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위기의 결과로 인한 개혁과 국제투자에 대해 설명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외환위기의 결과: 개혁과 국제투자
이처럼 한국이 외환위기 후 IMF의 '신탁통치'를 이용한 결과 그런
압력이 없었더라면 불가능했을 정도로 광범위한 개혁이 이루어줬다. 외환
위기 이후 추진한 기업․금융․정부․노사관계의 4대 부문 개혁은 사실상
전체 경제를 망라하고 있으며, 그것도 단기간에 '압축 개혁'으로 추진되었
다순, 2006). 여기에서 그 모든 내용에 대해서는 살펴볼 수 없고 외환위
기의 원인으로 거론된 것과 관련된 결과만 살펴보기로 한다. 이번 절에서
는 외환위기 후에 거둔 개혁의 성과와 함께 외환위기의 직접적 결과로
나타났다고 생각되는 헐값투매(fire-sale)를 포함하여 국제투자에 나타난
결과에 대해 살펴보고, 다음 절에서는 여타 결과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우선 성과를 보면 무엇보다 기업의 부실화 요인이 일단 정리가 된 것으
로 보인다.
부채비율은 외환위기 후 지속적으로 떨어져서 2006년 말에는 100% 아래로 떨어졌다. 그와 동시에 2002년부터는 제조업 평균으로 보아 자기자본순이익률이 차입금평균이자율을 지속적으로 상회하고 있다.
외환위기 이후 여러 개혁 조치를 통해 기업, 특히 재벌기업의 거버넌스
도 개선되었다. 경영은 좀 더 투명해지고 재벌 총수의 전횡에 대한 견제장
치도 상당히 도입되었다. 한국의 기업 거버넌스 지표가 아직 중국이나
인도네시아 같은 나라보다 못하다는 통계도 있지만(Claessens and Kang,
2007), 외환위기 전에 비해 기업 거버넌스가 개선되었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려울 것 같다(홍기석, 2007; Joh, 2004).
개혁의 결과로 은행이 외환위기 전보다 상대적으로 정부로부터 독
립된 경영주체를 확립하고 은행의 경영행태도 수익성 위주로 바뀌었
다. BIS 자기자본비율은 1998년 7.0%에서 2006년 12.8%로 상승하
고 부실여신비율은 1999년 12.86%에서 2006년 0.84%로 대폭 낮아
져 건전성이 향상되었다(신상기, 2007). 비은행금융기관은 외환위
- 본문내용
-
비중이 크게 줄었고 수익성이 향상되는 데 시간이 더 걸렸지만, 결국
수익성이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함준흐, 2007). 비은행금융기관
은 여전히 재벌의 지배 아래 있지만 금융감독이 강화되었다. 그렇게
된 데는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새로 생겨서 감독 기능이
대폭 강화되었다는 것도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물론 금융기관의 낙
하산 인사와 민간기구로 설립된 금융감독위원회의 관료화와 같은 문
제가 있지만 외환위기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그 외에 외환위기를 일으키는 직접 요인이었던 외채와 외화준비금 등에
대한 통계도 공개되고 있으며 투명성이 확대되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두게 된 것은 여러 제도적 장치가 도입된 것과 더불어
국내 경제주체의 인식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거기에다 기업과 금융기관에
대한 외국인 소유 및 경영 비중이 크게 올라간 것이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외국인이 소유하고 경영하는 것은 재벌과 관료로부터 진정으로 독립된
경영주체를 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외국인이 경영을 인수한 기업 및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