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GM 대우 글로벌 경영전략 사례 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과거 대우의 글로벌 진행과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대우의 글로벌 시장 진출 과정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GM대우는 어떠한 유형의 국제화 기업이라 구분할 수 있는가? 또 이유는 무엇인가?

3. 본 사례에서 소개되지 않은 GM 대우의 최근 글로벌 경영전략에 대해서 평가하시오.


본문내용

문제점 : 대우가 글로벌 시장 진출 과정에서 보인 문제점은 세계 시장에 나가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추진한 점이다. 해외 진출은 내수 시장의 기반이 튼튼하고 국내에서 더 이상의 이익을 볼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해외로 눈을 돌려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우는 국내 시장에서 이미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여 온 기업으로서 국내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유지를 위한 판매 전략, 생산 시스템, 기술 문제 등을 해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우는 무리하게 해외 진출을 시도하였다. 해외 진출은 국내보다 더욱 신중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사전에 제대로 틀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대우의 몰락은 예견된 것이나 다름없었다.
또한 경영관리체제 부분에서는 김우중 회장의 직관적인 의사결정에 즉각적으로 부응하는데 중점을 둠에 따라 내부통제기능이 미약하여 주기적 검증이 어려웠고, 이에 대해 기업 내 외부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평가되었다. 과거 비효율성의 대명사로 여겨진 대우 자동차의 경영관리 부실은 시스템의 부재라기보다는 주로 운영방식에서의 문제에 의한 것이었다.

2. GM대우는 어떠한 유형의 국제화 기업이라 구분할 수 있는가? 또 이유는 무엇인가?
GM대우는 초국가기업의 유형으로서 권역중심과 세계중심을 지향하고 있다. 그 이유는 GM 대우는 글로벌 네트워크 조직망을 구축하여 글로벌 생산과 지역적 변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각 분야에 걸친 GM의 글로벌 시스템의 도입과 표준화를 통해 낭비를 줄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경영전략3. 최고의 경영자이자 최고의 기업인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빌 게이츠의 경영과 경영전략4. 최종목표Ⅰ.서론다국적 기업세계 각지에 자회사(子會社)지사합병회사공장 등을 확보하고, 생산판매 활동을 국제적 규모로 수행하는 기업. 세계기업(world enterprise)이라고도 한다. 엑슨셸 등의 석유 회사, GM포드 등의 자동차 회사, 그리고 IBM 등이 대표적이다. 다국적 기업이라는 용어는 1960년 D.E.릴리엔탈에 의하여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나, 그

  • [기업윤리] 한국 자산 관리 공사 윤리강령
  • 경영하거나, 기업이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윤리의 준수를 행동원칙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미국의 엔론(Enron)사와 우리나라의 대우그룹 및 SK글로벌 회계부정사건 이후 기업의 준법정신을 높일 수 있는 근본 처방으로서 기업윤리가 강조되고 있으며, 윤리적인 의사결정은 단 한 번의 실수로 기업이 도산할 수도 있는 치명적인 위험(risk)영역에 속한다. 또한 인터넷의 확산으로 소비자들이 불만사례를 쉽게 공유하고 집단행동을 도모하는 ‘Cybe

  • [기업윤리] 한국자산관리공사 윤리강령
  • 경영하거나, 기업이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윤리의 준수를 행동원칙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미국의 엔론(Enron)사와 우리나라의 대우그룹 및 SK글로벌 회계부정사건 이후 기업의 준법정신을 높일 수 있는 근본 처방으로서 기업윤리가 강조되고 있으며, 윤리적인 의사결정은 단 한 번의 실수로 기업이 도산할 수도 있는 치명적인 위험(risk)영역에 속한다. 또한 인터넷의 확산으로 소비자들이 불만사례를 쉽게 공유하고 집단행동을 도모하는 ‘Cybe

  • 월드컵마케팅 레포트
  • 활동과 일관성을 지니고 있는지,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가 월드컵을 통해 더욱 강력해질 수 있는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또 한 가지 장기적인 안목에서 월드컵 기간은 글로벌 경쟁자의 브랜드 전략에 대한 방향을 파악하는 기간으로 활용 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국내 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영향력이 미약한 수준임을 고려할 때, 이를 키우기 위해 타 경쟁사 대비 차별적인 포지셔닝이 가능한 영역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국내 기업의 해외매각, 인수 합병 M&A)
  • 경영방식의 개선을 위한 경영 다각화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국의 기업은 주로 후자의 입장에서 현지 생산 판매, 경영 노하우 습득, 선진국의 무역장벽 극복, 국제화의 발판 마련 등을 위하여 외국기업의 인수 합병에 주력해 왔다. 3. 본론 Ⅱ가. GM 대우 사례조사1) 기업 매각 배경대우자동차는 50년대 미군차량을 개조해 팔던 신진자동차가 모태로, 부평공장에서 도요타의 코로나 등을 조립 생산하던 70년대 초까지 국내 1위 업체였다. 72년 도요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