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한방브랜드의 성공적 점포개설을 위한 상권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기업분석 - 경희 한방
1) 기업이념
2) 연혁
3) 주요 고객
4) 유통망
5) 주요제품
6) 자사분석 결론

2. 현황 및 유추법 대상 기업 선정
1) 시장상황
2) 유사기업군
3) 유추법 적용 기업 선택 – 정관장

3. 송파구 상권
1) 송파구 선정 이유
2) 월평균 소득 수준
3) 송파구 인구
4) 동 별 인구

4. 송파역점 상권 분석
1) 구매자의 거주지역
2) 상권도
3) 집객 시설
4) 교통 기관

5. 석촌역 상권 분석
1) 석촌역 주변 동 인구
2) 예상 상권도
3) 집객 시설
4) 교통 기관

6. 결론
본문내용
2. 유사기업군
A. 정관장(한국인삼공사)
제품의 경우 홍삼뿌리, 홍삼농축액, 기능식품, 기호식품의 제품군이 존재하며 가격은 주요 제품인 홍삼뿌리와 농축액의 경우 118,000원 에서 600,000원 사이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이는 타사의 유사한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다소 비싼 가격이다.
서비스와 마케팅의 경우 정과장은 대한 제국 이후 110년간 내려온 전통 있고 뿌리 깊은 고려 인삼의 종가라는 것을 내세우고 있다. 인삼에 대한 노하우가 가장 많이 축적되었고 그만큼 공신력이 있으며 신뢰성이 높다. 95년까지 한국인삼공사에서 홍삼을 전매하였기 때문에 그 이후 지금까지도 사실상 독과점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2007년 기준 74%). 광고에서는 최경주, 이승엽 등의 건강한 이미지의 스포츠 스타를 앞세워 인지도를 높였다.
유통의 경우 편의점, 백화점, 건강식품 전문점, 슈퍼마켓, 인터넷 쇼핑몰, 직영점 등 거의 모든 유통경로를 이용하여 다양한 판매 경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국인삼공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판매 사이트도 존재한다. 전국에 600개 이상의 점포를 소유하여 현존하는 점포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근래에는 대만시장과 중국시장에 활발히 진출하여 해외 유통의 판로도 열어나가고 있다.

B. 한삼인(농협)
제품은 기본적 홍삼제품으로는 홍삼뿌리, 홍삼진액, 홍삼농축액, 홍삼진액마일드, 홍삼캡슐, 홍삼환이라는 제품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밖에 가족상품과 기호상품, 미용상품 등의 라인도 존재한다. 가격의 경우 142,300원 에서 3,197,700 사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용량 대비 정관장과 크게 다르지 않은 가격이다.
서비스와 마케팅 측면에서는 농협이라는 든든한 배후를 가지고 농협에서 직접 수매한 100% 국산 고려인삼 제품이라는 것이 장점이다. 정관장이 독주하던 시장을 두고 경쟁하기 위해서 현재 161개의 매장을 열었고 농협이 운영하는 인삼농협 직영점을 한삼인 전문매장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이 후에도 가맹점을 계속 늘려나가 현재 약 10%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2012년 30%까지 올릴 계획을 가지고 있다. 광고 모델로 30,40,50대에 어필 할 수 있는 모델인 배우 이성재씨를 쓰고 있으며 농협 브랜드라는 것을 강조해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려고 한다.
유통의 경우 서울 19개, 경기도 19개, 충청도 16개, 경상도 25개, 전라도 30개, 강원도 5개, 제주도 5개의 매장이 있다. 주로 롯데, 현대 백화점과 공항, 대형 마트에 입점하고 있으며 동시에 농협 하나로 마트와 한삼인 가맹점에서도 판매를 하여 약 1천여 개의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또한 해외 각지로 수출하고 있다.

C. 천지인(동원)
제품의 경우 기본적으로 정관장과 한삼인과 다르지 않지만 경쟁사 대비 30~40%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가격을 통해서 타사와 차별화하고 있다 볼 수 있다.
서비스와 마케팅 측면에서 ‘30년 경력의 장인의 손길로 엄격한 기준을 통해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것이 큰 컨셉이다. 광고 모델은 배우 지진희씨를 쓰고 있고, 꾸준히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마다 광고를 하고 있다. 또한, 블로그와 SNS를 통해 제품이 많이 홍보가 되는 것으로 보아 인터넷을 통해서도 활발히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생각된다.
유통의 경우 인삼종합유통센터인 ‘진덱스’를 개장했고 2007년 홈쇼핑과 백화점을 통해 판매를 시작해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받는 형식으로 유통망을 늘려가고 있다. 2010년에는 직영 매장사업도 실시하여 현재 서울 13개, 전국 7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종합비교
가격 시장점유율 유통망(전문점)
정관장 가장 고가 74% 600곳 이상
한삼인 고가 10% 160곳 이상
천지인 저가 미비 70곳
3. 유추법 적용 기업 선택 – 정관장
정관장을 유추법 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이유는 경희 한방을 통해서 내고자 하는 홍삼 제품에 관해 가장 소비자들에게 인식이 잘되어있는 대표 브랜드일 뿐만이 아니라 실재로도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자체 조사 결과 98%의 소비자들이 ‘홍삼전문브랜드’ TOM으로서 ‘정관장’을 꼽았다.
그리고 역시 자체 조사 결과 소비자들의 과반수 이상(63%)이 15만원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53%의 소비자들이 15만원 이상이 홍삼 제품의 적정 가격대로 생각하고 있었다.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가격대에 유사한 가격을 가진 브랜드는 정관장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다가가기 편한 매장 컨셉에 맞게 가장 많은 점포 수(600개 이상)를 자랑하는 기업이 정관장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후보 기업이었던 정관장, 한삼인, 천지인 중에 정관장이 유추법 적용 기업으로 선택 되었다.


