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과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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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의 개념과 적용범위

2. 마케팅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3. 마케팅의 기능

4. 마케팅관리
1) 마케팅관리의 정의
2) 마케팅관리의 목표

5. 마케팅의 관점과 범위
1) 마케팅의 관점
2) 마케팅의 범위

6. 마케팅 전략 계획
1) 상황분석
2) 마케팅목표 설정
3) 표적시장 분석
4) 포지셔닝
5) 마케팅믹스 설계

7. 사회적 책임지향단계의 마케팅관리 이념

8. 마케팅개념의 확대와 사회마케팅

본문내용
1 마케팅의 개념과 적용범위
우리는 여러 가지 상품을 이용함으로써 일상생활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마케팅이란 그러한 상품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어떤 오리엔트 상표의 자명종 시계에 맞추어 기상하며 삼성 TV를 통해 에스비에스의 뉴스와 일기예보를 시청할 수 있다. 또한 문화일보의 아침뉴스를 읽기도 한다. 오럴비 칫솔과 오복치약으로 양치질을 하고 도루코 면도기로 면도하며, 여러 기업이 생산한 화장품을 바른다. 그 다음 엘지패션의 와이서츠와 넥타이, 정장을 차려 입고 식탁에 가면 1등급 우유와 식빵이 준비되어 있다. 식사를 끝내고 출근할 때에는 도시철도를 이용한다. 출근하면 한샘가구의 사무용 책상과 의자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그후에도 우리의 하루 일과는 다양한 상품들을 이용하면서 진행되는데, 이와 같이 편리한 일은 우리 선조들이 감히 꿈도 꾸지 못 했던 것들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상품들을 모두 우리가 직접 생산한 것은 결코 아니다. 전문화 생산과 대량생산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개인은 자기가 필요한 상품을 스스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자원(생산물 또는 화폐, 노동력 등)을 다른 사람의 생산물과 교환함으로써 획득한다. 즉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생산한 것을 '교환'을 통해 획득하고 이용할 뿐이며, 그러한 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하는 일이 마케팅의 핵심적 활동인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개인이나 기업, 정부는 대체로 자신의 소비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필요한 것과 시장에서 교환할 목적으로 생산활동에 참여하며, 그들의 생존과 번영은 이러한 교환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또 효율적으로 일어나도록 유도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다. 이러한 사실은 'In Search of Excellence'라는 저서에서도 잘 묘사되고 있는데, 저자는 성공적인 기업들을 조사하여 그들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원동력이 바로 '마케팅 원리의 채택'에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하게 알아내고 그에 따라 적합한 제품설계, 가격수준, 유통경로, 촉진방법들을 생각하고 실천하려는 조직들의 성공은 오히려 당연한 것이 아닌가?

2. 마케팅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마케팅은 인간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기회를 끊임없이 모색하고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마케팅조직에게 성장과 번영의 근거를 마련해 주는데, 우리 사회에서 마케팅이 보편화, 확산되는 현상에 편승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의 본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우리의 사고를 보다 '고객지향적' 또는 '시장지향적'으로 전화시켜야 한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마케팅을 이전에 우리가 흔히 보아왔던 '판매'나 '광고'의 새로운 이름 정도로 알고 있는데, 그러한 오해는 진취적이어야 할 우리의 사고를 크게 제한하며 조직을 위축시킬 위험이 있다. 마케팅의 어원은 market(시장에서 팔거나 사다)이라는 동사의 동명사형이며, 본래 give and take(거래)의 교환행위를 의미하는 것이다. 즉 마케팅의 본래 의미는 단순히 시장에서 교환하는 행위 자체를 뜻하지만, 점차로 변하여 오늘날에는 '시장에서 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누군가에 의해 주도되는 의식적 활동'을 의미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추진하는 활동이 무엇인가 살펴보자. 동일한 목재를 갖고 A, B, C 세 사람이 각각 땔감, 나무상자, 목각인형을 만들어 시장에 내다 판다고 가정할 때 이들의 수익은 당연히 다를 것인데, 이러한 차이는 바로 시장의 욕구와 관련하여 각 제품이 갖는 가치(value)를 반영하는 것이다. 아마도 오늘날 땔감은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별로 갖지 않기 때문에 시장에서 교환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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