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정책 목적, 통화정책 신뢰성, 통화정책 역할, 통화정책 운영, 통화정책과 재정정책, 통화정책과 금리스프레드, 통화정책 과제, 통화정책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금융][주택금융][부동산금융]금융과 주택금융, 부동산금융, 금융과 전자금융, 디지털금융, 금융과 프로젝트금융, 맞춤금융, 금융과 정책금융, 구제금융, 금융과 소매금융, 금융과 소비자금융, 금융과 중소기업금융
- [금리정책][통화정책][고금리정책][환율정책]금리정책의 변화추이, 금리정책의 통화정책, 금리정책의 고금리정책, 금리정책의 환율정책, 금리정책의 자유화정책, 금리정책의 쟁점, 향후 금리정책의 활성화 방향 분석
- [금융기관]금융기관의 지식경영, 금융기관의 위험관리, 금융기관의 금융리스크, 금융기관의 금리리스크, 금융기관의 국가리스크, 금융기관의 구조조정, 금융기관과 전자정부, 금융기관 관련 시사점 분석
- [거시경제] 금융안정과 규제
- 금융안정과 규제
- 목차
-
Ⅰ. 서론
Ⅱ. 통화정책의 목적
Ⅲ. 통화정책의 신뢰성
1. Disinflation 비용 경감
2. 낮은 인플레이션 유지 용이
3. 정책운용의 신축성 확보
4. 최종대부자 기능 수행 용이
5. 환율안정에 기여
Ⅳ. 통화정책의 역할
Ⅴ. 통화정책의 운영
Ⅵ. 통화정책과 재정정책
Ⅶ. 통화정책과 금리스프레드
Ⅷ. 향후 통화정책의 과제
1. 성장과 안정의 균형 유지
2. 금융․외환시장의 안정 노력 강화
3.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여건 개선노력 지속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2차 세계대전이후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각국의 정부는 경제성장과 고용증대에 주력해 왔다. 이에 따라 중앙은행도 주로 경제성장에 관심을 가지고 통화정책을 수행해 왔으며 금융안정은 커다란 문제를 초래하지 않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앙등 현상을 경험하게 되면서 중앙은행은 물가안정을 가장 중요한 책무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를 반영하여 중앙은행은 통화량을 중간목표로, 지준을 운용목표로 하는 등 주로 양적지표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통화정책을 수행하게 되었다. 이러한 통화정책 운용방식은 일부 국가에서 경기침체라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였지만 대체로 물가를 낮은 수준으로 안정시키는데 크게 기여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다가 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상당부분 완화된 가운데 금융자유화와 금융혁신의 급속한 진전으로 통화량과 실물경제간의 관계가 불안정해지게 되었다. 특히 금융자유화와 금융혁신에 따른 금융시스템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금융자산의 축적과 거래규모가 대규모로 늘어나는 과정에서 금리의 급격한 변동은 금융자산가격의 급등락을 초래하였기 때문에 금리수준의 안정을 희구하는 강력한 이해관계자들(stakeholders)이 대거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반영하여 대다수 국가의 중앙은행은 단기금리를 운용목표로 설정하는 금리중시 통화정책을 운용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김홍범·정운찬, 화폐와 금융시장, 서울 : 율곡출판사, 2007
◈ 강명헌·백용호,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의 관계 재정립, 2006
◈ 오정근, 금리스프레드와 통화정책, 한국은행, 1997
◈ 이강남, 국제금융론, 법문사, 1998
◈ 한국은행, 우리나라의 통화정책, 2006
◈ 함정호·홍승제, 정보통신기술 발전과 통화정책, 금융환경 변화와 통화정책, 지식산업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