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 일본(한미일) 대학생들의 창업환경에 대한 의식조사와 대학생창업활동의 육성-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 미국, 일본(한미일) 대학생들의 창업환경에 대한 의식조사와 대학생창업활동의 육성-제고방안
- 목차
-
한국, 미국, 일본(한미일) 대학생들의 창업환경에 대한 의식조사와 대학생창업활동의 육성-제고방안
목차
Ⅰ. 한국, 미국, 일본 대학생들의 창업환경에 대한 의식조사
1. 창업동기와 시기
2. 창업희망업종과 선택이유
3. 예상소요기간과 창업자금
4. 창업애로, 성공요인과 필요정보
Ⅱ. 대학생창업활동의 육성, 제고방안
1. 시장경제의식의 고양과 실천기회
2. 진로다양성에 대한 지도
3. 체계적인 창업교육 프로그램의 제공
4. 보다 치밀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마련, 실시
5. 창업저축 및 창업보험 제도 실시
- 본문내용
-
. 한국, 미국, 일본 대학생들의 창업환경에 대한 의식조사
한 ․ 미 ․ 일 3국 대학생들의 창업의지에 작용하는 개인특성 변수 및 외적환경 변수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그에 따라 대학생들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조사 연구가 한 ․ 미 ․ 일 3개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표집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한국에서는 서울의 D여대와 K대의 학생 125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일본에서는 마쯔야마 대학(松山大)의 경제학부 학생 10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미국은 뉴욕대(NYU) 학생 105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설문 표집은 2003년 5월에서 2004년 3월 사이에 이루어졌다.
(1) 창업동기와 시기
창업 동기는 한국과 미국의 경우 공히 보다 많은 돈을 벌기 위한 이유와 좋아하는 일 하기가, 일본의 경우 좋아하는 일을 하기와 자신의 능력발휘가 주요한 이유로서 조사되었으며 창업 시기에 대해서는 3개국 공히 대부분의 학생들이 졸업 후 어느 정도 사회경험을 쌓은 후를 선호하고 있으며 졸업 후 즉시 창업하겠다는 학생들의 수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이 창업과 학업을 서로 다른 별개의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는 결과로 보이며 대학교육과정에서 재학 중 내지 졸업 후 즉시 창업할 수 있는 지식의 전수과정이 포함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2) 창업희망업종과 선택이유
창업희망업종은 3개국 모두 서비스업, 벤처 ․ 제조업 그리고 재택 ․ 소호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우선순위는 다소 다른데 한국은 서비스업, 미국은 체인 ․ 재택소호업, 일본은 벤처제조업이 가장 선호되며 업종선택이유도 다소 다르다. 한국은 사업아이디어의 보유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