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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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Social Commerce

정의 및 특징
유형
성공비결과 장단점
국내 시장 분석
포터의 경쟁세력 모델을 통한 분석
O2O 전략

3. 사례 분석

성공 사례: Groupon
Groupon의 성공을 위한 전략
한계 및 문제점
향후 발전 전략

4. Conclusion

본문내용
소셜커머스란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소비자들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많은 사람이 모여서 공동구매를 통해
상품가격을 낮추는 상거래다.

⇒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 래의 일종으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대부분 50%)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


소셜 링크형


소셜 커머스 사이트에 소셜 네트워크로 이동할 수 있는 일종의 버튼 형식의 링크를 게재.
버튼을 클릭하면, 웹문서 링크가 생성되어 해당 소셜네트워크 글쓰기에 자동으로 삽입되거나,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에 웹문서가 그대로 복사되어 게시물로 생성되게 하는 기능.
- 소셜을 통해 쇼핑몰과 소비자를 다른 경로로 연결하는 연결 고리 역할을 통해 홍보 효과 극대화.


소셜 웹형


커머스를 소셜네트워크와 적극적으로 결합하는 것으로, 소셜 링크형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SNS를 이용하는 형태.
커머스 사이트에서 이뤄지는 소비자의 구매, 평가, 리뷰 등의 활동이 소비자의 소셜네트워크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어서 양날의 검이라 할 수 있다.



1. 기존 경쟁자들 간의 경쟁


기존 경쟁자들 간의 경쟁강도는 처음에는 약했으나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2. 잠재 경쟁자로부터의 위협
(=낮은 진입장벽)


소규모의 자본만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구조이다. 따라서 진입장벽은 쉽게 넘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잠재 경쟁자로부터의 위협은 크다.


3. 구매자의 교섭력

고객들은 자신이 필요한 제품만을 구입하기 때문에, 그 날의 상품에 따라 타 사이트로의 전환이 매우 쉽다. 이를 고려했을 때, 최종 소비자의 교섭력이 매우 크다

4. 공급자의 교섭력

공급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홍보를 원하는 업체들이 상당히 많고 소셜 커머스 기업은 이들을 선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급자의 교섭력은 비교적 약하다.



1.

소비자가 사고 싶은 물건을 50%할인된 가격으로 판다.
뿐만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의 질 또한 보장한다. 우수한 비즈니스 파트너와 믿을
수 없는 가격을 통해 당신은 만족을 느낄 것이다.

2. 단순히 비즈니스가 아니다.
우리는 고객이 그루폰을 사랑하길 원한다. 우리는 고객이 그루폰에서 물건을 산
순간부터 그것을 사용하는 순간까지 만족하길 원한다. 만약 거래에 이상한 점이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고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3. 믿을 수 없는 놀라운 고객 서비스.
우리는 소비자의 아주 작은 질문에도 성실하고 빠르게 답 할 것이다.

부실한 서비스와 제품 품질
광고에 비해 허술한 제품 구성
상품 검증 시스템과 관련해 판매 업체가 제공하는 정보에 의지하는 상황에서,
이를 제대로 검증할 시스템 부족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Reason: 서비스 사업자 관리의 어려움.

대표 문제 사례
하루 만에 또 사고 “이번엔 짝퉁” 만 하루 뒤인 5월4일, 그루폰코리아에 또 다른 사과 공지문이 올라왔다. 이날의 딜로 판매됐던 ‘KAIST 공기청정기’라는 이름의 제품이 문제가 됐다. 그루폰의 설명과 달리 카이스트와 무관한 제품이라는 의혹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그루폰은 이 제품을 판매하며 제조사를 ‘한국과학기술원’으로 표기했으나, 문제 제기 이후 제조사 표기를 ‘카이스트 전자(한국과학기술원과 기술 제휴)’로 바꾼 바 있다. 그럼에도 소비자 불만이 가라앉지 않자 “제품 제조사에 대해 더 신중하게 파악하지 못한 채 딜을 올리게 되어 진심으로 죄송합니다”라는 내용과 함께 “즉시 환불 처리는 물론 그루폰 캐치 5000원을 지급한다”고 사과 글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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