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파업 사태에 대한 쌍용 자동차사의 PR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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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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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쌍용자동차 기업 분석
2. 사건의 개요( 노사대립 전개과정)
3. 쌍용 자동차 파업 사태 관련 공중 분석
4. 쌍용 자동차의 위기를 가져온 사회, 경제적 상황 분석
5. 홍보활동 및 사건 처리 과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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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10월 28일 상하이 자동차가 쌍용차를 인수함.
2008년 12월 28일 쌍용차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상하이 자동차에게 대한 지원금을 요청.
*산은의 3가지 요구조건
:쌍용차 대주주인 상하이자동차가 3000억원 이상 지원할 것.
쌍용차 노조가 인건비 절감에 동의할 것 ,쌍용차 경영진이 신차 개발계획을 내놓을 것.
2009년 1월 9일 .인수 4년 만에 상하이 자동차의 경영권 포기 및 쌍용차 법정관리 신청 경영권 포기.
2009년 2월 6일 법정관리 개시 결정
2009년 4월 8일 쌍용차 사측의 구조조정안 발표, 인력감축안을 둘러싼 사측과 노조 측의 대립 .
전체 인력의 37%를 해고하는 구조 조정안을 발표. 남은 직원들의 인건비 및 복지후생비 감축 선언.
이에 반한 노조 측의 5가지 자구안 제시.
2009년 5월 8일 사측의 해고계획신고서 제출.
4월 8일 발표한 구조 조정안을 수정하여 2405명의 해고를 예고함.
2) 사회적 상황 분석
- 학연과 혈연, 지연에 기초하여 형성된 폐쇄적인 권력 구조
-> 경영진과 사원 간의 화합 도모에 악영향을 끼치며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차단.
- 수입차에 대한 각종 비관세 장벽이 철폐
-> 한국 시장은 글로벌 경쟁의 영향권 내에 진입.
- 1990년대 자동차 업체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심화
내수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시장원리의 확산
* 사측과 노조측의 갈등과 커뮤니케이션의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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