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상담의 원리와 영역 및 유의점, 노인 상담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노인상담
Ⅰ. 노인상담의 기본 원리와 주요 상담 영역
Ⅱ. 노인상담의 유의점
1. 가족관계의 특성
2. 성격 특성
3. 인지, 정서적 역량
4. 정보와 지식 수준
5. 경제적 자립도
6. 관습과 문화
Ⅲ. 노인상담의 방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노인상담
I. 노인상담의 기본 원리와 주요 상담 영역
노인상담은 노년기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하여 노인 자신의 개인적 노력과 함
께 가족의 지원이 요구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노인상담의 내용은 사회의 구
조적 변화와 그에 기인하는 가치관의 변화, 가족과 가족원 개개인의 생활양식
변화와 같은 전반적인 맥락에 대한 고려가 우선되어야 한다.
체면을 중시하는 유교적 문화 가치관을 가진 우리 사회의 노인 세대는 자신
의 불편함과 곤란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며 따라서 노인들이 자발적으로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는 드물다.
가족체계적 관점에서 요구되는 노인가족 상담자의 태도는 다음과 같다.
․ 노인 및 그 가족의 개별적 상황에 따라서 상담서비스를 개별화해야 한다.
․노인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부정적 감정을 의도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여 이
를 긍정적 감정으로 전환하게 해야 한다.
․ 라포 형성 및 노인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따론 각각의 감정을 수용한다.
․ 노인의 감정과 사고를 비판단적인 자세로 들어주고 문제해결에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