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바디샵 `THE BODY SHOP`의 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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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The Body Shop에 대하여
2. 아니타 로딕(Anita Roddick)의 철학
3. The Body Shop의 경영이념
- The Body Shop의 경영목표
4. The Body Shop의 제품

본론

1. The Body Shop의 윤리경영
- 윤리경영이란
- 사회적 책임이란
2. The Body Shop의 그린마케팅 (친환경적마케팅)
- 동물실험 반대
- 지구환경 보호
3. The Body Shop의 휴머니즘마케팅
- 커뮤니티 트레이드
- 자아존중
- 인권보호

결론

- The Body Shop의 성공요인

* 참고 자료
본문내용


- 사회적책임이란 무엇인가?
노블리스 오블리제(Noblesse Oblige)라는 표현이 있다. 이 말은 중세 유럽 봉건사회 귀족층이 전장에 나가 목숨을 바쳐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고 그 대가로 농노들에게 세금과 복종을 요구한 데서 나온 ‘사회지도층의 도덕적 채무’를 뜻하는 것이다.
현대에도 사회 지도층뿐만 아니라 경제적 부나 권력을 지닌 계층, 그리고 기업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책임과 공익적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책임은 삶의 질 향상이라는 사회복지증대를 전제로 한 조직이나 관리자의 의무사항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와 같은 사회적 책임은 조직이 활동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데, 사회규범, 가치, 도덕성 등의 사회, 문화적 환경은 시대에 따라 변하므로 사회적 책임의 개념도 변한다.
기업조직은 근본적으로는 영리를 추구하지만, 그 과정에서 법을 준수해야 하고 도덕성도 갖춘 행위를 요구받고 있다. 이는 최소한의 의무이며, 사회적 책임은 보다 살기 좋은 사회건설을 위해 옳은 일은 하고 해가 되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을 요구받고 있다.
기업이 책임을 져야 할 이해관계자집단은 여러 종류가 있으며, 포괄적으로 본다면 사회의 모든 문제와 조직내외의 관계집단으로 생각할 수 있다. 먼저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자본주의 사회에서 그 기업의 주주 및 채권자에 대한 책임이 있다. 책임을 져야 할 큰 집단인 고객이 있고, 기업 활동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에 대해서도 책임을 진다. 고용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만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는데 사회질서의 기본이 되는 법과 규정의 준수는 기업이 정부에 지는 기본적인 책임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전반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구성원의 요구 및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바디샵 역시 여느 기업처럼 조직 내 관계집단에 대한 책임을 위해 많은 방법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있으며, 바디샵은 특히 조직 외 사회를 위해 특별한 사회적 책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어떠한 전략과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윤리적인 경영을 수행했을까.

2. 환경을 생각하는 The Body Shop의 그린 마케팅 (친환경적 마케팅)
-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이란 무엇인가?
그린 마케팅이란 환경보호적 상품, 즉 직, 간접적으로 인간에게 유해하지 않는 상품, 재활용 가능성이나 부패성이 높은 포장지, 환경오염을 방지/감소시키는 기계장치, 그리고 에너
참고문헌
* 참고 자료
-『경영학원론』박영사 서남수 이규헌 지음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마젤란 정재윤 지음
- 바디샵 홈페이지 www.thebodyshop.co.kr
- 네이버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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