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환경과 공급사슬 관리) 인터넷 기술이 공급사슬 관리에 미치는 영향, 전자적 공급사슬 관리의 도입효과와 성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터넷 환경과 공급사슬 관리) 인터넷 기술이 공급사슬 관리에 미치는 영향, 전자적 공급사슬 관리의 도입효과와 성공방안
목차
(인터넷 환경과 공급사슬 관리) 인터넷 기술이 공급사슬 관리에 미치는 영향, 전자적 공급사슬 관리의 도입효과와 성공방안





목차

* 인터넷 환경과 공급사슬 관리

Ⅰ. 인터넷 기술이 공급사슬 관리에 미치는 영향

Ⅱ. 전자적 공급사슬 관리의 도입 효과

1. 공급사슬의 통합
2. 공급자 재고관리
3. 주문생산의 확대

Ⅲ. 전자적 공급사슬 관리의 성공 방안

1. 전자상거래 전략과 적절한 연계
2. 조직문화의 변화
3. 경쟁우위확보 원천으로서의 정보기술 활용
본문내용
인터넷 환경과 공급사슬 관리

1. 인터넷 기술이 공급사슬 관리에 미치는 영향

과거 기업들이 기업들 간의 정보공유를 위해 활용한 VAN(Value Added Network)
기반의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U는 응용 프로그램의 표준 부재는 물론 거래
기업들 간의 네트워크 설치에 많은 비용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일부 대기업들을 제외하
고는 그 활용에 많은 제약을 받았다. 그러나 인터넷의 활용이 일반화되고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기업들은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기업 간 연계가 가능해지게 되었다. 따
라서 기업들은 오프라인에서의 공급사슬 관리와 전적으로 다른 보다 효율적인 공급사슬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즉, 기업들은 공급사슬 관리에 있어서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
비스를 선택하고 구입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고찰을 통해 제품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
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게 되었다. 더욱이 인터넷을 이용해 전 세계에 걸쳐 관련정
보를 검색하고 타 기업과의 정보공유 등을 간단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하게 됨에 따
라 기업들은 공급업체, 유통업체 및 고객들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행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이들과의 협력관계를 좀 더 돈독하게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공급업체-생
산기업-유통업체-고객의 들로 짜여진 기존의 공급사슬을 보다 유연하게 결합시킨 새로
운 체제로 변환시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인터넷 기술에 의해서 달라진 기업들 사
이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변화를 주도함으로써 공급사슬 관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업무처리의 변화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면서 배송업체들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배송에 관련
된 서류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기존의 배송업무에서 서류를 주고받고 송금을
통해 대금 결제를 하는 데 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줄여 주게 되었다.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면서 기업들은 비용을 줄이고, 데이터의 정확성을 증가시키고, 업무처리 과정을 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옥션 인터넷비즈니스 마케팅전략
  • 기술(IT)기반의 확립과 어플리케이션공급자 전사적 자원관리(ERP), 생산계획, 재고 공급사슬관리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관련 시스템을 실행할 수 있는 정보기술 기반구조 확립해야 한다. 또 전자상거래 사업 자체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공급자와 시스템 공급자를 잘 활용해야 하다. 4) 새로운 비즈니스법칙의 파악과 산업에 대한 이해능력 새로운 비즈니스의 법칙이란 인터넷 비즈니스의 확대로 인해 소비자는 장소와 시간에 제한을 받

  • 6장 공급사슬관리(E-Supply Chain Management)
  • 사슬의 전 과정을 관리하는 총체적 시스템 접근방식3. e-공급사슬관리(e-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이 웹, 인터넷 등의 정보기술과 네트워킹 기술을 활용하여 전자적으로관리 되어지는 경우SCM의 등장배경공급사슬관리란?공급제조유통판매고객자금의 흐름자재의 흐름정 보 의 흐 름공급사슬 관리공급사슬관리의 목적3공급사슬의 수익성은 모든 공급사슬 단계에 배분되는 이윤의 총합이다. 공급사슬 수익성이 클수록 공급사슬은 더 성공

  • [마케팅] 옥션 인터넷비즈니스마케팅
  • 기술(IT)기반의 확립과 어플리케이션공급자 전사적 자원관리(ERP), 생산계획, 재고 공급사슬관리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관련 시스템을 실행할 수 있는 정보기술 기반구조 확립해야 한다. 또 전자상거래 사업 자체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공급자와 시스템 공급자를 잘 활용해야 하다. 4) 새로운 비즈니스법칙의 파악과 산업에 대한 이해능력 새로운 비즈니스의 법칙이란 인터넷 비즈니스의 확대로 인해 소비자는 장소와 시간에 제한을 받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일련의 공급사슬에서 협력사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상호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급 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를 도입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국내 기업들도 예외가 아니어서 최근에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SCM을 통한 기업 경쟁력확보에 대해 관심을 갖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디지털 시대의 정보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여 기업들은 인터넷 및 네트워킹

  • [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Ⅰ. 서 론오늘날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제한적인 범위에서만 활용되던 전자상거래가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사회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농산물유통에 있어서도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통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거래공간과 거래형태를 추구하게 되었다. 최근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전자상거래는 무한경쟁 체제하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으로 각국이 추진하고 있는 세계와 전략의 핵심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