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와 국제시장] 중국의 소비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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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 차 례 > >


Ⅰ 중국시장 소비자의 일반적 특징
1.1.중국 소비 신드롬
2.2중국의 신 소비문화 및 분야별 소비형태

Ⅱ 빠링허우
2.1. 빠링허우의 정의
2.2. 빠링허우의 소비 특징



Ⅲ 주링허우
3.1. 주링허우의 정의
3.2. 주링허우의 소비특징



Ⅳ 중국의 소비 이슈 (영화 산업의 성장)


본문내용
(2) 중국의 신 소비문화 및 분야별 소비형태
① 현재 지향적 소비
-과거 중국인들은 경제 사회의 높은 불확실성 때문에 현재를 즐기기 보다는 미래에 대비하려는 경항이 지배적
-그러나 최근에는 지난 10여년간 고도성장을 경험했던 탓에 대다수의 중국 도시소비자(80.7%)들은 “향후 소득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확신하여 현재 지향적 소비가 새롭게 등장
-이에 따라 젋은층을 중심으로 미래 지출에 대비하기보다는 ‘바로 지금’ ‘젊 음’을 즐기고자 하는 현재지향적 소비욕구가 널리 확산

② 'Good-Enough' 제품
-고급품과 저가품의 중간 수준인 'Good-Enough' 제품 시장이 형성
-중국 소비시장은 글로벌기업의 고가격 고기능 제품 시장과 로컬기업의 저가 격 저 기능제품 시장으로 양분된다고 하는 것이 통념
-그러나 프리미엄 제품보다 저렴하면서 품질은 보통 이상인 ‘이 정도면 충분 하다’라는 뜻의 'Good-Enough' 제품이 인기를 끌기 시작
-또한 중산층 확대 및 소비자의 의식변화, 중국 로컬기업의 경쟁력 향상 등이
Good-Enough' 제품의 시장 확대에 기여


③ 유람소비
-소득의증대와 주 5일 근무제 정착 등에 힘입어 ‘돌아다니면서 구경하고 체 험하며 견문을 축적하는’ 유람소비가 새로운 풍속도로 대두
-종래의 TV 시청, 공원 산책, 트럼프, 장기 등 단조로운 여가활동에서 벗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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