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자원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context --------------------------------------------- 1

1. 서론 --------------------------------------------------- 2

2. 본론 --------------------------------------------------- 3

1) 기업의 자원봉사란
(1) 기업의 자원봉사의 개념 ------------------------------ 3

(2)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목적과 의의 --------------------- 3

(3) 기업 봉사활동의 필요성 ------------------------------ 4

(4) 기업 자원봉사의 원리 -------------------------------- 5

(5) 기업자원봉사의 역사와 발전과정 ---------------------- 6

2) 기업의 자원봉사 현황
(1) 외국기업의 자원봉사 현황 ----------------------------- 9

(2) 국내 기업의 자원봉사 --------------------------------- 15

(3) 대학과 같은 타 기관과의 연계 사업 -------------------- 21

3. 결론 및 제안

(1) 활성화 방안(유지) ------------------------------------- 23

(2) 부정적인면 ------------------------------------------- 27

(3)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안 ------------------------------ 28

4. 참고 문헌 ----------------------------------------------- 29
본문내용
기업의 자원봉사

1. 서 론

오늘날, 우리사회는 복잡하고 수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국민들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한 현실에 처해 있다. 따라서 기업은 정부와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기업시민으로서 사회문제의 해결과 사회에 공헌하기를 바라는 사회로부터의 기대에 부응하여 그 사회적 핵임과 역할을 인식하고 이제는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에 기여해야 될 때라고 본다.
기업의 자원봉사는 흔히 사회공헌 또는 사회참여, 그리고 사회봉사 등과 같은 의미로 혼용되고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사회공헌, 사회참여, 또는 사회봉사의 일부일 뿐 그들과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는 없다.
기업의 사회공헌 또는 사회참여는 "사회가 기업에 기대하는 법적, 경제적 역할 수행의 차원을 넘어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윤리적이며 개량적인 차원에서 사회와의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이다. 사회봉사는 기업의 사회공헌 또는 사회참여의 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그 속에 회사 차원의 박애 또는 자선, 그리고 사원들이 중심이 되는 자원봉사가 포함된다.
박애(philanthropy)와 자선(charity)은 기업의 전통적인 사회봉사로서 주로 기금 또는 물질적 기부 행위를 통해 사회의 취약 부분이나 개인들을 일시적으로 돕는 행위이며 주는 사람의 주고 싶은 동기, 우월감, 또는 만족 때문에 주어지는 일방적인 행위일 가능성이 많다. 이에 비해 자원봉사는 봉사자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봉사자 자신의 지역사회를 돕고 궁극적으로 봉사자 자신을 돕는 것이다. 따라서 자원봉사는 박애와 자선보다 진보된 사회봉사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있어 박애(phylanthropy)와 자선(charity)이라는 일시적, 물질적인 기부 행위보다는 격려와 제도적인 지원 속에서 자발적이며 능동적인 사회봉사행위로서 기업자원봉사가 보다 적극적이며 진보된 사회봉사활동이라고 생각했기에 연구의 관심을 더욱 갖게 되었다. 최근 국내의 1% 나눔 운동은 시민들이 일주일에 1시간의 자원봉사활동과 자신의 수입 중에서 1%를 시민단체, 종교기관, 복지관, 사회복지시설 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들에게 기부하도록 장려하는 운동으로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참고문헌
1. 신 자원봉사론 (정하성 외, 백산출판사, 2003)
2. 기업의 사회공헌 (와타네베 가즈오, 21세기 북스, 2003)
3.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박종규, 기업사회연구소, 2004)
4.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김동배, 학지사, 2005)

- 삼성사회봉사단 http://www.samsunglove.co.kr
- CJ그룹 사회공헌 http://www.cjwelfare.org
- LG 복지재단 http://www.foundation.lg.or.kr
- 사단법인 볼런티어21 http://www.volunteer21.org

- 동아일보, 중앙일보, 조선일보 신문기사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사회공헌] 기업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실천방법
  • 사회복지학 석사학위 연구보고서기업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실천방법 연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사회복지학과임 태 형2002년도기업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실천방법 연구지 도 : 정 무 성 교 수이 연구보고서를 사회복지학 석사학위 연구보고서로 제출함.2002년 7월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사회복지학과임 태 형임태형의 사회복지학 석사학위 연구보고서를 인준함.지도교수 정 무 성 (인)2002년 7월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

  • 기업 자원봉사의 개념과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하시오
  • 기업 자원봉사의 개념과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기업 자원봉사의 개념2. 기업 자원봉사의 목적3.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1) 기업측면2) 기업 임직원 측면3) 지역사회 측면4.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1)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개발2)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지원제도 강화3) 다양한 자원봉사 참여형태 지원4) 자원봉사활동시 소요되는 비용 지원5. 나의 의견Ⅲ. 결론

  • [지역사회복지론] 기업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추세에 대한 연구
  • 기업자원봉사의 활성화 추세에 대한 연구목차 I. 서론 1. 문제제기2. 연구의 필요성II. 기업자원봉사와 관련된 이론적 논의1. 기업의 자원봉사의 개념2. 기업자원봉사의 역사적 배경1)미국 2)일본 3)한국3. 자원봉사활동의 이론적 이해1) 기업과 사회환경의 관계2) 기업자원봉사활동의 욕구 및 동기3) 기업자원봉사활동의 동기 이론4) 기업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중요성III. 국내기업자원봉사 현황 및 지원제도1. 국내기업자원봉사 현황분석2. 국내

  •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에 대해서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에 대해서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기업 자원봉사란2. 우리나라 기업 자원봉사 활동의 성격 및 유형3. 외국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1) 미국의 기업 자원봉사활동2) 일본의 기업 자원봉사활동3) 프랑스의 기업 자원봉사활동4. 기업 자원봉사활동이 기업과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5. 우리나라 기업 자원봉사의 과제6. 우리나라 기업 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1) 기업 구성원들의 자원봉사 성취감을 높

  • 기업 자원봉사의 개념과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하시오
  • - R E P O R T 기업 자원봉사의 개념과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기업 자원봉사의 개념2.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자원봉사2) 기업 자체에서 추구하는 도구로서의 역할3) 기업 임직원에게 갖는 의미4) 지역사회 자원체계3. 기업 자원봉사활동이 기업, 임직원 및 지역사회에 주는 효과4. 기업 자원봉사활동이 기업, 임직원 및 지역사회에 주는 효과에 대한 사례5. 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