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론] 베이비붐 세대가 한국 경제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7 / 2019.12.24
- 3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
2. 베이비붐 세대 은퇴의 파급 효과
3. 해외사례
4. 경제효과에 대한 대안
III. 결론
- 본문내용
-
□ 소결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가족부양에 대한 책임감이 자기 자신의 이익에 우선 작용하여 많은 경제적인 부담감을 느끼고 있으며, 실제로 가족 부양에 상당 부분의 경제적 지출이 발생하여 정작 자신의 노후를 안전하게 대비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난다. 자기 자신의 여가생활을 제쳐두고 자녀의 사교육비와 노부모 부양비를 부담하는 소비형태를 보이고 있어, 다른 국가에 비하여 비축해둔 자산의 규모가 작고, 또한 그 자산의 대부분도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비하기 어려운 부동산 자산이라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베이비붐 세대가 노후대책으로 꼽는 퇴직연금은 현재 한국에서는 도입단계에 있기 때문에 은퇴 후의 소득을 완전히 대체하기 힘든 것으로 보여지고 있기 때문에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이후 노후 생활에 대한 대비책을 강구하는 것이 범국가적인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2. 베이비붐 세대 은퇴의 파급 효과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는 2006년을 기점으로 시작되었고 2010년을 기점으로 본격화되었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는 최근에 이슈화된 사안이기 때문에 그로 인한 한국 경제에 대한 영향 및 변화는 아직까지는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현재의 근시안적인 안목에서의 몇몇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