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와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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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와 원리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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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와 원리
목차
* 종합적 품질경영
Ⅰ. 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
Ⅱ. 종합적 품질경영의 원리
1. 고객과 이해관계자 중심
2. 조직 내 모든 사람들의 참여와 팀워크
3. 프로세스 중심과 지속적 개선
Ⅲ. 기반구조, 실행, 도구
- 본문내용
-
종합적 품질경영
I. 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
품질 문제는 기업의 모든 측면으로 스며들었으며, 이러한 품질에 대한 범위의 확장은 종합적 품질경영의 개념을 출현시켰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끊임없이 더 낮은 비용으로 고객 만족을 지속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진 사람-중심의 관리 시스템이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전사적 차원의 시스템적 접근(분리된 영역이나 프로그램이 아니다)이며 높은 수준의 전략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전사적 영역, 모든 종업원에서 적용되며, 공급사슬과 고객사슬 전후로 확장 적용된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조직 성공의 핵심으로서 지속적 변화를 위해 학습과 적응을 강조한다. 종합적 품질경영의 근본은 철학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에 있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시스템, 문제해결 방법, 도구를 포함한다. 시스템은 변화를 추구하고, 철학은 변하지 않는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개개의 존엄과 위원회 활동의 파워를 강조하기 위한 가치에 입각하고 있다.
Procter & Gamble사는 종합적 품질경영을 고객의 기대를 이해하고 고객 기대와 일치하거나 고객 기대를 뛰어넘기 위해 조직내 모든 사람들이 꿋꿋이 지속적으로 개선 노력을 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다음 네 가지 개념을 포함한다.
첫째, 품질계획(quality planning)으로 품질방침, 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는 것이다.
둘째, 품질관리(quality control)로 품질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데 사용되는 운영상의 기법 및 활동을 말한다.
셋째,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으로 품질을 계획하고, 확보하며, 확인하고, 약속하고 전달하는 활동을 총칭한다. 이는 내부품질보증(경영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과 외부품질보증(고객 또는 제3자에게 신뢰감을 줌)으로 구분된다.
마지막으로 품질개선(quality improvement)으로 조직과 고객에게 부가적인 이익을 제공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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