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다스 기업에 대해(M&A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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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아디다스와 리복에 대해 조사 기업합병 전후에 대해 중점적으로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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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1 - M&A전
1. M&A전 아디다스 현황
2. 왜 리복인가?
3. M&A 절차
Ⅲ. 본론2 - M&A후
1. M&A 효과
2. M&A 장, 단점
3. 또 다른 M&A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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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디다스는 세계 스포츠 용품 업계에서 1위의 자리를 탈환하기 위해 리복의 브랜드를 우리 돈으로 약 4조원에 사들였다. Australian Financial Review(AFR)에 따르면, 호주 스포츠용품 시장에서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1,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3위 리복의 시장점유율은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점차 양강 체제로 굳어져 가는 세계 스포츠용품 시장에서, 글로벌 넘버2 아디다스가 Salomon에 이어 리복을 인수한 것은 왜일까? 왜 리복일까?
그 이유로는 첫 번째, 전력집중을 위해서이다.
세계 스포츠용품 시장은 점유율 33%의 나이키, 14%의 아디다스, 12%의 리복으로 구성된 경쟁 체제로서 7%의 퓨마, 5%의 뉴 발란스가 그 뒤를 바짝 좇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인도 스포츠용품 시장에서 나이키와 아디다스를 제치고 리복이 시장점유율 1위 자리에 올라섰다. 게다가 리복은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을 겨냥하여, 중국 출신의 NBA 농구스타 야오밍을 전속 모델로 영입, 2008년 중국 베이징 올림픽 공식 후원업체 아디다스를 위협하면서 중국 시장 공략에도 발 벗고 나섰다. 넘버3 리복이 그야말로 글로벌 넘버2를 향한 거센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아디다스와 리복이 넘버2를 향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동안 넘버1 나이키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는 형국이었다. 결국 1등과 제대로 싸워 보지도 못하고, 3등과의 경쟁에 지쳐 2등이 점차 힘을 잃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1등의 공격, 3등의 추격을 피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아디다스는 고민해야 했다. 그것이 바로 3등 리복과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넘버2를 위한 2, 3등간의 경쟁을 피하고 오직 1등과의 경쟁에 집중하기 위해서 아디다스에게는 리복이 절실하게 필요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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