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GM 대우 글로벌 경영전략 사례 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과거 대우의 글로벌 진행과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대우의 글로벌 시장 진출 과정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GM대우는 어떠한 유형의 국제화 기업이라 구분할 수 있는가? 또 이유는 무엇인가?
3. 본 사례에서 소개되지 않은 GM 대우의 최근 글로벌 경영전략에 대해서 평가하시오.
- 본문내용
-
문제점 : 대우가 글로벌 시장 진출 과정에서 보인 문제점은 세계 시장에 나가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추진한 점이다. 해외 진출은 내수 시장의 기반이 튼튼하고 국내에서 더 이상의 이익을 볼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해외로 눈을 돌려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우는 국내 시장에서 이미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여 온 기업으로서 국내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유지를 위한 판매 전략, 생산 시스템, 기술 문제 등을 해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우는 무리하게 해외 진출을 시도하였다. 해외 진출은 국내보다 더욱 신중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사전에 제대로 틀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대우의 몰락은 예견된 것이나 다름없었다.
또한 경영관리체제 부분에서는 김우중 회장의 직관적인 의사결정에 즉각적으로 부응하는데 중점을 둠에 따라 내부통제기능이 미약하여 주기적 검증이 어려웠고, 이에 대해 기업 내 외부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평가되었다. 과거 비효율성의 대명사로 여겨진 대우 자동차의 경영관리 부실은 시스템의 부재라기보다는 주로 운영방식에서의 문제에 의한 것이었다.
2. GM대우는 어떠한 유형의 국제화 기업이라 구분할 수 있는가? 또 이유는 무엇인가?
GM대우는 초국가기업의 유형으로서 권역중심과 세계중심을 지향하고 있다. 그 이유는 GM 대우는 글로벌 네트워크 조직망을 구축하여 글로벌 생산과 지역적 변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각 분야에 걸친 GM의 글로벌 시스템의 도입과 표준화를 통해 낭비를 줄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