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결시스템 개선을 통한 시스템 만족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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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tep 1. 비즈니스 기회 정의

경영전략(목표)의 이해
고객 Needs 확인

Step 2. 프로젝트 선정

잠재프로젝트 발굴
프로젝트 구체화

Step 3. 프로젝트 정의

팀 구성 및 추진일정
프로젝트 승인
본문내용
VOB

“출결관리를 확실히 하여
성실히 수업에 임하는
학생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수업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각처리 기준시간을
단축시켜야 한다.”

KBI

- 확실한 출결관리




- 수업의 효율 증대

CBR

- 대리출석률 90% 감소
수업이탈률 90% 감소



- 수업지연시간 최소화


Step 4. 프로젝트 Y’s 선정

CTQ로부터 프로젝트 Y 도출
Y’s의 선정 및 운영기준 설정

Step 5. 현수준 파악

측정시스템 분석 및 Y’s데이터 안정적 확보
공정능력분석 및 Quick Action

Step 6. 잠재인자 X’s 도출

프로세스 층별 및 분석
잠재인자 도출 및 우선순위화
Y의 개선목표 확정



< 현수준 공정능력 측정 >

: CTQ(=Y)에 대한 데이터 수집 후, 데이터 유형에
적합한 공정능력을 파악하고 Sigma Level 확인

수집된 데이터의 현황


부정출석률 : 11.3%

불만족도 : 54%


공정능력분석내용

부정출석률
= 부정출석자 총합 / 총 수업횟수
= 11.3 % → 0.113

불만족도
= 불만족자 / 전체응답자
= 54 % → 0.54
 정규출석 σ 수준 : 2.76
 만족도 σ 수준 : 1.39

질문1 : 학생들의 대리출석 및 무단이탈 비율은 허용한계(5%) 이상인가?

대리출석비율







대리출석률
= 대리출석자 총합 / 총 수업횟수


설문조사결과
1학기 1~2회 : 35
1개월 1~2회 : 11
상습적으로 : 3
경험 없음 : 91
총 학생 수 : 140


통계적 추정치
(한 학기)
146.25 명 /
1680 회
= 0.08705

약 8.71%


무단이탈비율

무단이탈률
= 무단이탈자 총합 / 총 수업횟수

설문조사결과
1학기 1~2회 : 36
1개월 1~2회 : 8
상습적으로 : 2
경험 없음 : 94
총 학생 수 : 140


통계적 추정치
(한 학기)
120 명 /
1680 회
= 0.07143

약 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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