송파구 상권

1. 송파구 선정 이유
신규 점포 선정에서 송파구를 꼽은 이유는 먼저 홍삼 제품의 실제 구입 및 선호 가격대가 15만원 이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이 낮은 지역보다 구매 비율이 높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패턴(자체 설문조사)을 고려할 때 주거 인구가 서울시에서 가장 많은 게다가 인구밀도도 높은 편인 송파구가 적절하다고 판단되었다. 뿐만 아니라 홍삼 제품의 주요 구매자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노인 인구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비교분석] 선발제품과 후발제품 마케팅전략 - `비비안`과 `비너스`
  • 분석상품관리상품소개와 구성신상품 개발신상품 개발신상품 의의상품구성요소의 관리(상품개념의 확장을 통한 차별화)상품의 질상품의 특성상품의 스타일상품계열의 길에 및 깊이에 관한 의사결정가격관리브랜드의 고급화 고가격 정책NO SALE 정책촉진관리광고비너스비비안PR뉴스이벤트연설기업 아이덴티티(CI)소비자 판매촉진고정고객 우대 프로그램구매시점 디스플레이사은품인적판매유통관리유통경로점포형 소매상무점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점포개설 비용까지도 지원받을 수 있다.③전문가의 경영컨설팅예비 가맹점 점포구입시 상권분석, 계약 관련 서류 등의 검토, 상품 조달 및 진열, 영업 및 홍보방법 컨설팅을 본사 또는 본사가 위촉한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받음으로써 안정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④교육지원본사와 협의하여 가맹점도 종업원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본사로부터 직접 종업원에 대한 교육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⑤영업지침서 활

  • [경영] [경영]MISSHA 미샤 기업분석 및 마케팅
  • 분석(1) The Face Shop(2) 도도클럽(3) 뷰티 크레딧(4) 스킨 푸드-소비자 분석- 6. 미샤의 사업전략(1) 온라인 브랜드 구축(2) 유통구조 개혁을 통한 저가가격 정책(3) off라인 매장 진출7. 소비자 분석8. 고객 분석(STP)-프로모션 방법- 9. 사업 분석(1) 포터의 산업분석(2) 수익원천(3) 지속 가능성(4) SWOT분석(5) 성공요인10. 4P11. 미샤의 성공적 마케팅 전략(강점)(1) 가격 거품을 모두 제거한 합리적인 가격 구조(2) 인터넷 마케팅(3) 엄격한 품질관리와 체

  • [마케팅] 미샤 촉진전략
  • 분석(1) The Face Shop(2) 도도클럽(3) 뷰티 크레딧(4) 스킨 푸드-소비자 분석- 6. 미샤의 사업전략(1) 온라인 브랜드 구축(2) 유통구조 개혁을 통한 저가가격 정책(3) off라인 매장 진출7. 소비자 분석8. 고객 분석(STP)-프로모션 방법- 9. 사업 분석(1) 포터의 산업분석(2) 수익원천(3) 지속 가능성(4) SWOT분석(5) 성공요인10. 4P11. 미샤의 성공적 마케팅 전략(강점)(1) 가격 거품을 모두 제거한 합리적인 가격 구조(2) 인터넷 마케팅(3) 엄격한 품질관리와 체

  • [마케팅] 스킨푸드 사례연구
  • 관리 등 질적 향상에 힘쓰겠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유통망의 열세라는 약점을 철저히 관리하기 때문에 매장 숫자가 적다는 인식으로 전환시켜 고객들로 하여금 매장이 있는 장소로 찾아오게 하고자 하는 마케팅 전략의 흐름이 엿보이는 대목이었다.Ⅳ. 스킨푸드의 4P분석제품 1. 제품기획① 스킨푸드 기획 : 상품개발팀의 오미현 과장의 인터뷰웰빙 상품을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따라 피부를 위한 웰빙 밥상, 푸드에 대해 고민하였다. 하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