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CEO가 사용하는 트위터 방식과 사용자의 구매의도간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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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1.1 연구배경과 목적
1.2 연구방법

2장 이론적 배경
2.1 SNS(Social Network Service) - 트위터
2.2 CEO
1) 오피니언 리더
2) CEO의 정의
3) 최근 CEO의 트위터 사용 현황
2.3 기업에 대한 인지적 구조와 태도
1) 인지적 구조
2) 브랜드 이미지
3)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4) 기업이미지
5) 기업이미지 관리의 중요성
6) CEO이미지와 기업의 이미지의 관계성
7) 태도
2.4 구매의도

3장 연구
3.1 연구가설
3.2 CEO의 트위터 활동유형에 따른 인지적구조와 태도
1) 조사대상과 조사 방법
2) 연구결과
3.3 기업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에 따른 구매의도
1) 조사대상과 조사 방법
2) 연구결과

4장 결론
4.1 결론 및 시사점
4.2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서론
1.1 연구배경과 목적
CEO란 Chief Executive Officer의 약어로서 기업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를 의미한다. 이는 보통 대표이사와 같은 뜻으로 쓰이며 대외적으로 기업을 대표하고 대내적으로는 이사회의 결의를 집행하며, 회사 업무에 관한 결정과 집행을 담당하는 등 대표이사와 유사한 지위·권한을 갖는다. 따라서 한 기업에 있어서 CEO가 미치는 영향력은 거의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CEO의 능력에 따라 한 기업의 흥망성쇠의 열쇠가 70~80%이상 좌지우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CEO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CEO의 이미지는 기업의 이미지와 연관이 된다. 현대 사회는 이미지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개인이나 조직은 그들만의 특색 있는 이미지나 호의적인 이미지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이미지는 이제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간주되며 각 기업들은 기업이미지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는 미디어 환경과 마케팅의 발달은 기업이미지에 대한 관심을 더욱 고조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시장에서 좋은 평판과 높은 인지도를 가진 기업들이 보다 쉽게 고객과 투자자들에게 다가설 수 있기 때문이다.(주가현,2010)
기존의 경우, 기업은 기업 이미지의 형성과 관리를 ‘기업 광고’에 중점을 두고 다루어 왔지만 현재는 ‘기업과 사회 간의 유대관계의 강화’라는 측면도 강조되고 있다. 특히 활발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자사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접촉 기회를 늘려 친밀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함께 얻게 되었다. 이것은 광고와 같은 공식적인 채널과는 또 다른 ‘인간으로서의 CEO'를 드러내는 수단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특히 스마트폰보급의 활성화로 실시간으로 의견교환 및 공유가 가능해진 상황으로 고객 접근 가능성이 커지다 보니 소셜 미디어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는 기존의 소셜 미디어와 다르게 “단문을 통한 실시간 소통”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CEO 소셜 미디어의 활용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욱 활발한데 빌 게이츠 마이크로 소프트 창업자와 에릭슈미트 구글 CEO 등으로 대표되고 있으며 최근 미국 썬마이크로시스템즈 CEO에서 물러난 조너선 슈워츠는 자신의 마이크로 블로그에 퇴임사를 올려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국내에서는 현재 이찬진(드림위즈 대표), 박용만(두산 중공업 대표)회장을 필두로 360여명이 마이크로 블로그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트위터(Twitter)에 CEO로 등록되어 활동 중이며 최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트위터에 개인 계정를 개설하면서 가히 트위터 강풍이 재계를 강타했다고 할 수 있다.(아시아경제,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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