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바디샵 `THE BODY SHOP`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The Body Shop에 대하여
2. 아니타 로딕(Anita Roddick)의 철학
3. The Body Shop의 경영이념
- The Body Shop의 경영목표
4. The Body Shop의 제품
본론
1. The Body Shop의 윤리경영
- 윤리경영이란
- 사회적 책임이란
2. The Body Shop의 그린마케팅 (친환경적마케팅)
- 동물실험 반대
- 지구환경 보호
3. The Body Shop의 휴머니즘마케팅
- 커뮤니티 트레이드
- 자아존중
- 인권보호
결론
- The Body Shop의 성공요인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 사회적책임이란 무엇인가?
노블리스 오블리제(Noblesse Oblige)라는 표현이 있다. 이 말은 중세 유럽 봉건사회 귀족층이 전장에 나가 목숨을 바쳐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고 그 대가로 농노들에게 세금과 복종을 요구한 데서 나온 ‘사회지도층의 도덕적 채무’를 뜻하는 것이다.
현대에도 사회 지도층뿐만 아니라 경제적 부나 권력을 지닌 계층, 그리고 기업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책임과 공익적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책임은 삶의 질 향상이라는 사회복지증대를 전제로 한 조직이나 관리자의 의무사항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와 같은 사회적 책임은 조직이 활동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데, 사회규범, 가치, 도덕성 등의 사회, 문화적 환경은 시대에 따라 변하므로 사회적 책임의 개념도 변한다.
기업조직은 근본적으로는 영리를 추구하지만, 그 과정에서 법을 준수해야 하고 도덕성도 갖춘 행위를 요구받고 있다. 이는 최소한의 의무이며, 사회적 책임은 보다 살기 좋은 사회건설을 위해 옳은 일은 하고 해가 되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을 요구받고 있다.
기업이 책임을 져야 할 이해관계자집단은 여러 종류가 있으며, 포괄적으로 본다면 사회의 모든 문제와 조직내외의 관계집단으로 생각할 수 있다. 먼저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자본주의 사회에서 그 기업의 주주 및 채권자에 대한 책임이 있다. 책임을 져야 할 큰 집단인 고객이 있고, 기업 활동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에 대해서도 책임을 진다. 고용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만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는데 사회질서의 기본이 되는 법과 규정의 준수는 기업이 정부에 지는 기본적인 책임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전반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구성원의 요구 및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바디샵 역시 여느 기업처럼 조직 내 관계집단에 대한 책임을 위해 많은 방법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있으며, 바디샵은 특히 조직 외 사회를 위해 특별한 사회적 책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어떠한 전략과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윤리적인 경영을 수행했을까.
2. 환경을 생각하는 The Body Shop의 그린 마케팅 (친환경적 마케팅)
-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이란 무엇인가?
그린 마케팅이란 환경보호적 상품, 즉 직, 간접적으로 인간에게 유해하지 않는 상품, 재활용 가능성이나 부패성이 높은 포장지, 환경오염을 방지/감소시키는 기계장치, 그리고 에너
- 참고문헌
-
* 참고 자료
-『경영학원론』박영사 서남수 이규헌 지음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마젤란 정재윤 지음
- 바디샵 홈페이지 www.thebodyshop.co.kr
- 네이버 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