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이론) 학습과정과 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강화이론) 학습과정과 행동수정
목차
강화이론) 학습과정과 행동수정






목차

* 강화이론) 학습과 행동수정

Ⅰ. 학습과정

1. 고전적 조건화
2. 작동적 조건화

Ⅱ. 행동수정: 강화의 유형과 부여방법

1. 강화의 유형
2. 강화계획
본문내용
강화이론) 학습과 행동수정

I. 학습과정(Learning Process)

행동주의 학자들(Behaviorists)은 욕구, 개성, 인식, 가치관, 자아 등은 관찰이나 측정이 불가능한 블랙박스와 같은 개념들로 엄격한 의미에서 과학적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오직 겉으로 드러날 행동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인간의 모든 행동은 외부적인 요인들에 의해 불러 일으켜지고 습득되거나 폐기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행동의 습득이나 패기과정을 학습과정이라고 한다.
학습이란 '정험의 결과로 습득되는 비교적 항구적인 행동의 변화"로 정의된다. 학습에 의한 행동변화와 학습이 아닌 행동변화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신체적인 성장이나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생리적 변화는 학습에 의한 행동변화가 아니다. 또한 일시적이거나 본능적으로 나타나는 무조건적(unconditioned) 행동도 학습과 구분된다. 알코올이나 약물 또는 순간적 피로 등에 의한 행동의 변화도 학습에 의한 행동변화가 아니다.
학습은 조직행동 분야에서 동기부여 이론과 함께 가장 중요한 연구영역으로 자리를 잡아왔으며, 특히 조직 구성원들의 성과와 관련된 행동을 유도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 주는 조직행동수정(OB Modification) 프로그램들의 기본 전제가 되는 이론이다. 행동수정이란 행동을 유발시키는 단서(cues)나 행동으로 인한 결과들(consequences)을 통제하여 특정 행동을 지속시키거나 감소 또는 근절시키는 과정을 뜻한다. 보상이나 처벌과 같은 외부 자극요인들의 적용을 통해 성과와 관련된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이 바로 조직행동수정의 핵심 내용이다. 이를 강화이론이라고도 한다. 행동수정을 불러오는 학습에 대한 이론들에는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작동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사회적 학습이론 등이 있다. 본 절에서는 각각의 기본 개념들을 살펴보고, 다음절에서강화의 유형과 적용계획(scheduling)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1. 고전적 조건화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역사적배경,기본이해,원리, 행동주의학습이론 인간관,학습관,사례,행동수정기법,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평가
  •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이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원리,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인간관과 학습관,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사례,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행동수정기법,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역사적 배경1. 고전적(반응적) 조건형성(classical comditioning)2. 조작적 조건 형성(operant conditioning)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이해 1. 학습개념2. 학습과정3. 교사역할4. 교수설계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원리1. 강화(Reinforcem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2. 스키너 이론의 특징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인간행동에 대한 스키너의 입장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① 실험내용 ② 학습과정 (3) 강화의 일정(4) 행동학습과 행동수정① 강화② 벌③ 소거 ④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2. 스키너 이론의 특징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인간행동에 대한 스키너의 입장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① 실험내용 ② 학습과정 (3) 강화의 일정(4) 행동학습과 행동수정① 강화② 벌③ 소거 ④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2. 스키너 이론의 특징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인간행동에 대한 스키너의 입장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① 실험내용 ② 학습과정 (3) 강화의 일정(4) 행동학습과 행동수정① 강화② 벌③ 소거 ④ 일

  • [교육심리]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 목 차Ⅰ. 들어가는 말Ⅱ. Skinner의 생애 및 업적Ⅲ.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1) 강화(reinforcement)의 유형(2) 벌(punishment)(3)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s)(4) 강화의 상대성(5) 조형(shaping)Ⅳ. 강화계획의 교육적 적용1) 행동을 고무시키는 방법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처3) 지침 ; 처벌의 이용Ⅴ. 교육에 대한 시사점1) 강화와 벌의 효과적 사용을 통한 행동수정2)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3) 개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