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제품전략) 인터넷 제품의 의미와 분류 및 인터넷상의 제품 특징과 제품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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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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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터넷 제품전략
Ⅰ. 인터넷 제품의 의미
Ⅱ. 인터넷 제품의 분류
1. 물리적 제품
2. 디지털 제품
1) 불연속적 혁신
2) 신상품 라인
3) 기존 상품라인에 추가
4) 기존 상품의 개선
5) 상품의 재포지셔닝
6) 저가의 상품
Ⅲ. 인터넷상의 제품 특징
Ⅳ. 인터넷상에서의 제품전략
1. 상품의 고객화
2. 제품의 정보화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인터넷 제품전략
1) 인터넷 제품의 의미
인터넷을 사용하는 소비자는 단순한 제품의 구매만이 아니라 정보의 획득, 다양한 서비
스의 체험 등을 위하여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 마케팅의 성공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최적의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차
별화된 제공물을 개발해야 한다. 따라서 물리적 제품, 디지털화된 제품을 막론하고 고객
에게 제공되는 제품과 제품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 양질의 경험과 서비스를 최적의 상
태로 조합하여 개발하고 제공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의 마케팅믹스에서 제시하고 있는 4P 중 제품
(Product)의 개념을 인터넷상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인터넷상에서 기업
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제공물의 관리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마케팅믹스전략에서 말하는
좁은 의미의 제품개념을 벗어나 물리적 제품, 디지털 제품, 그리고 각종 서비스 등의 제
품을 이용하면서 경험하는 모든 체험들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기업은 인터넷상에서 일용화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혹은 부가가치가 높은
경험을 상품으로 판매하는 양극화된 선택대안을 갖게 된다. 따라서 인터넷이 갖는 기본적
특성으로 인해 일용화된 상품을 가지고 단순히 가격만을 근거로 하여 경쟁하게 되면,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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