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경영] 기존 사회네트워크 이론의 SNS 확장에 대한 실증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연구배경
2.1 UCINET
2.2 연구범위
2.3 기존 네트워크 관계 분석
2.4 기존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3.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 실증 분석(가설검증)
4.1 실험 데이터 분석
4.2 데이터에 기반한 해석
5. 결론
5.1 결론 및 시사점
5.2 한계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4 기존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 hara79012(임하라)>
1ST 2ST 3ST
매개중심성 Hara79012 too_many_dream YooRhee
연결정도중심성 Hara79012 too_many_dream sungyoonie
근접 중심성 Hara79012 too_many_dream sungyoonie
< goonbarida(하태욱)>
1ST 2ST 3ST
매개중심성 Goonbarida 0 0
연결정도중심성 Goonbarida 30 LimHA226
2 angel30299
근접 중심성 Goonbarida LimHA226 angel30299
< GTMParkJH(박준현)>
1ST 2ST 3ST
매개중심성 GTMParkJH ryudenar Fluxgem
연결정도중심성 GTMParkJH Ryudenar
Nametaki
근접 중심성 GTMParkJH Fluxgem
cool_mjpark
<밀도분석>
density
hara79012(임하라) 0.1233
goonbarida(하태욱) 0.0713
GTMParkJH(박준현) 0.0862
대부분의 노드가 다양한 연걸을 가진 ‘hara79012(임하라)’ 의 네트워크가 제일 높았고, 반면 본인중심과 함께 브릿지와 또 다른 중심 노드가 있었던 ‘GTMParkJH(박준현)’의 밀도가 제일 낮았다. 연결숫자는 ‘goonbarida (하태욱)’ 보다 많았지만 1:1 연결보다는 간접연결이 잦았던 점에서 많은 밀도가 필요치 않게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3.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우리는 실험시행과 분석에 앞서 방향이 되어줄 틀을 잡았는데, 그 중심은 바로 밀도이다. 밀도는 한 네트워크에서 행위자들 사이의 연결된 정도를 의미하며, 네트워크가 얼마나 완벽하게 구축되어 있는가를 표현하는 개념이 된다.
구성원들 간에 밀도가 높으면 그 연결은 긴밀하며 소통이 활발하겠지만, 구조적 틈새는 작기 때문에 비효율적으로 불필요하다고 여길 수 있는 중복이라는 존재도 생겨 장단점이 교차하게 된다.
이러한 사실에서 우리는 밀도 차이에 대하여 생각하고, 밀도의 높낮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무엇보다 밀도가 높다는 점은 감정적 지원이 많을 것이고, 정보확산범위도 넓은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해본다.
3인의 기존 네트워크를 ucinet을 통해 분석해본 결과 연결정도, 근접, 매개 중심성 모두 나(ego)가 가장 높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연결정도중심성은 다른 점(노드)과의 연결된 정도를 중심으로 보는 개념이다. 이는 한 점에 연결된 다른 점의 수로 측정된다. 연결된 점이 많으냐 적으냐의 여부가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 근접중심성은 한 점이 다른 점에 얼마만큼 가깝게 있는가를 말하는 개념이다. 두 점 사이의 거리(distance)가 핵심 개념이다. 다른 점과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손동원(2002) 『사회네트워크 분석』 경문사
양혜림(2009) 『문화적 자아에 따른 사회적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자오쿤(2010) 『SNS 사용실태 및 품질평가에 관한 한 중 소비자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헤럴드 경제 2010.06
연합뉴스 201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의 이론과 사례
- 에뛰드 하우스 3C, SWOT, STP, 4P 분석 및 향후 전망과 과제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