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와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와 원리
목차
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와 원리






목차

* 종합적 품질경영

Ⅰ. 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

Ⅱ. 종합적 품질경영의 원리

1. 고객과 이해관계자 중심
2. 조직 내 모든 사람들의 참여와 팀워크
3. 프로세스 중심과 지속적 개선

Ⅲ. 기반구조, 실행, 도구
본문내용
종합적 품질경영

I. 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

품질 문제는 기업의 모든 측면으로 스며들었으며, 이러한 품질에 대한 범위의 확장은 종합적 품질경영의 개념을 출현시켰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끊임없이 더 낮은 비용으로 고객 만족을 지속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진 사람-중심의 관리 시스템이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전사적 차원의 시스템적 접근(분리된 영역이나 프로그램이 아니다)이며 높은 수준의 전략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전사적 영역, 모든 종업원에서 적용되며, 공급사슬과 고객사슬 전후로 확장 적용된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조직 성공의 핵심으로서 지속적 변화를 위해 학습과 적응을 강조한다. 종합적 품질경영의 근본은 철학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에 있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시스템, 문제해결 방법, 도구를 포함한다. 시스템은 변화를 추구하고, 철학은 변하지 않는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개개의 존엄과 위원회 활동의 파워를 강조하기 위한 가치에 입각하고 있다.
Procter & Gamble사는 종합적 품질경영을 고객의 기대를 이해하고 고객 기대와 일치하거나 고객 기대를 뛰어넘기 위해 조직내 모든 사람들이 꿋꿋이 지속적으로 개선 노력을 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종합적 품질경영은 다음 네 가지 개념을 포함한다.
첫째, 품질계획(quality planning)으로 품질방침, 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는 것이다.
둘째, 품질관리(quality control)로 품질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데 사용되는 운영상의 기법 및 활동을 말한다.
셋째,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으로 품질을 계획하고, 확보하며, 확인하고, 약속하고 전달하는 활동을 총칭한다. 이는 내부품질보증(경영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과 외부품질보증(고객 또는 제3자에게 신뢰감을 줌)으로 구분된다.
마지막으로 품질개선(quality improvement)으로 조직과 고객에게 부가적인 이익을 제공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그마정보총론.hwp
  • (.6-시그마(σ) 경영의 특징 및 사례 연구)@.목차.@*.제 1부 -6-시그마(σ)에 관한 개괄적인 내용 소개1. 6-시그마(σ) 경영의 특징 및 방법 소개1.1. 6-시그마(σ)의 정의1.2. 6-시그마(σ)의 종합적 의미1.3. 6-시그마(σ) 경영의 추진과정1.4. 6-시그마(σ) 경영의 특징1.5. 기존 품질 혁신 운동과의 차이점 2. 6-시그마(σ) 경영의 성공적 도입 방안2.1. 6-시그마(σ)경영의 도입 배경2.2. 6-시그마(σ) 경영의 도입2.3. 6-시그마(σ) 경영의 실천과 유지를 위한 제도들

  • [품질경영] 17장.품질문화와 조직변화
  • 정의 2. 발전단계3. 필요성4. 원리 5. 대상 6. 과정 문 화 변 화1. 변화의 중요성* 왜 변화가 중요한가??⇒ 고객의 요구는 끊임없이 변함.품질은 골인 라인이 없는 경주이다.2. 품질 문화의 이해* 조직문화 : 조직의 근원주인 가치와 전통에 대한 일상적인 표현* 품질문화 : 품질의 확립과 지속적 개선을 이끄는 환경을 조정하는 조직의 가치 시스템문 화 변 화3. 문화변화와 종합적 품질* 조직문화는 품질혁신이나 품질 경영활동의 성과를 제한

  • [생산관리] 품질경영TQM(Total Quality Manageemnt)
  • TQM(Total Quality Manageemnt)O 과 목 명 : O 학 번 : O 성 명 : - 목 차 -1. TQM의 개념O TQM에 관한 정의들O 발전배경O 기본원리O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O 공공부문에서의 TQMO 경향 및 추세2. 품질경영의 발전과정O 검사위주의 품질시대O 통계적 품질관리 시대O 품질보증시대O 품질경영시대3. 품질의 정의 O 제품품질의 결정요소O 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소4. 품질관련 인증 및 포상제도가. 품질관련 인증제도O 국제표준의 중요성O ISO(국제표준화기구)O IEC(국

  • [생산성][생산][생산성비교][생산성관리][생산성향상][생산성효과][제품][물류][경영][경제]생산성비교, 생산성관리, 생산성향상, 생산성효과 분석(생산성, 생산, 생산성비교, 생산성관리, 생산성향상, 생산성효과)
  • 품질 다양성 등의 요인이 거시 데이타 또는 산업수준의 데이타보다 더 많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또 다른 최근의 경험 발견은 두 가지의 요약가설 중 두 번째와 관련되어 있다. 정보기술이 상용화된 후 40여년 동안 이에 대한 많은 투자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연평균 생산성 증가율은 1% 정도로 매우 미미했던 반면, 생산성 증가가 경제성장률을 앞서간 것으로 밝혀졌고, 생산성 증가율은 3%에 이르러 지난 20년 사이 최고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고객만족(CS)의 정의, 고객만족(CS)의 기존연구, 고객만족(CS)의 내부고객, 고객만족(CS)의 시장지향성, 고객만족(CS)의 가치지각부등성, 고객만족(CS)의 기대불일치, 고객만족(CS)의 종합적 품질경영(TQM)
  • 종합적 품질경영(TQM)종합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TQM)은 1985년경 미국에서 발생한 새로운 품질운동이다. 그러나 TQM에 대한 일치된 정의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미국에서 일반화되고 있는 TQM은 현재의 전략적 품질경영시대에 개발되고 있는 새로운 경영방식이다.TQM은 품질보증(QA)과 TQC의 기본원리에 입각하고 있지만 이들이 단순히 품질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인 반면 TQM은 전략적 경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종합적이란 조직의 모든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