리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적 기업으로 발전하여 자립하는 것, 즉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안정적인 고용이 창출되는 것이었지만, 현상에서는 그렇게 나타나지 않았다. 사회적 일자리 사업은 신규고용에 대하여 정부가 전액 인건비를 지원하는 형식이었기 때문에 정부의 재정 지원이 끊길 경우 사업이 지속되기 어려운 구조라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정부는 사업의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일자리”라는 일자리사업으로 추진하기 보다는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는 판단에 이르게 된다. 그리고 2007년 1월 사회적 기업 육성법을 제정하고 같은 해 6월과 7월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재정하며, 그 해 10월 36의 사회적 기업을 1차로 인증한 이후 2008년 5월에 3차에 걸쳐 총84개의 사회적 기업을 인증하게 된다. 그리고 향후 2012년까지1,000개의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과정은 한국의 사회적 기업이 처한 상황을 규정하고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처음 사회적 기업에 대한 논의는 민간의 시민단체 및 연구자들에서 출발하였지만 이후 주도적인 추진과정은 정부에서 맡아 매우 급속히 이루어졌으며, 양적인 확장이 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4P,4C측면에서의 마케팅관리의 윤리
  • 사회적기업 딜라이트인데요,돈이 없어 듣지 못해 외로운 사람이 없는 세상을 꿈꾸는 기업으로, 34만원이라는 매우 낮은 가격으로 저소득층 난청노인에게 보청기를 판매하여 사회적으로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보청기가격은 평균 약 130만원 수준으로 저소득층난청노인이 정부의 보장구급여비와 정부지원금만으로는 보청기를 구매하는데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로 인해 난청으로 인하여 많은 사회적문제가발생하고 있는데요, 딜라이트에서는 보청

  • [마케팅전략]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 마케팅 사례 연구(TOMS SHOES를 중심으로)
  • TOMS SHOES-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 마케팅 사례 연구목차서론 1. 선정 동기 (3p)CEO 및 기업 소개 (3p)TOMS의 현황 (3p)본론외부분석 (4p)내부분석 (5p)전략적 불확실성 (6p)마케팅 전략 (6p)결론향후 계획 (10p)제언 (10p)시사점 및 의의 (11p)참고문헌 (12p)I. 서론1. 선정 동기 동아비즈니스리뷰는 2011년 2월호에서 향후 5개의 마케팅 키워드를 제시했다. 고객 중심, 창조적 혁신, 불확실성, 윤리성 그리고 소셜미디어가 그것이다. TOMS SHOES는 ‘착한 소비’라는

  • 기업과 경영 -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 기업비전을 수립했다. 맨 처음 다각화방침을 직원들에게 공개할 때, 그는“저에게 내려온 무언가 특별한 기회를 잡기 위하여 산업의 다각화를 결정하였습니다. 제가 불편한 의료 서비스를 경험해보니 의료나 헬스 부분의 투자가 필요하겠더라고요. Christian Pellerin이라는 사람을 만나봤는데 부동산에 대해 정말 전문가에요, 부동산 분야에 투자를 하면 잘 될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전형적인 ‘내가 해봐서 아는데’식 경영전략으로 볼 수 있다

  • [사회복지] 사회적기업 `TOMS SHOES` 윤리적 소비와 기여 사업 모델 탐구
  • SHOES 기업의 소개3. One For One이 가능한 이유4. 마케팅 전략 5. 사회적 이점6. 탐스슈즈가 나아가야할 방향7. 나가며8. 참고문헌1. 들어가며우리나라는 사회복지의 수요가 증가하고 그에 따른 인식이 변화하면서 우리사회의 취약계층을 지역사회에 통합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런 바탕으로 요즘 사회복지계서는 가장 이슈가 되고, 강조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사회적 기업’ 이며, 우리 조는 사회적 기업 경영의 기본원리인 ‘윤리적 소비와

  • [국제 마케팅론] 기업들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 성공사례
  • 슈즈는 기부활동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펼침Revival PTUPGRADE PRESENTATIONWeakness 약점-소극적인 마케팅-짧은 회사연혁-낮은 브랜드 파워Opportunity 기회-착한 기업, 사회적 기업을 찾는 소비자의 유입-소비의식의 성장에 따른 사회공감Threat 위험-강한 대기업의 비영리활동 증가-유사마케팅 전략 기업의 진입Strength 강점-기부의 긍정 메시지 -합리적 가격-착한 브랜드SWOT분석3. P2P경매의 대명사 이베이Revival PTUPGRADE PRESENTATION3. . P2P경매의 대명사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