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대한항공 vs 아시아나 재무비율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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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대한항공 소개

2.아시아나항공 소개

3.재무비율분석

4.결론 및 투자제안



본문내용
Newspim정지서 기자 (jagi@newspim.com)
2011-05-09 07:4
항공업이 제트유가 안정화와 점진적인 수요 개선에 힘입어
향후 호조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우리투자증권의 송재학 애널리스트는 9일 "최근 제트유가가 급락세를
시현하고 있고 항공업종의 최대 성수기인 3분기도 다가오고 있어 항공운송업종의
주가 상승세가 예상된다"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유가의 하락세가 항공사들의 수익개선 효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송 애널리스트는 "지난 6일 기준 제트유가는 배럴당 121.1달러로 고점이었던
4월 11일 배럴당 142.85달러에 비해 21.75달러(15.2%) 나 급락했다"며
"연평균 제트유가 1달러 하락시 항공사별 유류비 절감 효과는 대한항공 300억원,
아시아나항공이 120억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어 항공수요가 유지되면서 제트유가
관련 투기수요가 사라지게 된다면 항공운송업종에서는 최대 호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4월 인천공항의 국제선 수송지표는 예상외의
견조한 흐름을 보였으며 5월 이후 일본선에 대한 악재 역시 점차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이에 송 애널리스트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목표주가를
각각 10만 5000원, 1만 2500원으로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키움증권은 항공업종에 대해 유가 상승 속도는 둔화된 반면 여객 수요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한다고 31일 밝혔다.
업종내 최선호주로는 대한항공을 꼽았다. 조병희 키움증권 연구원은 "최근 유가상승 속도가 눈에 띄게 둔화되고,
운임 인상과 유류할증료 부과 등을 통해 유가부담은 완화되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원화 강세와 장거리 노선 확대를 통해 여객 수요가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최근 싱가포르 제트유와 벙커C유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50.1%, 48.8% 상승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상승 속도는 현저히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 연구원은 "하반기엔 출국, 입국, 환승 등 다양한 여객 수요를 확보한
항공업의 영업 이익이 빠르게 개선되면서 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사입력 2011.05.31
매일경제 & 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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