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와 기업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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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와 기업성과
목차
* 조직문화와 기업성과
Ⅰ. 기업의 경쟁우위와 조직문화
Ⅱ. 초일류기업의 문화적 특성
1. 핵심경영이념
2. 독특한 공유가치
3. 유연한 조직구조
4. 개방적 경영행동
5. BHAG의 추구
6. 지속적인 경영혁신
- 본문내용
-
조직문화와 기업성과
I. 기업의 경쟁우위와 조직문화
기업성과는 근본적으로 구성원들의 행동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이때 구성원
들의 많은 영향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기업의 문화이다. 따라서 기업이 공
유가치로 가지고 있는 조직문화는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실제 기업성과
라는 종속변수는 많은 독립변수들인 전략수립요소와 전략실천요소들에 의해
인과관계를 및고 있다. 따라서 조직문화가 성과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힘들다.
그러나 조직문화는 기업성과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
실이다. 따라서 조직문화와 성과의 관계를 규정하는데 있어 경쟁우위로서의
조직문화에 대한 언급이 필요하다.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새로
운 전략이 기업문화와의 연결성이 떨어진다면 새로운 전략으로 인한 기업의
성과는 기대하기가 힘들다. 기업이 자신의 환경에 대한 적응의 방법으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게 되나, 이것이 그 기업이 가지고 있는 조직문화와 성과의 일
체성을 갖지 않는 경우 전략수행의 성공 확률이 낮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구
성원들로 하여금 자기자신과 자기 집단 그리고 전체 기업체와의 관계를 더욱
잘 이해하도록 하여 그들의 소속감을 강화하고 나아가서는 기업체에 대한 그
들 자신의 커미트먼트(commitment)가 이루어지도록 구성원들과 기업체간의
조화관계를 조성해 준다.
한편 조직문화가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
음과 같은 3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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