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HRM]인적자원관리(HRM)의 정의,변천,환경, 인적자원관리(HRM)와 벤처기업,노사관계, 인적자원관리(HRM)의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적자원관리(HRM)의 정의
Ⅲ. 인적자원관리(HRM)의 변천
Ⅳ. 인적자원관리(HRM)의 환경
1. 사회 문화적 환경
1) 동양문화와 서양문화
2) 사회의 다원화
3) 가치관의 변화
2. 법률적 환경
3. 노동력 구성의 변화
1) 노동시장
2) 노동시장의 형태
Ⅴ. 인적자원관리(HRM)와 벤처기업
Ⅵ. 인적자원관리(HRM)와 노사관계
Ⅶ. 인적자원관리(HRM)의 제고 방안
1. 기업전략과 HR 기능의 통합
2. 팀/리더십 스킬의 핵심역량화
3.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지속적 변신
4. 인적자원관리 기능의 가능성
5. 최고경영자의 몰입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관심은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차원에서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의 인적자원 관련 업무는 국가부처별로 산재해 있었고 따라서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국가 수준의 총체적 대응이 미흡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대통령이 새천년 신년사에서 교육부 장관을 부총리로 승격시켜 인력개발 정책을 종합적으로 관장하도록 하겠다고 천명한 이후, 관계부처 장관급 협의체인 ꡐ인적자원 개발회의ꡑ가 운영되고 교육인적자원부가 출범하여 국가차원의 거시적인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청사진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국가차원의 인적자원관리 노력은 그동안의 학교교육 중심의 제한되고 수동적인 인적자원개발에서 벗어나 국민전체를 대상으로 한 지속적이면서도 자율적인 인적자원개발이 가능한 사회적인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기업도 이러한 인프라가 성공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해야 함은 물론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앞서 살펴본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노력들이 국가인적자원관리에 관해 시사하는 점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노력이 정보통신기술을 활발히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있듯이 국가차원의 인적자원관리 노력에 있어서도 정보통신기술에 기반을 둔 교육정보화 환경구축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인적자원이 가진 특징 중의 하나는 인적자원에 내재되어 있는 지식 내용간의 융합을 통해 보다 발전된 지식이 창출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러한 시너지 효과는 인적자원간의 정보인프라를 구축하여 상호간의 지식이 공유되었을 때 보다 큰 가치를 얻을 수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이를 위한 환경조성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질 수
- 참고문헌
-
김주섭 외(2002) : 노사 참여적 직업능력개발에 관한 연구 - 근로자 학습재원 운영방안을 중심으로, 한국노동연구원
박동수·안병길(2004) : 중소기업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기업성과, 경영연구 제19권 제2호, 한국산업경영학회
이진규 지음 : 전략적·윤리적 인사관리, 박영사
이학종(1996) : 인적자원관리 - 현대기업의 새 인사관리이론, 기법 및 사례연구
한국생산기술연구원(1998) : 벤처기업 창업 활성화를 위한 신기술보육(TBI) 사업 발전방안
한국노동연구원(2000) : 21세기형 인적자원관리, 서울 : 명경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