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훈련]기업교육훈련의 중요성, 기업교육훈련의 상사지원,온라인교육훈련, 기업교육훈련의 방법,사례, 기업교육훈련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교육훈련의 중요성

Ⅲ. 기업교육훈련의 상사지원

Ⅳ. 기업교육훈련의 온라인교육훈련
1. 특징
2. 온라인교육훈련의 효과

Ⅴ. 기업교육훈련의 방법
1. 강의식 방법(lecture method)
2. 회의식 방법(conference or discussion method)
3. 시청각교육 방법(audio-visual method)
4. 직무순회법(job rotation method)
5. 4단계 방법(four-step method)
6. 사례연구법(case study method)
7. 역할연기법(role-playing method)
8.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

Ⅵ. 기업교육훈련의 사례

Ⅶ. 기업교육훈련의 개선 방안
1. 디지털 인력 확보책으로서 개인주도 능력개발 지원제도
2. 일과 교육훈련의 결합을 통한 능력개발의 딜레마 해소
3. 디지털 인력의 직접양성
4. 숙련형성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 도입
5. 콘소시엄․파트너쉽을 통한 훈련비용과 위험의 분담․공유
6. 기업 주도의 자격시스템 개발 및 훈련과의 연계
7. 정부지원제도의 확충
8. 근로자의 훈련에 대한 접근가능성 제고
1) 교육훈련의 유연성 제고
2) 디지털 낙오자를 위한 숙련형성․습득의 장으로서 공공직업훈련기관 확충
3) 개인주도 교육훈련에 대한 인센티브 제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대의 교육훈련은 새로운 형태의 과학기술에 부응하기 위한 전문기술을 가르치는 데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와 같은 유형의 훈련은 순전히 기능적인 것으로써, 단순히 종사원에게 새로 도입한 기계설비의 사용법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었으며 각 개인으로써의 종사원의 교육계발에 관심을 별로 기울이지 않았다.
그러나 그 후 노동시장조건이 변하기 시작함에 따라 경영주들은 점차 교육훈련의 문제를 한층 더 중대한 것으로 보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 초까지 많은 기업들은 종사원에 대한 교육훈련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유지시키며 더욱 많은 종사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으며 또한 마침내 종사원의 교체는 비용이 많이 든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되었다. 70년대 초의 대부분의 교육훈련은 수공기술을 중심으로 하였으며(예를 들면 침대를 만드는 방법) 70년대 중반까지 기업체의 후원 하에 많은 사내 훈련 과정과 세미나를 통하여 경영기술을 가르쳐 왔으며 동시에 단지 비용을 극소화시키고 리더십능력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관리요원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기이한 교체현상이 동 기간 중 일어나기 시작한 바 있다. 한편 많은 서비스업체들은 감독관리제를 채택하여 인간관계, 의사전달, 동기이론, 리더십유형 및 기타사항에 중점을 두었다.
1980년대를 맞은 오늘날 많은 성공적인 기업들은 이론상으로 본 경영방침과 그 시행절차, 그리고 실제에 있어서의 종사원 교육훈련상의 갭(gap)을 줄이기 위하여 힘쓰고 있으며 종사원도 교육훈련사항이 자신의 이력에 중요하다는 점을 점차 인식하게 되었다. 동시에, 많은 종사원들은 회사가 의당 그들에게 유용한 교육훈련을 시켜줄 것을 기대하고 있기도 하다.
참고문헌
김경중 / 중소기업의 교육훈련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2006
나일주·임철일·이인숙 공편저 / 기업교육론, 학지사, 2003
유영만 / 기로에 선 한국 기업교육, 엘테크, 1997
장수용 지음 / 21세기 기업교육훈련 전략, 서울 : 전략기업컨설팅 펴냄, 2004
장윤주 / 기업 내 교육훈련 전이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02
허현란 / 기업 내 교육훈련의 효율적 실천을 위한 연구, 199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히 잘 쓰겠습니다.
  • 29264***
    (2017.11.28 13:41:25)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SKT 교육훈련
  • 목 차 서 론 1.교육훈련의 개념 2.교육훈련의 중요성 및 목적 3.교육훈련의 체계 4.교육훈련의 내용 5.교육훈련의 평가 본 론 1.SKT의 교육훈련 목표 및 기본방향 (1)SK의 경영법의 이해 (2)교육훈련 목표 및 기본방향 2.SKT의 교육훈련체계와 유형Ⅰ(직급별) 3.SKT의 교육훈련체계와 유형Ⅱ(직무별) 4.교육훈련의 평가 및 관리 5.교육훈련의 효과 (1) 외부기관에서 본 SKT교육훈련 결 론 1.교육훈련관리의 과제 및 개선방안Ⅰ 서 론 1.교육훈련의 개념 (

  • 기업의 인재개발관리(교육훈련)의 방법과 기업사례조사
  • 목차Ⅰ.서론Ⅱ.본론1.인재개발의 개요1)인재개발의 개념정의 및 중요성2)인재개발의 절차3)인재개발의 방법2.교육훈련의 개념 및 과정분석1)교육훈련의 개념정의2)교육훈련의 역사3)교육훈련의 목적4)교육훈련의 필요성5)교육훈련의 방법3.기업의 인재개발 사례1)삼성전자 사례분석2)도요타 사례분석3)모토로라 사례분석4)그외의 기업사례 분석4.국내 기업의 인재개발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문제점 분석2)개선방안5.인재개발 교육훈련

  • 인간중시의 조직관리를 통한 조직효과성 제고-이제는 인간경영이다!
  • 기업은 사람이다’라고 인식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우리 기업들 또한 선진국 기업들처럼 인재육성을 위해 교육훈련, 자격인증, 직무매칭 등 평생학습체제 구축에 핵심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기존 사내외 현장교육과 병행하여 인터넷, 인트라넷 등 IT를 활용한 온라인교육과 e-러닝의 활성화를 통해 조직학습 능력의 증대에 노력하고 있다. 셋째, 보상과 평가관리의 변화이다. 기존 학력, 근속 등 연공중심에서 성과, 업적 등 성과중심의 보상

  • [관광경영학] 하나투어 인사조직관리
  • 지원자를 공모하고 있다. 이것은 사내 직원에 대해 우선적으로 기회를 줌으로써 동기부여와 업무에 대한 능률을 극대화하기위한 방침으로 보이며 처음부터 끝까지 직원을 책임지며 사람중심의 경영이념아래 여행전문가로 양성하여 철저한 능력주의제도를 이끌어 나가는 것이라 볼 수 있다.5.교육훈련여행업계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인만큼 우수한 인재의 확보와 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교육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1)신입사원 교

  •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훈련
  • - 목 차 -Ⅰ. 서 론 1. 교육 훈련의 정의2. 교육 혼련의 목적3. 교육 훈련의 중요성Ⅱ. 본 론 1. 교육 훈련의 변화 (역사)2. 우리나라 기업 교육의 발전사3. 교육 훈련의 방법(1) 인재 육성 (2) 교육 훈련 방법4. 기업 사례(1) 삼성 (2) SK 주식회사(3) 현대 (4) LG(5) 유한 킴벌리(6) 모토로라(7) 대림 산업5. 문제점과 개선 방안(1) 문제점 (2) 개선 방안Ⅲ. 결 론 Ⅳ. 참 고 자 료 Ⅰ. 서론1.교육훈련의 정의(1) 사전적 정의교육훈련 敎育訓練, education and 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