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상담의 원리와 영역 및 유의점, 노인 상담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노인상담

Ⅰ. 노인상담의 기본 원리와 주요 상담 영역

Ⅱ. 노인상담의 유의점

1. 가족관계의 특성
2. 성격 특성
3. 인지, 정서적 역량
4. 정보와 지식 수준
5. 경제적 자립도
6. 관습과 문화

Ⅲ. 노인상담의 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노인상담

I. 노인상담의 기본 원리와 주요 상담 영역

노인상담은 노년기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하여 노인 자신의 개인적 노력과 함
께 가족의 지원이 요구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노인상담의 내용은 사회의 구
조적 변화와 그에 기인하는 가치관의 변화, 가족과 가족원 개개인의 생활양식
변화와 같은 전반적인 맥락에 대한 고려가 우선되어야 한다.
체면을 중시하는 유교적 문화 가치관을 가진 우리 사회의 노인 세대는 자신
의 불편함과 곤란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며 따라서 노인들이 자발적으로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는 드물다.
가족체계적 관점에서 요구되는 노인가족 상담자의 태도는 다음과 같다.

․ 노인 및 그 가족의 개별적 상황에 따라서 상담서비스를 개별화해야 한다.
․노인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부정적 감정을 의도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여 이
를 긍정적 감정으로 전환하게 해야 한다.
․ 라포 형성 및 노인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따론 각각의 감정을 수용한다.
․ 노인의 감정과 사고를 비판단적인 자세로 들어주고 문제해결에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상담 보고서
  • 다루지 않으며, 내담자로 하여금 정서를 경험하도록 격려하지 않는다.② 행동주의 상담자들은 문제 해결과 나쁜 상태의 치료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③ 상담자가 증상에만 너무 관심을 둘 경우, 내담자의 생활의 중요한 문제들을 간과할 수 있다.※참고문헌『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제2판)』 천성문 저. 학지사 2009.『교육심리학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임규혁, 임웅 저. 학지사. 2007『정서 및 행동장애』 이성봉 저. 학지사 2010

  • 특별활동 자치활동, 특별활동 적응활동, 특별활동 계발활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특별활동 행사활동, 특별활동 교수학습방법과 발전과제, 평가
  • 상담활동은 ‘이해와 수용의 대화 기법’을 몸에 익혀 학생이 마음의 문을 열고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3) 계발활동 ․ 계발활동은 학생의 흥미, 취미, 요구, 적성 및 학교의 실정,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편성하되, 특히 교사의 지도 능력을 감안하여 부서를 편성해야 한다.․ 계발활동은 정일제, 격주제, 전일제, 집중제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한다.4) 봉사활동 ․ 초등학교 학생들이 실천 가능한 봉사활동에는 조기청소, 자연보호, 방학

  • 재가복지 레포트
  • 상담 등 관련영역에 종사하는 전문가, 준전문가, 가정봉사원, 자원봉사자, 비전문가 등이다. 서비스제공자는 요보호대상자의 특성상 하루 종ㅇ리 또는 집중적인 보호를 제공하기보다는 서비스의 시간과 내용에서 부분적인 보호를 제공한다.(2) 가족 및 이웃의 보호를 전제로 한다.재가복지서비스는 가족과 이웃도 보호를 담당하는 주체로 본다. 항상 서비스제공자의 24시간 원조를 기대할 수없는 입장이므로 방문이나 통원서비스를 받는 시간을 제외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방법a. 귀납적 방법-특수한 사실, 사례로부터 원리나 이론, 결론을 도출하여 문제해결에 이용b.연역적 방법-일반적인 원리를 전제로 이것을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 실제의 문제해결에 있어서는 양자를 적절히 혼합하는 것이 효과적4) 문제해결 학습의 효과-문제발견의 능력 함양-자료 수집 및 분석의 능력 함양-비판 능력 함양-결론 도출과 응용 능력 함양5) 청소년지도자(교사)의 유의점a. 문제 선정시 청소년의 능력, 흥미, 경험 고려 b. 문제는 학습

  • [장애인자립생활] 장애인자립생활의 개념과 철학, 장애인자립생활의 등장배경, 장애인자립생활의 기대효과, 장애인자립생활의 지도훈련, 장애인자립생활과 사회참여, 외국의 장애인자립생활 사례, 향후 장애인자립생활의 개선과제 분석
  • 및 시설들의 연계협력체계를 강화하여 민간부문의 장애인복지총량의 극대화를 이룸으로써 기존의 복지자원의 영세성으로 인한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장애인복지체계는 민간복지기관 및 시설, 자원봉사자, 민간의 복지재원이 적극적으로 동원되고 상호 보완되면서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 뿐 만 아니라, 노인 및 아동을 포함한 모든 취약계층에게 정상화의 이념이 실현되는 복지사회를 건설하여야 한다. Ⅹ. 결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