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의 갈등과 화합 -쌍용자동차와 현대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기업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갈등(쌍용자동차)
1. 갈등의 개념
2. 개인 간 갈등의 개념 및 사례
3. 쌍용자동차의 집단 간 갈등의 사례
4. 갈등의 보완점

Ⅲ. (협상)현대 자동차
1. 협상의 정의(분배적협상, 통합적협상)
2. 현대 자동차의 협상 사례
3. 현대 자동차의 인터뷰

Ⅳ. 결론

● 시사점
● 느낀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갈등(쌍용자동차)
1. 갈등의 개념

갈등이란 한쪽 당사자가 진행하는 데에 다른 당사자가 방해할 때 발생하는 대결의 과정이라 정의됨.
갈등에서 중요한 요소:
① 갈등은 당사자가 존재하고 당사자 간에 대결관계에 있어야 함.
② 어느 순간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사건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되어 가는 과정.


2. 개인 간 갈등의 개념 및 사례
개인 간 갈등의 성격:
①개인적 갈등의 확대라고 생각 할 수 있음
->조직 내의 역할지시자와 역할수행자 사이의 상호작용 패턴이기 때문임.

②실질적 쟁점의 불일치와 감정적 관계의 두 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남.

③-1개인 간 관계가 경쟁 상태에 있는 경우: 상대방 요구에 부정적 반응을 보이므로 상호 간의 의사소통은 없거나 왜곡되어짐.
③-2개인 간 관계가 협동 상태에 있는 경우: 상대방 요구에 후원적 반응을 보임으로써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짐.
두 상황은 갈등관리의 함축적 의미를 내포함.
1. 경쟁적 관계인 경우 상황을 혼합적인 것으로 재정의 하고 인식하도록 유도
2.개인 간 관계에는 많은 상황이 혼합되어져 있음
3.당사자들의 생각이나 태도는 자기실현적 예언의 영향을 받음
#개인 간 관계에서의 협동 및 경쟁 상황은 당사자가 지각하는 상호의존성의 정도와 일치함


*개인 간 갈등 사례

1. 직장 내 왕따 가장 심한 곳은 대기업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출저 : 뉴스엔, 2011.04.19 쌍용차 사태 2년, 사망자 14명 왜 죽음을 선택했나 (PD수첩)
출저 : 시사in live, 2011.5.2, 쌍용차 해고자들 집단 심리상담 참관기
출처 : 한국경제, 2011.5.6, "노조도 사회적 책임 크다"… 노동시장 유연해야 경제가 발전

국정일보
http://www.kukjung.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2662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com/kr/
http://pr.hyundai.com/Pr/MediaCenter_NewsView.aspx?no=3&idx=3633&nCurPage=1&strSearchColumn=titlecontent&strSearchWord=노조

국회 도서관

권혁철(경제학박사, 자유기업원 법경제실장)-현대자동차 노사협상, 무엇이 문제인가?

블로그 - 박현웅 노무사의 인사만사
http://blog.naver.com/thruth98?Redirect=Log&logNo=50011706905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482992

농림수산식품부 보도자료 - 마늘 산업피해 조사개시 결정, 1999.10.12
- 수입마늘에 대해 잠정 긴급관세부과 건의 결정, 1999.10.28
- 수입마늘에 긴급관세 부과키로 최종 결정, 2000.6.1

외교통산부 보도자료
- 한·중 마늘무역에 관한 합의서 서명, 2000.8.1
- ‘마늘분쟁 “굴욕협상…” 마늘농가 반발 거셀 듯’ 제하 반박문, 2001.4.23

블로그 Bizhospital비즈니스전문병원
- Win-Win 협상의 진실, 협상 전문가는 과연 필요한가?
http://blog.naver.com/somangbyun?Redirect=Log&logNo=1006761697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 광고의 조작적 개념, 광고의 이데올로기적 기능, 광고의 주관적 유희개념] 광고의 조작적 개념, 광고의 유형, 광고의 접근방법, 광고의 이데올로기적 기능, 광고의 주관적 유희개념, 광고 관련 시사점 분석
  • 현대전자)에서 흘러나오는 통화 내용은 전자와 자연 그 자체를 연결짓기도 하는데, 이러한 높은 산 속의 기계 배치는 정상 정복의 의미를 갖기도 한다. 위와 같은 전자, 통신 상품 광고 속의 자연적인 것의 배치 방식은 자동차 광고에서도 보여진다. 자동차도 위 전자, 통신의 산물들과 함께 우리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기술적 산물이다. 그래서 예를 들면 소음이 없다, 기름을 절약할 수 있다, 스피드가 좋다, 안전하다는 가치를 자동차에 부과할

  • [조직행동론] 갈등의 이해와 협상
  • - 조직행동론 -갈등의 이해와 협상<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갈등의 개념2) 갈등의 원인과 발전과정3) 갈등에 대한 관점의 변천4) 갈등의 관리5) 협상2. 기업 및 조직에 대한 사례1) 갈등의 발전과정 - 금호타이어의 파업2) 갈등의 발전과정 - 유성기업의 파업3) 갈등의 역기능 - 청주시의 과업주도형 리더4) 갈등의 관리 - 중소기업 갈등관리 프로그램5) 통합적 협상 - 현대자동차의 노사 협의5) 통합적 협상 - 쌍용차 임금 협상6) 갈

  • [조직행동론] 갈등의 이해와 협상
  • 갈등의 이해와 협상조직행동론목차Ⅰ. 이론적 배경1. 갈등의 개념2. 갈등의 원인과 발전과정3. 갈등에 대한 관점의 변천4. 갈등의 관리5. 협상Ⅱ. 기업 및 조직에 대한 사례1. 갈등의 발전과정 - 금호타이어의 파업2. 갈등의 발전과정 - 유성기업의 파업3. 갈등의 역기능 - 청주시의 과업주도형 리더4. 갈등의 관리 - 중소기업 갈등관리 프로그램5-1 통합적 협상 - 현대자동차의 노사 협의5-2 통합적 협상 - 쌍용차 임금 협상6. 갈등의 발생과 협상 -

  •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의 갈등
  • 현대자동차의 노조 갈등의 옛 기사를 보게 되었다. 지금까지 갈등으로 인해 11조원의 피해액을 보고 있다고 하는 글을 보고 이러한 장기적 갈등의 심각성을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본 조는 이 지긋지긋한 갈등에 대해 조직 행동론의 학문을 접합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갈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여 사회적 파장의 심각성을 알리고 조직 행동론적 입장에서 해결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2. 갈등의 정의갈등(conflict)은 라틴어의 ‘콘플

  • 쌍용자동차 윤리경영
  • 쌍용차가 이렇게 어려움에 처한 것은 세계적인 불황으로 인한 경제위기와 함께 쌍용차 측의 디자인 실패와 판매력 약화, 판매량의 감소와 직영점이 없는 쌍용차의 판매망으로 들 수 있다. 또한 쌍용차는 대주주인 상하이차와 경영상 갈등을 빚어와 부실을 자초했다는 평가가 있으며 대주주인 상하이차의 기술유출 의혹도 끊임없이 이어졌다.2. 쌍용자동차 노사분규의 배경가) 발단 : 2004년 쌍용차를 상하이 자동차가 인수- 1999년 모그룹이었던 대우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