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껌 시장은 이제 ‘자일리톨’을 빼곤 논할 수 없다. 자일리톨은 설탕, 물엿처럼 달콤한 감미료의 일종이지만 역설적으로 충치를 예방하는 성분이다.
어떻게 충치를 예방할까? 간혹 치과에 자일리톨의 충치 억제 방식을 설명하는 글이 있는데 너무 어이가 없어 많은 이들이 맞는 소리냐고 물어본다고 한다. 하긴 충치균을 굶어 죽인다는 설명에 바로 고개를 끄덕이기 힘들겠지만 명백한 과학적 사실이다.
충치균은 맛있는 자일리톨을 참 좋아해 이것만 먹는데, 자일리톨은 설탕과 달리 소화를 시키지 못한다고 한다. 결국 먹고 또 먹다 ‘아사(餓死)’한다는 거다.
최근 보건복지부의 ‘충치예방 5형제’ 포스터에 한 방법으로 들어갈 정도로 이런 방법은 효과가 좋다.
반면 충치균이 설탕을 먹으면 치아를 녹이는 산을 배설해 충치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같은 단맛이라도 이렇게 큰 차이가 나는 게 신기하다.
시장이 커진 만큼 껌 업체들도 자일리톨을 토대로 다른 성분을 보탠 ‘최첨단 껌’을 선보이고 있다. 충치예방은 물론 입 냄새 제거, 위장의 대표적 유해균 헬리코박터균 억제 등에다 요즘은 충치균을 살균하는(굶어 죽이는 게 아닌) 천연 항균제를 담은 제품까지 나왔다. 자일리톨이 40여년 한국 껌 역사에 불러온 변화는 참 큰 것이다.
2) 오리온 - 경상개발비비율 : 2005년부터 상대적으로 낮고 불확실한 비율 유지(2010년 현재 0.29%, 2014년 0.26% 예상)- 해외매출액비율 : 2000년 대 초반부터 초코파이를 통한 높은 비율 유지,2008년 이후 큰 증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 (2010년 현재 9.23%, 2014년 10.45% 예상)▶ 해외매출, 법인설립 위주의 동적인 기업 ※ 재무자료, 관련기사 분석을 통해 글로벌화와 위험 감소를 위한 현지화가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는 오리온이 더 가치 있는 기업으로 평가됨.
성공적인 파워마케팅 사례모음파워마케팅롯데 자일리톨껌 2001.10.25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 기업의 목적을 달성코자 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식품 및 유통기업들은 ‘고객만족’을 제1의 목표로 삼고,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속속 발굴해 경영활동을 펴나가고 있다. 새로운 역발상 마케팅 기법으로 시장을 장악하거나 차츰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는 사례들을 집중 분석해본다.‘얘야, 껌 씹고 자는 거 잊지 마라.’ 작년 7
자일리톨껌 생산을 완전히 포기하고 방치했다면 치밀한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지 못했을 것이고, 그런 상태에서 경쟁사와 같은 레벨로 재진입 했다면 지금의 성과는 기대할 수 없었을 것이다.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침체된 껌 시장을 활성화하고 더불어 롯데제과의 시장선도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제품개발과 시장진입 및 성장전략의 기본 방향을 다음의 4가지로 설정하였다.기본방향구매Paradigm의 전환기존의 껌 시장의 구매특성은 잔돈을 바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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