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CEO가 사용하는 트위터 방식과 사용자의 구매의도간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 서론
1.1 연구배경과 목적
1.2 연구방법
2장 이론적 배경
2.1 SNS(Social Network Service) - 트위터
2.2 CEO
1) 오피니언 리더
2) CEO의 정의
3) 최근 CEO의 트위터 사용 현황
2.3 기업에 대한 인지적 구조와 태도
1) 인지적 구조
2) 브랜드 이미지
3)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4) 기업이미지
5) 기업이미지 관리의 중요성
6) CEO이미지와 기업의 이미지의 관계성
7) 태도
2.4 구매의도
3장 연구
3.1 연구가설
3.2 CEO의 트위터 활동유형에 따른 인지적구조와 태도
1) 조사대상과 조사 방법
2) 연구결과
3.3 기업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에 따른 구매의도
1) 조사대상과 조사 방법
2) 연구결과
4장 결론
4.1 결론 및 시사점
4.2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장 서론
1.1 연구배경과 목적
CEO란 Chief Executive Officer의 약어로서 기업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를 의미한다. 이는 보통 대표이사와 같은 뜻으로 쓰이며 대외적으로 기업을 대표하고 대내적으로는 이사회의 결의를 집행하며, 회사 업무에 관한 결정과 집행을 담당하는 등 대표이사와 유사한 지위·권한을 갖는다. 따라서 한 기업에 있어서 CEO가 미치는 영향력은 거의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CEO의 능력에 따라 한 기업의 흥망성쇠의 열쇠가 70~80%이상 좌지우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CEO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CEO의 이미지는 기업의 이미지와 연관이 된다. 현대 사회는 이미지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개인이나 조직은 그들만의 특색 있는 이미지나 호의적인 이미지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이미지는 이제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간주되며 각 기업들은 기업이미지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는 미디어 환경과 마케팅의 발달은 기업이미지에 대한 관심을 더욱 고조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시장에서 좋은 평판과 높은 인지도를 가진 기업들이 보다 쉽게 고객과 투자자들에게 다가설 수 있기 때문이다.(주가현,2010)
기존의 경우, 기업은 기업 이미지의 형성과 관리를 ‘기업 광고’에 중점을 두고 다루어 왔지만 현재는 ‘기업과 사회 간의 유대관계의 강화’라는 측면도 강조되고 있다. 특히 활발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자사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접촉 기회를 늘려 친밀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함께 얻게 되었다. 이것은 광고와 같은 공식적인 채널과는 또 다른 ‘인간으로서의 CEO'를 드러내는 수단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특히 스마트폰보급의 활성화로 실시간으로 의견교환 및 공유가 가능해진 상황으로 고객 접근 가능성이 커지다 보니 소셜 미디어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는 기존의 소셜 미디어와 다르게 “단문을 통한 실시간 소통”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CEO 소셜 미디어의 활용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욱 활발한데 빌 게이츠 마이크로 소프트 창업자와 에릭슈미트 구글 CEO 등으로 대표되고 있으며 최근 미국 썬마이크로시스템즈 CEO에서 물러난 조너선 슈워츠는 자신의 마이크로 블로그에 퇴임사를 올려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국내에서는 현재 이찬진(드림위즈 대표), 박용만(두산 중공업 대표)회장을 필두로 360여명이 마이크로 블로그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트위터(Twitter)에 CEO로 등록되어 활동 중이며 최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트위터에 개인 계정를 개설하면서 가히 트위터 강풍이 재계를 강타했다고 할 수 있다.(아시아경제,2010)
- 참고문헌
-
안정민. (2011). SNS 사용자의 이용행태와 성격이 정서적 유대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미경. (2008). CEO의 이미지가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패션 비즈니스, 12(1),
김이태(2008). “기업이미지가 고객가치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양교육원.
김혜란. (2011). PR채널로서 CEO 트위터의 영향력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국제관계대학원).
노범석. (2001) 브랜드 전략. 한국 CEO 전략 세미나 자료집, 메타 커뮤니케이션즈주최
남유나. (2010).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특성과 발전가능성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갑주. (2009). 기업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가 신뢰와 태도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경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삼성경제연구소. (2001). 전환기 CEO의 역할과 경쟁력.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이학식, 안광호, & 하영원. (2000). 소비자행동. 서울: 法文社.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 서울: 經文社.
정기한·정지희·신재익 (2010), 기업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활동이 브랜드 및 구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6
주가현. (2010). CEO의 소셜 미디어 활동이 기업에 대한 인지적 구조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차희원. (2004). 주제 : 조직 명성관리와 기업 커뮤니케이션 ; 발표 1 : 기업명성에 대한 쟁점 논의: 명성과 PR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2004년도 한국홍보학회 춘계정기 학술대회, -(-), 1-25.
한동규 (2011), 기업 최고 경영자의 SNS 활동이 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트위터 계정을 중심으로, 10-11
한창수. (2001) 전환기 CEO의 역할과 경쟁력.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아시아경제. (2010.02.23)
네이버 지식사전
Borgatta E. F (1992), “Encyclopedia of Sociology vol.2”, New York:Macmillan.
Blau P. (1964), “Exchange and Power in Social Life”, New York:Wiley
Dowling, G. R.(1986). Managing your corporate imag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15. 109-115Keller, K. L., & Aaker, A.(1992).The effects of sequential introduction of brand exten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 35-50
Organ. D. W. (1990), “The Motivational Basi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rganization Behavior, vol. 12.
Jones, J. K. (1976), “Social Exchange Theory: Its Structure and Influence in Social Psychology”, New York: Academic Pres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과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시오
- 직업명이 남성인 경우에는 직업명을 그대로 쓰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명칭에 ‘여’를 붙여 여교사, 여자경찰, 여류작가, 여의사 등을 붙여서 사용하고 있다 위와 같이 생활 속의 남녀 불평등 예시를 찾아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 정책적, 실천적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한국사] 발해의 역사와 중국의 동북공정 대응방안 제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