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이론) 학습과정과 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강화이론) 학습과정과 행동수정
- 목차
-
강화이론) 학습과정과 행동수정
목차
* 강화이론) 학습과 행동수정
Ⅰ. 학습과정
1. 고전적 조건화
2. 작동적 조건화
Ⅱ. 행동수정: 강화의 유형과 부여방법
1. 강화의 유형
2. 강화계획
- 본문내용
-
강화이론) 학습과 행동수정
I. 학습과정(Learning Process)
행동주의 학자들(Behaviorists)은 욕구, 개성, 인식, 가치관, 자아 등은 관찰이나 측정이 불가능한 블랙박스와 같은 개념들로 엄격한 의미에서 과학적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오직 겉으로 드러날 행동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인간의 모든 행동은 외부적인 요인들에 의해 불러 일으켜지고 습득되거나 폐기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행동의 습득이나 패기과정을 학습과정이라고 한다.
학습이란 '정험의 결과로 습득되는 비교적 항구적인 행동의 변화"로 정의된다. 학습에 의한 행동변화와 학습이 아닌 행동변화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신체적인 성장이나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생리적 변화는 학습에 의한 행동변화가 아니다. 또한 일시적이거나 본능적으로 나타나는 무조건적(unconditioned) 행동도 학습과 구분된다. 알코올이나 약물 또는 순간적 피로 등에 의한 행동의 변화도 학습에 의한 행동변화가 아니다.
학습은 조직행동 분야에서 동기부여 이론과 함께 가장 중요한 연구영역으로 자리를 잡아왔으며, 특히 조직 구성원들의 성과와 관련된 행동을 유도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 주는 조직행동수정(OB Modification) 프로그램들의 기본 전제가 되는 이론이다. 행동수정이란 행동을 유발시키는 단서(cues)나 행동으로 인한 결과들(consequences)을 통제하여 특정 행동을 지속시키거나 감소 또는 근절시키는 과정을 뜻한다. 보상이나 처벌과 같은 외부 자극요인들의 적용을 통해 성과와 관련된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이 바로 조직행동수정의 핵심 내용이다. 이를 강화이론이라고도 한다. 행동수정을 불러오는 학습에 대한 이론들에는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작동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사회적 학습이론 등이 있다. 본 절에서는 각각의 기본 개념들을 살펴보고, 다음절에서강화의 유형과 적용계획(scheduling)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1. 고전적 조건화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