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제학] 국내 프로 야구 리그 대형스타선수 영입, 이적과 구단의 인기와 흥행 상관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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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른 예로 2009년 팀의 4번, 5번 타자인 김태균과 이범호 선수를 일본으로 보낸 한화의 경우를 살펴보자. 한화의 경우 전체 관중 수은 물론 평균관중 또한 2007년부터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2009년 팀의 간판이었던 두 타자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2010년 오히려 관중 수는 전년도 대비 5.5%로 증가하였다. 즉, 두 선수의 이적은 관중들의 팀에 대한 Loyalty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는 결론을 내릴 수가 있었다.
하지만 팀의 간판 프랜차이즈 스타의 국내에서의 이적이 아닌 해외 진출에 대해서 팬들이 보다 관대하기에 이러한 결과 나왔다는 의구심이 들었다. 또한 삼성 라이온즈와 한화 이글스는 국내 프로 구단 중 대표적인 Small Market들이기에 선수를 이적시는 것에 전혀 개의치 않음과 동시에 팬들 또한 그것에 지나치게 반응할 만큼의 Loyalty를 가지고 있지 않았을 가능성이 더 높았다.
조금 더 확실한 결과를 얻기 위해 이번엔 Large market의 경우를 찾아 보았다. 일례로 프랜차이즈 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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