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중국과 일본 시장상황 분석 및 국내 기업의 진출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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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중국 : 중국의 12차 5개년 계획

확대되는 내수 소비시장

공동구매 마케팅(團購營銷) 과 SNS 마케팅(SNS營銷)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娛樂營銷)

체험 마케팅 (□驗營銷)




일본 : 천 년만의 대재앙 있었던 일본 경제성적표

일본 소비자들의 특성과 대지진이 미치는 영향

가공식품의 선정 이유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중국국무원북경뉴스에 따르면 현재까지 중국 인터넷 사용자는 4.04억 명으로, 28.9%의 보급률로 세계보급률을 초과하였다. 또한 핸드폰인터넷사용자도 2.33억 명에 이른다고 보도하였다.

11기 전국인민상무위원회 14차 회의 폐막 후(29일 오후) 중국인터넷발전과 관리에 관한 주제로 토론회가 있었다. 토론회에 의하면 중국의 99.1% 향진(乡镇)과 92%의 행정촌기관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고, 95.6%의 향진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3G네트워크가 전국으로 구축되어 있고, 2010년 기준으로 중국인터넷산업규모는 6500억元을 초과하였다.

2010년 말, 중국정부 싸이트는 4.5만개로, 75개의 중앙 및 국가기관, 32개 성급 정부, 333개 지방도시정부사이트, 80%이상의 현(县)급 정부기관에서 정부운영사이트를 개설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인터넷발전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빠른 시일에 「핸드폰미디어서비스관리기준법」을 출시하여 핸드폰관리와 실명제사용의 법적 기준을 마련하여야 하며, 「인터넷관리법」입법출시가 필요하다고 관계자는 전하고 있다. 또한 뉴스안전법을 제정하여 「인터넷 뉴스안전법」의 기본원칙을 명확하게 제정하여 각 매체의 기본권리와 의무를 행사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출처 - 中國新華網 (2010.04.30)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娛樂營銷)

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인가?

- 중국 소비자들의 감수성을 파악하라. -

한국의 드라마가 중국 안방에서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는데 주로 늦은 저녁에 편성되어 있음에도 그 인기는 실로 대단하다. 서로 잘 알고 지내는 중국 고위관료들도 이 드라마 때문에 잠을 설칠 정도라고 한다. 왜 그렇게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느냐고 물었더니 한국드라마는 중국드라마에 비해 세밀한 감성연출이 뛰어나다고 했다. 즉 감성 하이터치(Hi-touch)가 강하다는 것이다. 이런 감성은 중국 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국경을 초월하고 이념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한다.

생산과 기술에서 선진 수준에 도달하는 것이 2차원의 경쟁이라면, 감성을 둘러싸고 각축을 벌이는 것은 3차원의 경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 혁신이 성공하더라도 감성이 들어간 상품을 만들지 못한다면 글로벌시장과 중국 내수시장에서 외면 당하게 될 것이다.

감성을 중요시하는 제품군들은 순서적으로 분류한다면 디지털 TV, 휴대폰, 자동차, 시계, 화장품 등을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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