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관리] 보상과 임금의 개념, 보상관리와 임금관리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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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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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관리] 보상과 임금의 개념, 보상관리와 임금관리의 의의
목차
* 임금관리의 기초
Ⅰ. 보상의 개념과 보상관리의 의의
1. 보상의 개념
2. 보상관리의 의의
1) 경제적 중요성
2) 투자적 중요성
3) 개인만족과 조직성과의 중요성
Ⅱ. 임금의 개념과 임금관리의 의의
1. 임금의 개념
1) 봉금 또는 급료
2) 기본급
3) 수당
4) 장려급
5) 급여
6) 통상임금
7) 평균임금
2. 임금관리의 의의
1) 임금의 성격
2) 임금관리의 영역
Ⅲ. 임금체계의 구비조건과 임금결정 과정
1. 효율적 임금체계의 구비조건
2. 임금결정의 과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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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관리의 기초
I. 보상의 개념과 보상관리의 의의
1. 보상의 개념
보상이란 종업원이 기업을 위해 과업을 수행한 성과에 대하여 기업이 종업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대가이다. 보상에는 외재적 보상과 내재적 보상이 있다. 전자는 직무를 수행한 반대급부로서 급여, 복리후생, 승진, 인정 등이다. 후자는 종업원이 직무수행을 통해 얻는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자아실현감 등이다.
보상은 직접적 보상과 간접적 보상으로 분류한다. 직접적 보상은 임금, 봉급, 기본
급, 제 수당, 상여금, 커미션 등 다양한 형태의 급여를 말한다. 간접적 보상은 직접적 보상 이외에 조직구성원에게 제공하는 복리후생 및 여러 가지 혜택을 말하는데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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