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중국의 경제체제 전환 모형-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과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체제이전의 중국 경제모형
2.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
3.WTO가입과 중국경제
4.앞으로의 성장전략 -12.5 규획
본문내용
4.중국식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발전

시장경제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하면서 기존 체제와의 이질성 때문에
정부 정책 수립과 시행 과정에서 혼란 발생

90년대 들어 시장경제 도입을 위한 개혁이 심화됨에 따라 체제 공존 가능성에 대한 혼란과
이론적인 논쟁을 종식시키기 위해 중국 지도부가 시장경제 도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역설


1992년 등소평은 모든 활동의 시비.득실을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하여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 돌입에 대한 당위성과 지도방침 제시

참고문헌
-중국의 어제와 오늘
(http://www.chinabang.co.kr)
-중국 경제 엿보기 : 중국 경제가 당면한 문제들

-네이버 지식in
-KOTRA :중국 경제 2011, 그리고 향후 5면

-중국 경제 로드맵이 달라진다
(11.5 규획 평가와 12.5 규획 전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중국 정치경제 문헌 선독
  • 경제성장에 대해 주동적인 자극이 작용하지 않도록 할 뿐만 아니라 화폐정책의 부정적인 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는 화폐정책의 연결기능 조정이 필요하다. M2증가율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는 전재하에, M1증가율이 M2증가율보다 높으므로 저축에서 소비와 투자로의 전환을 촉진시킨다. M2에서 M1의 비중이 높아지면 화폐유동성부족 문제가 다소 완화된다. 83p : 17 – 86p : 20중국 정치 경제 문헌 선독4. 체제문제의 해결

  • (중국경제의이해 2학년)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중국의 사회주의 계획경제란2. 사회주의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1) ‘농가책임경영제’의 탄생2) 사영기업(私營企業)의 탄생3) 중국 경제 개발 정책의 특징3.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1) 초기 경제개혁의 방향2) 경제개혁의 방식3) 농업개혁의 전개4) 중국 특색사회주의론5) 높은 속도-불균형발전전략6) 계획체계의

  • 북한의 경제개혁과 북한 경제의 시장경제 전환 논문 비교
  • 사회주의 경제개혁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배경에는 사회주의 경제의 시장경제로의 전환에 관한 두 개의 전략개념이 자리잡고 있다고 할 수 있음. 즉 급진적 개혁과 점진주의적 개혁이라고 할 수 있음.- 이러한 관점에 기초하여 동 연구에서는 북한의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과정을 연구하고자 함. 북한은 동유럽식의 급진적인 체제전환을 취하면 체제몰락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를 추구할 가능성은 없음. 또한 1970년대 말 중국의 정치경제

  • [통일 경제론] 통일비용과 경제효과
  • 경제적 혼란을 최소화하고 북한주민들의 생계를 유지시키는데 필요한 단기간의 비용을 의미한다. 통일 후 북한의 사회, 경제, 정치적인 체제를 전환시키기 위해 소요되는 체제전환비용은 남․북통일 이후 비교적 오랜 시간에 걸쳐 필요로 하는 중기적인 비용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남․북통일 이후 북한 사회와 경제가 시장 경제로 체제전환이 이루어진 이후 계속해서 북한경제와 남한경제의 격차를 해소하면서 낙후된 북한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투자

  • [졸업][중국직접투자] 우리나라 기업의 중국시장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 시장으로 그 동안 성장을 주도해 왔다. 그러나 최근 이미 경쟁 면에서 한국기업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을 뿐 아니라, 대 선진국 편향적 수출 역시 무역마찰이 심화되고 있어 한국수출의 시장 다변화와 산업구조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는 새로운 전략수립 차원에서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는 현상에 부응하는 주요 과제이다. 중국은 실용주의 노선을 추구하는 등소평식 발전 모형에 따른 대외개방정책으로 아시아 경제가 외환위기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