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학년 경영학원론 중간, 기말고사 기출문제 총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학원론 1,2학년 수업의 기본골자를 토대로 기출문제들을 추렸습니다.

철저한 분석 끝에 최종적으로 나왔던 50문제이므로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학교가 다르더라도 기본골자는 같으므로 좋은 성적 쟁취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PDS순환
2. CEO(Chief Executive Officer : 최고경영자)
3. 경영의 의의
4. 대리인 이론(agency theory)
5. 분식회계(粉飾會計)
6. 벤처기업의 의미
7. 소호(SOHO)
8. 생산성과 수익성
9. 경영자(manager)
10. 핀(pin)생산

등등 여러 문제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1. PDS순환

 ≪ 그 림 ≫

경영은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서 계획(Plan), 실행(Do), 평가(See)의 과정을 거쳐서 피드백(feedback)이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이를 PDS 순환이라고 한다.

피드백(feedback)
(정보, 질문, 서비스를 받는 측의)반응, 의견, 감상. 피드백은 원래 전기통신의 용어로 전기회로에 있어서 출력의 일부를 입력측에 되돌려 출력을 증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기업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의 개선보완, 노동력의 재배치, 자본이나 출자의 재배분, 기술이나 정보의 개선 등을 말한다.

2. CEO(Chief Executive Officer : 최고경영자)
미국 대기업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를 말하며 우리나라의 대표이사와 같은 의미이다.
CEO가 회장직을 겸하는 경우도 있으나 두 직책이 분리되는 경우도 있다.
분리되는 경우 회장이 단지 이사회를 주재하는 권한만을 행사하는 데 반해 CEO는 경영전반을 통괄한다.
따라서 경영에 관한 실권은 CEO에게 있다고 볼 수 있다.

3. 경영의 의의
경영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人的), 물적(物的), 지적(知的)자원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경영의 핵심적인 부분은 효율성(efficiency)과 효과성(effectiveness)이다. 효율성은 자원의 활용정도를 의미하고효과성은 미리 설정된 목표의 달성정도를 의미한다. 효율성은 수단과 관련된 것이고 유효성은 결과와 관련된 것이다.
4. 대리인 이론(agency theory)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상황에서 기업의 소유주인 주주들은 이윤극대화를 통하여 주가의 상승을 원하는 반면, 전문경영인은 상대적으로 사옥이나 사무실과 같은 근무환경의 개선이나, 사적인 업무수행 등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도록 노력하기 때문에 대리인 비용이 발생하여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이론이다.

5. 분식회계(粉飾會計)
'분식'은 문자 그대로 분가루를 칠해서 보기 좋게 장식한다는 뜻이다. 분식회계는 이익 규모를 높이거나, 적자를 흑자로 보이기 위해서 이루어진다. 주로 투자자를 안심시켜 주가를 유지하거나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쉽게 받기 위해서 한다.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해 순이익을 줄 이는 것도 넓은 의미에서는 분식의 일종이다. 회계사들은 △없는 매출을 만들어 내거나 △창고에 있는 재고자산의 수량을 부풀리거나 △ 돈을 빌리고도 빌린적이 없다고 속이는 것을 '분식회계의 3대 수법'으로 꼽고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원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 면담 보고서 리포트
  •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안일한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제도만 바꾸어서는 될 것이 아니며 인식의 방법도 바꾸어야 한다. 이러한 것은 비단 교육 방법만의 문제가 아니며, 교육 평가에 있어서도 중요한 문제가 된다고 생각한다. 대학 입학을 위한 학생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도 그 때문일 것이다. 미국의 대입시험이라고 할 수 있는 SAT의 경우 1926년 개발되어 지금까지 새롭게 거듭되어 발전

  • 기출응용 레포트
  • FILE:2010/문제/2010년3월토익기출응용문제.pdfCopyright www.Hackers.co.kr All rights reserved.2010년 3월 토익 기출 응용 문제101. We must turn in - evaluations of the newmanager by the end of the day on Tuesday(A) our (B) us(C) we (D) ourselves111. - sales increased significantly this quarter, itwasn’t enough to make up for last quarter’s losses.(A) Nevertheless (B) Although(C) However (D) Whereas102. Anyone who wants additional - on the newprogram should sign up with Sandy in humanresources.(A) instruct (B) instructed(C) instruct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문제가 출제된다는 점이다 아마도 몇몇 명문 대학은 본고사의 대용으로 전 .공적성 문제를 출제하는 듯 보인다 특히 이과의 경우 이런 현상은 더 극심하다 서울대학 . .(교 학년도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에서의 자연계 전공적성 문제를 참조할 것 여기서는 2003 .)그 동안 각 대학에서 출제된바 있던 전공적성 문제를 학과 별로 나누어 간략히 소개하고자한다.국어국문학과 문학과 사회는 어떤 관계라고 생각하는가 1) ?국문학의 세계화 방향에 대해

  • [조직개발] 조직개발 방법론에 입각한 조직개발 강의 진단 및 개선방안
  • 중간고사 없이 기말고사로만 이루어지며 중간에 2번 정도의 간단한 단답식 퀴즈를 통하여 이를 성적에 반영한다. 또한 퀴즈를 본 다음주에 즉시 교수님께서 채점 후 학생들에게 결과를 피드백해주고 이에 따른 각조의 해당 chapter문제풀이 과정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능동적 피드백을 실행하게 된다. 부가적으로 출석과 수업태도 또한 팀간 활동에서의 각 개인의 기여도 역시 평가 항목 중 하나이다. 5) 인사관리 시스템본 강의에서 가장 미흡한 항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