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치킨 전문점 `더 후라이팬` 포스(POS)시스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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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of the company
2. Reasons why the company implements the specific solutions
3. Solutions implemented
4. Expected Benefits
5. Lesson learned
6. Future plan and discussions
본문내용
일이 사람이 직접 해야 했던 재고발주 와 배송관리 체계를 단순 하게 설계하여 원가절감을 가능하게 한 다.

즉, 포스 시스템은 매장 의 포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수집된 고객정보와 매출정보를 통합하여 서버에 저장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림 2-1에 이러한 포스의 고객관리 시스템 원리가 나타나 있다. 또한 이러한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 고객 세분화를 실시하여 적극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그에 따른 소비자 loyalty 형성을 통해 재방문을 유도한다. 즉, 포스를 통해 모은 데이터베이스와 정보 시스템의 운영으로 서비스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구체화 시켜 효율적인 고객관리가 가능하다. 이러한 고객관리는 서비스카드를 통해 매장 별 고객관리와, 이를 통합하여 전국적인 관리 역시 가능하다.

하지만 더후라이팬은 이러한 정보 시스템을 통한 고객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 이유는 고객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모으고 모아진 정보를 체계화해 정리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과거 더후라이팬은 종이쿠폰을 통해서 단순한 고객관리를 시행하였다. 하지만 이 종이쿠폰은 분실과 훼손의 염려가 있으며, 전산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고객데이터를 수집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유지, 고객가치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 고객화와 같은 사이클을 활성화하기 어렵다. 이를 통해 볼 때, 현재 더 후라이팬은 이번에 구축한 세일즈포스닷컴의 정보 시스템을 완전히 활용한다고 볼 수 없다. 그 이유는 정보 시스템은 영양가있고 체계적인 데이터가 모여야 빛을 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푸라이팬이 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효율적인 고객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고객으로부터 정보를 모이기 위한 고객카드를 통해서 가능하다.

3. Solutions implemented

더후라이팬의 모바일 카드는 고객이 직접 매장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하여 발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인터넷을 통한 가입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더후라이팬 홈페이지에 가입한다. 그러면 홈페이지로부터 문자가 한 통 오는데 일반 휴대폰은 확인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은 전송된 회원번호와 패스워드를 기입하면 바코드 형태의 모바일 카드(그림3-1)가 전송된다. 매장에서는 고객이 제시한 모바일 카드를 포스 기계에 있는 바코드 리더기로 찍어 고객 정보를 확인하고 결제금액의 5%를 적립해준다. 이 시스템 도입을 위해 더후라이팬은 전 매장에 바코드 리더기를 설치했다. 기존에는 고객관리가 도장 쿠폰에 의해서만 이루어졌다(엄밀한 의미에서 고객관리라고 정의하긴 문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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