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과 문화차이]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의 커뮤니케이션 및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문화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차이]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의 커뮤니케이션 및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문화차이
- 목차
-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차이]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의 커뮤니케이션 및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문화차이
목차
*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차이
Ⅰ.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의 커뮤니케이션
Ⅱ.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문화차이
1. 시간의 언어
2. 공간의 언어
- 본문내용
-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차이
1)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문화차이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홀(Edward T. Hall)이 제시하고 있는 문화비교의 유형은 많은 도움을 준다. 홀은 각 국가의 문화를 고배경문화(high-context culture : HCC)와 저배경문화(low-context culture : LCC)의 개념으로 이원화하였다(Hall, 1960). 여기서 HCC란 커뮤니케이션을 비언어적인 행동에 의존하고 있는 문화를 말하고, LCC란 커뮤니케이션을 주로 언어, 즉 실제의 대화나 문자에 의존하고 있는 문화를 말한다.
먼저 HCC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메시지나 정보가 대부분 신체적 배경 또는 개인에 내면회침에 따라 이것이 명백하게 부호로 나타나거나 코드화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의사전달자의 배경, 연상, 기본적인 가치관 등 커뮤니케이션의 배경에 더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 구두로 나타낸 메시지에는 정보가 훨씬 적게 포함된다는 것이다. 이에 반하여 LCC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대부분이 명백한 언어적 코드, 말하자면 대화나 글로 쓰여진 어휘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차원에서 볼 때, 중국, 일본, 아랍문화는 HCC에 속하며, 미국 또는 독일문화는 LCC로 분류된다.
LCC국가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HCC국가에서보다 훨씬 추상적이고 비인격적이다. 그것은 어떤 실제의 사건이나 상황이 그것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된 언어보다 철샌 복잡하고, 문자언어는 또한 그 자체가 구두 언어의 추상적 개념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사람은 언제나 한 번에 사건이나 상황을 단지 한 측면에서 말하거나 글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1차원적인 선형(linear)
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즉, 이것은 언어가 사건이나 상황의 단지 일부분적인 의미만을 포함하고 나머지 부분은 무시되거나 버려진 채 전달됨을 의미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